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계속 사죄해왔다… 앞으론 그만”

도쿄 | 윤희일 특파원·유신모 기자

전후 70년 담화… 윤병세 “진정성 있는 행동이 중요” 중 “진정성 없다”

아베 “계속 사죄해왔다… 앞으론 그만”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14일 발표한 ‘전후 70년 담화(아베 담화)’에서 일본이 일으킨 전쟁에 대한 사과를 과거 총리들이 언급한 사죄로 대신했다. 그러면서 전후 세대에게 사죄의 숙명을 계속 지워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침략 등 과거 역사의 잘못에 대해서도 명확히 인정하지 않았다.

아베 총리는 일본 패전 70년을 하루 앞둔 이날 각의 결정 후 기자회견에서 “우리나라(일본)는 지난 전쟁에서의 행동에 대해 반복적으로 통절한 반성과 진심 어린 사죄의 마음을 표해왔다”며 ‘과거형’으로 사죄를 언급하는 데 그쳤다. 이어 “그 마음을 실제 행동으로 표하기 위해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대만, 한국, 중국 등 이웃의 아시아인들이 걸어온 고난의 역사를 마음에 새기고 전후 일관되게 그 평화와 번영을 위해 힘을 다해왔다”며 “이런 역대 내각의 입장은 앞으로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아베 총리는 “일본에서는 전후에 태어난 세대가 지금 인구의 8할을 넘겼으며 이들은 전쟁과 아무런 관련도 없다”고 밝힌 뒤 “우리들의 아이와 손자, 그 뒤 세대의 아이들에게 사죄를 계속할 숙명을 지우게 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일본의 과거 잘못에 대한 한국·중국 등 주변국가들의 지속적인 사죄 요구를 더 이상 받아들일 수 없다는 뜻으로 읽힌다.

또 담화에서 ‘식민지 지배’와 ‘침략’이란 표현을 쓰면서도 그런 것들이 일본에 의해 자행된 것이라는 사실을 구체적으로 명기하지 않았다. 그는 “사변, 침략, 전쟁, 어떤 무력의 위협과 행사도 국제분쟁을 해결하는 수단으로 두 번 다시 사용해서는 안된다. 식민지 지배로부터 영원히 결별해 모든 민족의 자결 권리가 존중되는 세계를 만들지 않으면 안된다”고만 했다.

이번 담화는 역대 내각 담화의 4대 핵심 표현인 식민지 지배, 침략, 사죄, 반성을 모두 거론했지만, 실제 내용은 전후 50주년의 무라야마 담화나 전후 60주년에 발표한 고이즈미 담화의 역사인식보다 퇴행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정부와 청와대는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일단 공식적인 반응을 유보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담화 취지를 설명하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상과의 통화에서 “일본 정부의 진정성 있는 행동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일본이 저지른 전쟁을 용감하고 정직하게 인정했던 무라야마 담화보다 후퇴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