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매체들 연일 일본 비난 쏟아내

2019-07-22 11:57:08 게재

수출규제 규탄하며 "극우화로 고립된 섬나라" … "민족의 울분 폭발할 것"

북한 매체들이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규제를 연일 비난하면서 과거 식민지배와 범죄행위에 대한 철저한 반성과 배상이 없으면 한반도평화 프로세스에서도 배제될 것이라 경고하고 있다.

북한 지방인민회의 대의원 선거 모습│북한이 21일 남한의 지방의회에 해당하는 도·시·군 등 지방인민회의 대의원 선거 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조선중앙TV가 이날 방영한 평양 시내 선거장 모습. 연합뉴스


북한의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22일 '고립된 섬나라의 운명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란 제목의 글에서 "지금 일본은 조선반도와 지역의 평화와 안전을 위한 긍정적인 대화마당들에 얼굴 한번 들이밀지 못하는 수치를 당하고 있다"면서 "과거청산을 거부하면서 대세에 역행하는 못된 짓은 일본의 고립을 더욱 촉진시킬 뿐"이라고 밝혔다.

이 매체는 일제의 침략만행과 이를 부인하는 일본의 태도를 열거하며 "최근에는 일제강제징용피해자들에 대한 남조선 대법원의 판결에 대해 시비를 걸며 남조선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로 경제보복행위를 강행하는 비렬(비열)한 망동짓을 벌려놓고 있다"고 힐난했다. 이어 "더우기 참을 수 없는 것은 '대북전략물자 불법수출의혹'과 같은 황당한 궤변을 남조선에 대한 경제보복 행위의 구실로 내든 것"이라며 "이것이 뿌리깊은 반공화국 적대시정책의 산물이며 죄악에 죄악을 덧쌓는 용납 못할 도발행위로 된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매체는 또 "일본사회의 극우화가 집요하게 강행됨으로써 일본은 국제사회에서 더욱더 고립된 섬나라로 되고 있다"고 지적한 뒤 "일본은 국제정치의 흐름을 똑바로 보고 경거망동하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또다른 대외선전매체 '메아리'는 20일 '섬나라를 통째로 팔아 갚아도 모자랄 판에'란 제목의 '메아리 초점'에서 "남조선 대법원이 일제 강점 시기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일본은 피해배상을 해야 한다는 판결을 내린 것은 너무도 정당하다"며 "일본이 수출규제 조치로 남조선에 대한 경제적 압박을 가하는 것은 실로 적반하장격의 파렴치한 처사가 아닐 수 없다"고 비난했다.

메아리는 일본의 경제도발 의도가 "남조선 당국을 경제적으로 압박하여 과거죄악에 대한 배상문제를 들고 나오지 못하게 입막음을 하는 것과 동시에 무역의존도가 높은 남조선을 경제적으로 더욱 틀어쥐려는 데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의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망동은 남조선 인민들뿐 아니라 우리 겨레 모두의 분노를 끓게 하고 있다"면서 "일본이 분별을 잃고 도적이 매를 드는 식으로 놀아댈수록 세기를 두고 쌓여온 우리 민족의 원한과 울분이 무섭게 폭발하게 될 그 순간만 앞당겨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북한의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9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를 비난하는 논평을 두 개나 게재했다. 통신은 19일 '정치적 리속(잇속)을 챙기려는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란 제목의 논평에서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안전보장을 목적으로 수출관리를 적정하게 실시하기 위한 것으로 보복조치가 아니'라고 설명한 점을 끄집어 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판결과 대북전략물자 불법수출 의혹 등 일본이 수출규제 배경으로 제시하였던 문제들에 대한 각계의 격렬한 비난과 규탄을 의식한 애매모호한 변명"이라고 비난했다.

통신은 일본의 의도에 대해 △조선반도와 지역 평화흐름에서 완전히 밀려난 외교적 고립 직면 △참의원 선거 등 정치적 고비를 맞아 대내외 통치 위기를 모면하려는 것으로, "조선반도 평화기류를 파괴해 군국주의 야망 실현에 유리한 정치적 환경을 마련하고 (남조선 내) 친일매국세력에게 재집권의 길을 열어주자는 중장기적인 목적"이 깔려 있다고 주장했다.

통신은 이날 '일본의 미래는 과거청산에 있다'는 별도 논평에서도 수출규제 조치를 비난한 뒤 "지난날 우리 민족에게 끼친 모든 피해와 고통에 대하여 똑바로 사죄하고 배상"할 것을 요구하며 "그것이 없이는 절대로 평양행 차표도 쥘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참의원 선거 이긴 아베 ‘강경모드’
국회 초당적 ‘항일행동’ 시동 유료기사 500원
여당·청와대 "한일경제전쟁" … 보수야당 강력 압박
악화일로 한일관계, 이번주가 고비
[한면택 워싱턴 특파원 현장보고] 한일갈등은 미국에 '뜨거운 감자' … 관여로 긴박한 움직임

김상범 기자 claykim@naeil.com
김상범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