NAVER

아하
태풍의 이동
태풍이 북반구에서는 북쪽으로 남반구에서는 남쪽으로 이동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또 태풍이 북반구에서 북쪽으로 이동하려고 하는 힘은 왜 생기는 건가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41
  • 채택률94.7%
  • 마감률100.0%
닉네임nice****
작성일2019.07.05 조회수 4,711
질문자지식인 채택
1번째 답변
기상청
채택답변수 1,626
지식파트너
프로필 사진

지구과학 분야에서 활동

안녕하세요.

네이버 지식파트너 기상청입니다.

1. 태풍이 발생하는 원인

열대 해역은 태양열을 직접받는 지역으로서 항상 높은 에너지가 축적되어 있습니다. 태풍은 이처럼 저위도지역에 축적되어 있는 높은 에너지를 고위도로 분배하기 위해 발생합니다. 열대해상에서는 바닷물의 온도가 높고 수증기도 풍부하게 증발되어 있어서 항상 강한 대류구름들이 발달해 있습니다. 여기에 적절한 조건이 갖춰지면 대류구름들이 태풍이라는 저기압 시스템으로 조직화되게 됩니다. 이러한 조건으로는 대기 하층의 요란, 대기 상층의 기류발산 등이 있습니다.

2. 태풍이 저위도에서 고위도로 이동하는 이유

기후적으로 보면 태풍은 저위도에 축적된 열에너지를 상대적으로 차가운 고위도로 수송하는 역할을 하는 도구입니다. 다시 말해, 열대 해역에 축적된 에너지를 싣고 북쪽(고위도)로 이동하게 됩니다. 한편, 태풍이 이처럼 북쪽으로 이동하는데는 전향력의 효과소용돌이도의 이류라는 원리가 숨어있습니다. 전향력은 태풍의 소용돌이를 서쪽으로 이동시키는데, 그 과정에서 태풍 중심 부근과 가장자리 부근에서 파동의 이동속도가 서로 다르게 나타남에 따라 태풍은 찌그러진 모양이 됩니다. 좌우가 다른 모양이 된 태풍의 소용돌이도는 동쪽에서 높은데, 이 지역은 남풍이 부는 곳이어서 바람을 타고 높은 소용돌이가 북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태풍은 시간이 지날수록 북쪽으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이 처럼 전향력과 소용돌이도의 이류를 종합하면 태풍은 북서진하게 되는 자연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베타 표류(beta drift)'라고 부릅니다. 태풍이 북쪽으로 이동하는 원인만을 콕집어 말한다면, 태풍 동쪽의 높은 소용돌이도가 남풍을 타고 이동한 결과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소용돌이도: 유체의 소용돌이 운동의 세기그 축 방향을 나타내는 벡터

이 외에도 다양한 기상정보를 기상청 누리집(www.kma.go.kr)과

기상청 블로그(https://blog.naver.com/kma_131)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번째 답변
생원
채택답변수 376받은감사수 1
지존
프로필 사진

인체건강상식, 술, 담배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지구의 자전과 자기력 때문이고 온도도 큰역활합니을 합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3번째 답변
5분망치 민간요법
채택답변수 174
영웅
프로필 사진

#잡다지식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몰라요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