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文정부 외교, 구한말 쇄국정책과 다를 게 없어”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22일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 “한미동맹이 튼튼하고 국제적인 지지를 받는다면 아베 정권이 이렇게 폭주할 수는 없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에는) 외교적 해법이 없고, (일본 정부에) 맞서 싸울 전략도 없다. 큰소리만 치고 실질적인 대책을 못 내놓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정권(의 외교정책)은 나라를 패망으로 몰아갔던 구한말 쇄국정책과 다를 게 없다”고도 덧붙였다.

정부 대응에 대해서도 “청와대와 여당에서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은 것이 있느냐”며 “반일감정을 선동하고 국민 편 가르고, 야당 공격에만 바빴다”고 지적했다.

또 “청와대와 생각이 조금이라도 다르면 죄다 친일파 딱지를 붙이고 있다”며 “이러니 문재인 정부가 사건 해결에는 생각이 없고 국내정치에 이용한다는 비판이 나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감정적 대응이 아닌 미래로 나아가는 극일”이라며 “율곡이 십만 양병설을 주장했듯 우리 경제를 지킬 10만 우량기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광수 기자 park.kwangsoo@joongang.co.kr


네이버 메인에서 중앙일보를 받아보세요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