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선물 멸치·갈비·굴비세트 불티.."광우병 파동에 정육 대신 수산물"
줄어든 반면 수산물과 견과류 생활용품 등의 수요가 부쩍 늘고 있다.
수산물의 경우 설 선물 예약판매기간인 지난 2~11일 사이 롯데백화점에서 작년
설에 비해 30% 가량 판매량이 늘었다.
반면 정육 매출은 20% 이상 떨어졌다.
현대백화점과 신세계에서도 수산물 매출이 20% 가량 증가했다.
수산물 품목별로는 멸치 갈치 굴비세트 등이 특히 많이 나갔다.
신세계가 준비한 제수용 "자연산 반건선어세트"는 50세트 중 40세트가 이미 팔
려나갔다.
롯데백화점 김선광 식품매입팀장은 "굴비 멸치 옥돔 판매량이 많이 늘었다"고
말했다.
백화점 업계는 수산물 선물 물량을 대폭 늘리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정육 대체상품으로 옥돔과 새우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예전의 광우병 파동 때 비싼 굴비보다는 가격이 저렴한 옥돔 새우에 수요가 몰
리는 경향이 뚜렷했기 때문이다.
현대백화점 안용중 수산물 바이어는 "전국 새우업자들을 총동원하다시피 해 무
게가 마리당 65g이 넘는 질 좋은 새우를 급히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는 14일부터 대하 선물 1천2백 세트를 추가로 공급한다.
롯데백화점도 굴비 옥돔 왕새우 키토산멸치 등 수산물 세트 물량을 10% 이상 추
가로 확보했다.
가격도 평균 10% 내려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롯데는 칼라멸치 녹차옥돔세트 등 이색 수산물 세트도 많이 준비했다.
건과류와 생활용품 과일도 정육 대체품목으로 인기를 끈다.
신세계는 잣 호두 대추 호두까기로 구성된 종합호두세트 3백개가 동나자 1백개
를 추가로 준비중이다.
2001아울렛은 과일매장에 모형오렌지나무를 설치해놓고 정육 대체수요 잡기에
나섰다.
인터넷몰에서는 특히 생활용품이 많이 나간다.
LG이숍의 경우 설선물 매출에서 밀폐용기 양면팬 등 생활용품이 차지하는 비중
이 지난해 15%에서 올해는 2배 수준인 30%로 높아졌다.
백광엽.송형석 기자 kecor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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