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사진_시사매거진 DB)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수석이 18일 경제보복과 관련해 중요한 건 진보냐 보수냐가 아니라 애국이냐 이적이냐고 하더니 그제는 대법원 판결을 부정하는 한국 사람을 마땅히 친일파라고 불러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국민을 편가르기로 갈라쳐 대결 구도로 만들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아베 총리와 자민당이 자국 내 이슈를 덮기 위해 한국에 대한 경제보복을 이용하고 이로써 성과를 거둔 만큼 전문가들은 일본의 강경 기조가 당분간 유지될 거라고 전망한다"며 "이렇게 엄중한 상황에서 정부·여당은 연일 국민감정을 선동하고 정치권에 갈등을 조장하는 발언을 해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국민 여론을 통합해 하나된 마음으로 국가 위기를 극복할 때이지, 내편 아니면 적이라는 의도로 무엇을 획책하려는지 저의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며 "여당 핵심 인사가 국론을 분열하는 행태에 대해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혹여라도 조국 수석을 법무장관으로 임명하면 절대 안 된다"며 "내각은 분열을 조정하고 국민을 화합해야 하는데 조국 수석은 오히려 국론을 분열·조장만 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또 "양극단 대결정치 극복이 정치 과제인 만큼 양자 대결을 부추겨 선거승리를 꾀하는 정치가 판쳐서는 안 된다"며 "문 대통령의 진중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