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년 역사 MINI] 보수와 진보의 어울림…펀펀한 `千의 얼굴`

입력
기사원문
최기성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미니 JCW
해마다 세계 각지에서 온갖 종류의 신차가 등장한다. 국내에서도 매년 50여 개 차종이 새로 선보인다. 기존 차는 퇴물 신세로 전락한다. 출시되자마자 폭발적 관심을 끈 차라도 ’권불십년’은커녕 ’화무십일홍’이 되기 십상이다. 그만큼 명차로 인정받기도 어렵지만 그 명성을 지키는 것은 더욱 어렵다. BMW그룹의 프리미엄 소형차인 미니(MINI)는 다르다. 미니는 태어난 지 50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대중 명차로 사랑받고 있다. 미니의 성공 비결은 한결같은 정통성을 유지하면서도 변화를 도외시하지 않은 것은 물론 때로는 변화를 선도한 데 있다. 보수적이면서도 진보적인, 진보적이면서도 보수적인 성향이다. 영국 로버에서 독일 BMW로 주인이 바뀌었지만 디자인, 스포티한 성능 등 개발 당시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는 보수적이다.

하지만 한곳에 머무르지 않고 항상 변화를 시도했다. 다양한 라인업이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전통적인 해치백 스타일뿐 아니라 왜건, 컨버터블, 로드스터, SUV, 4도어 해치백 등 시대와 소비자 요구에 따라 변화무쌍한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미니의 대표 라인업을 정리했다.

고카트 느낌 살린 해치백

2010년 10월 부분 변경된 2세대 뉴 미니는 밸브트로닉 기술을 적용한 1.6ℓ 4기통 엔진을 장착해 미니만의 고카트(go-kart) 느낌을 간직했다. 앞 에이프런 쪽에 검은색 가로 라인을 추가했고 실내 중앙 콘솔의 모든 버튼과 스위치를 프레임과 마찬가지로 검은색으로 처음 구성했다. USB를 연결해 MP3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된 미니 부스트 CD 라디오도 있다. 가격은 3040만~4100만원이다.

왜건 스타일 클럽맨

왜건 스타일 미니다. 미니 해치백보다 뒷좌석 무릎 공간이 80㎜ 늘어났고, 전체 길이도 240㎜ 길어졌다. 클럽도어(Clubdoor)라는 보조 뒷문을 추가해 뒷좌석으로 드나들기 편리하다. 개폐식 롤러형 화물칸 덮개도 장착했다. 디젤엔진을 얹은 쿠퍼 D 클럽맨의 경우 최고 출력 112마력, 최대 토크 27.5㎏ㆍm의 힘을 발휘한다. 복합연비는 16.1㎞/ℓ다. 가격은 3520만~4290만원.

원터치 오픈카 컨버터블

미니 컨버터블
오픈카다. 전자동 슬라이딩 루프는 원터치 버튼 또는 리모컨 키를 이용해 30㎞/h 속도에서도 15초 만에 개폐할 수 있다. 일반 차량 선루프처럼 전면 부분을 40㎝까지 열 수 있다. 차량 전복 등 위급 상황 때 150m/s의 속도로 작동되는 최첨단 액티브 롤바를 장착해 안전성을 높였다. 직분사 방식의 트윈스크롤 터보엔진을 장착한 쿠퍼S 컨버터블의 경우 최고 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24.5㎏ㆍm(오버부스트 26.5㎏ㆍm)의 힘을 발산한다. 발진 가속도(0→100㎞/h 도달시간)는 7.6초에 달한다. 가격은 3900만~4450만원이다.

미니 최초의 2인승 쿠페

미니 최초의 2인승 쿠페이자 다섯 번째 모델이다. 슈퍼 소형차 부문에서 새로운 잠재성과 비전을 제시했다는 평가도 받았다. 엔진 성능을 더욱 유쾌하고 민첩하게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한 서스펜션 시스템을 탑재했다. 차량 구조, 중량 배분, 공기역학적 속성을 고려해 미니를 대표하는 민첩한 핸들링은 물론 고카트의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성능을 한층 강화했다. 2인승 쿠페이지만 실용성에도 공을 들였다. 다양한 수납공간, 운전석 및 동승자석 뒤 적재 공간, 대형 다목적 트렁크 등이 대표적이다. 가격은 3740만~4330만원이다.

2인승 오픈톱 모델 로드스터

미니 로드스터
미니의 여섯 번째 모델이자 미니 최초의 2인승 오픈톱 모델이다. 우수한 효율성을 추구하는 미니멀리즘 콘셉트를 적용해 콤팩트 스포츠 로드스터이면서도 연비가 좋다. 미니 쿠퍼 로드스터는 복합연비가 12.7㎞/ℓ, 미니 쿠퍼S 로드스터는 12.4㎞/ℓ다. 기존 미니 컨버터블에 비해 13도 이상 경사진 앞 유리 프레임은 부드러운 차체 곡선과 대조되면서도 조화를 이룬다. 가격은 3940만~4470만원이다.

최초의 SUV 모델 컨트리맨

미니 컨트리맨
미니 최초의 SUV이자 4륜구동, 4도어 모델이다. 디자인은 미니 고유의 깜찍하고 스포티한 개성을 고스란히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더 이상 미니(mini)에 얽매이지 않았다.

길이와 높이가 기존 미니 쿠퍼나 미니 클럽맨보다 눈에 띄게 확장됐다. 4도어, 넓은 실내 공간, 높은 지상고, 넓어진 레그룸 및 헤드룸, 등받이 각도 조절이 가능한 뒷좌석, 골프백 및 스노보드를 탑재할 수 있는 트렁크 등 기존 미니와 달리 넉넉한 실내공간과 공간 활용성을 갖췄다. 가격은 3670만~5290만원이다.

스포츠 액티비티쿠페 페이스맨

미니 패밀리의 일곱 번째 모델이자 SAC(스포츠액티비티쿠페)다. 미니 고유의 고카트 전통은 유지하면서 4륜구동 SUV인 미니 컨트리맨 플랫폼을 기반으로 지상고와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쿠페 스타일을 가미한 게 외관에서 보이는 가장 큰 특징이다. 디자인은 한눈에 미니라는 것을 알려주듯 기존 미니의 DNA는 지키면서 덩치를 좀 더 키운 모습이다. 미니 모델 중 처음으로 미등에 수평 디자인을 채택했다. 가격은 4250만~5460만원.

레이싱카 혈통 이어받은 JCW(존쿠퍼웍스)

미니 JCW는 고성능 서브 브랜드로 1960년대 몬테카를로 랠리에서 세 번이나 우승을 차지한 미니의 전통적인 레이싱카 혈통을 이어받았다. 미니 해치백, 미니 쿠페, 미니 컨트리맨이 JCW 버전으로 나온다. 신형 터보차저, 피스톤, 배기 시스템 등으로 업그레이드된 직렬 4기통 밸브트로닉 JCW 트윈스크롤 터보차저 엔진을 달아 미니 모델 중 최고의 성능을 갖췄다. 최고 출력은 211마력, 최대 토크는 26.5㎏ㆍm다. 발진 가속도는 각각 6초대다. 가격은 4500만~6110만원이다.

■ Not Normal ! 수륙양용차·리무진까지 등장…미니 행사 "평범함은 없다"

"참 별나다." 미니(MINI) 행사에 갈 때마다 드는 생각이다. 그냥 평범(Normal)하게 넘어가는 법이 없다.

미니 브랜드는 변덕스러운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재미를 선사한다. 재미를 주기 위해 차를 가만히 놔두지 않는다.

손오공의 여의봉처럼 쭉쭉 늘려놓은 미니 리무진이 등장하고, 물이 쏟아지는 자동 세차기에 미니를 던져놓는다. 제트스키에 미니를 얹거나 수륙양용 버전으로 만들어 ’물 위를 달리는 기적’을 보여주기도 한다. 건물 외부 벽면에 미니를 매달기도 하고 벽을 뚫고 나오게 하며 철장 속에서 빠져나오는 ’프리즌 브레이크’를 연출하기도 한다.

파티도 요란하다. 고상한 곳과는 거리가 먼 포장마차나 클럽을 빌려 신차 발표회를 열거나 오너 초청 파티를 개최한다. 미니는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도 재미를 빼놓지 않는다.

미니 동호회도 별난 것은 마찬가지다. 회원 3만8000여 명을 보유한 국내 최대 수입차 동호회 ’미니코리아’는 국내 최대 규모 동호회 행사인 미니런(MINI RUN)을 2006년부터 연다. ’뻔’한 것을 싫어하고 ’펀(Fun)’한 것을 추구하기에 매년 한 차례씩 50여 대가 떼를 지어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닌다. 사서 고생이다. 그러나 경쟁은 치열하다. 올해 미니런은 제주도에서 열렸다. 비행기로 한 시간 남짓 날아와 미니 렌터카를 빌려 타면 될 것을 굳이 연휴 기간 서울 등지에서 혼잡한 고속도로를 타고 내려와 다시 카페리 좁은 객실에서 새우잠을 청한 뒤 제대로 쉬지도 못한 채 제주도를 일주하는 1000㎞ 대장정을 펼쳤다.

미니 브랜드는 올해 들어서는 아예 노골적으로 ’낫 노멀(Not Normal)’을 모토로 삼았다. 지난 8월부터 춘천 알리만 캠핑장을 통째로 ’미니 캠핑장’으로 꾸민 뒤 낫 노멀 캠핑을 진행했다.

[매경닷컴 = 최기성 기자]



[매일경제 모바일 서비스 | 페이스북] [매일경제 구독신청] [오늘의 매일경제]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2% 부족합니다. 2% 채우겠습니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룸 부장 겸 자동차/유통 취재. '구독' 누르시면 왜몰랐을카, 카슐랭, 허브車, 세상만車 등을 빠르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생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