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식아동 급식카드로 1억4천만원 빼돌린 전직 공무원 집유

입력
기사원문
허진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한 끼 4,500원 결제가능한 카드 33장 훔쳐 지인에게 나눠주기도[서울경제] 결식 우려 아동에게 지급되는 급식지원 카드를 마음대로 발급해 1억원 가량의 물품을 구매하고, 해당 카드를 지인에게 나눠주기도 한 전직 경기 오산시 공무원이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수원지법 형사11단독 최혜승 판사는 사기, 절도, 사전자기록 등 위작 및 행사 등의 혐의로 기소된 김모(39) 씨에 대해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다. 또 김 씨로부터 카드를 받아 사용한 김 씨의 가족과 친구, 또 이를 방조한 마트 주인 등 7명에 대해서도 징역 1년∼4월을 선고하고 형의 집행을 2년∼1년간 유예했다.

김 씨는 오산시의 한 주민센터에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관리 업무를 담당하던 2015년 7월 직원들이 못보는 사이 아동급식전자카드(G-Dream card) 3장을 훔치는 등 이듬해 11월까지 16차례에 걸쳐 카드 33장을 훔쳤다. 뿐만 아니라 가상의 아동 이름과 생년월일, 주소, 학교 등 정보를 입력해 사용 가능한 카드로 만들었다. 아동급식전자카드는 결식 우려가 있는 18세 미만 아동에게 지급되는 것으로, 1끼당 4천500원이 지원되는 카드다. 이 카드로 식당·편의점 등에서 식사를 하거나 식료품을 살 수 있다. 김 씨는 이렇게 만든 카드로 2015년 7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마트에서 물품을 구매하는 등 총 1억4천여만원 상당을 쓴 혐의로 기소됐다.

최 판사는 “피고인은 결식아동에게 지원돼야 할 지원금을 공무원의 지위를 이용해 부정하게 편취, 공공지원제도의 투명성과 공정성에 대한 사회 신뢰를 크게 떨어뜨렸다”며 “다만 피고인이 반성하는 점, 편취금액을 모두 반환한 점, 공무원직을 잃게 된 점 등을 고려해 형을 정했다”고 양형이유를 밝혔다.
/수원=윤종렬기자 yjyun@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