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습득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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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 습득의 이해

한국어교육을 위한
  • 저자
    이정희
  • 출판
    하우
  • 발행
    2019.02.20.
책 소개
이 책은 한국어교육 전공자를 위한 외국어 습득 입문서이다. 외국어 습득 분야는 학문의 폭도 넓고 그 깊이도 상당해서 한 사람이 전 분야를 아울러 쓴다는 것은 어쩌면 불가능한 일일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이런 책을 쓰게 된 까닭은 오랜 기간 외국어 습득론을 강의하면서 누구보다 이런 책이 있었으면 하고 바랐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한국어교육의 관점에서 외국어 습득 이론을 정리하여 비교적 쉽게 이 분야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에서는 언어 습득과 관련한 기본 개념들을 짚고 정리하였다. 외국어 습득과 제2언어 습득의 차이, 모국어 발달과 외국어 습득의 관련성, 학습자 변인, 학습 전략,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와 변이, 교실교육과 상호작용 그리고 이중언어 교육과 계승어 교육에 이르기까지 외국어 교수?·?학습 이론에서 다루는 많은 내용을 한국어교육의 관점에서 설명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어교육의 연구 성과를 되짚어 외국어 습득의 개념들을 쉽게 정리하였다. 습득론이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이론과 관련하여 등장하는 수많은 용어에서 기인한 것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용어에 대한 설명을 한국어교육 분야의 예시와 함께 제시하였다. 이와 더불어 학습자 관련 변인에서는 한국어교육의 연구 성과를 정리하고자 노력하였으며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이론을 통해서는 학습자 언어의 양상을 다양한 시각에서 살펴보았다. 이 외에도 언어 습득의 장이라고 할 수 있는 교실과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그리고 시야를 넓혀 계승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았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 쪽수/무게/크기
    326609g152*221*24mm
  • ISBN
    9791188568666

책 소개

이 책은 한국어교육 전공자를 위한 외국어 습득 입문서이다. 외국어 습득 분야는 학문의 폭도 넓고 그 깊이도 상당해서 한 사람이 전 분야를 아울러 쓴다는 것은 어쩌면 불가능한 일일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이런 책을 쓰게 된 까닭은 오랜 기간 외국어 습득론을 강의하면서 누구보다 이런 책이 있었으면 하고 바랐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한국어교육의 관점에서 외국어 습득 이론을 정리하여 비교적 쉽게 이 분야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에서는 언어 습득과 관련한 기본 개념들을 짚고 정리하였다. 외국어 습득과 제2언어 습득의 차이, 모국어 발달과 외국어 습득의 관련성, 학습자 변인, 학습 전략,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와 변이, 교실교육과 상호작용 그리고 이중언어 교육과 계승어 교육에 이르기까지 외국어 교수?·?학습 이론에서 다루는 많은 내용을 한국어교육의 관점에서 설명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어교육의 연구 성과를 되짚어 외국어 습득의 개념들을 쉽게 정리하였다.
습득론이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이론과 관련하여 등장하는 수많은 용어에서 기인한 것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용어에 대한 설명을 한국어교육 분야의 예시와 함께 제시하였다. 이와 더불어 학습자 관련 변인에서는 한국어교육의 연구 성과를 정리하고자 노력하였으며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이론을 통해서는 학습자 언어의 양상을 다양한 시각에서 살펴보았다. 이 외에도 언어 습득의 장이라고 할 수 있는 교실과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그리고 시야를 넓혀 계승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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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이 책은 한국어교육 전공자를 위한 외국어 습득 입문서이다. 외국어 습득 분야는 학문의 폭도 넓고 그 깊이도 상당해서 한 사람이 전 분야를 아울러 쓴다는 것은 어쩌면 불가능한 일일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이런 책을 쓰게 된 까닭은 오랜 기간 외국어 습득론을 강의하면서 누구보다 이런 책이 있었으면 하고 바랐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한국어교육의 관점에서 외국어 습득 이론을 정리하여 비교적 쉽게 이 분야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에서는 언어 습득과 관련한 기본 개념들을 짚고 정리하였다. 외국어 습득과 제2언어 습득의 차이, 모국어 발달과 외국어 습득의 관련성, 학습자 변인, 학습 전략,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와 변이, 교실교육과 상호작용 그리고 이중언어 교육과 계승어 교육에 이르기까지 외국어 교수·학습 이론에서 다루는 많은 내용을 한국어교육의 관점에서 설명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어교육의 연구 성과를 되짚어 외국어 습득의 개념들을 쉽게 정리하였다.

습득론이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이론과 관련하여 등장하는 수많은 용어에서 기인한 것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용어에 대한 설명을 한국어교육 분야의 예시와 함께 제시하였다. 이와 더불어 학습자 관련 변인에서는 한국어교육의 연구 성과를 정리하고자 노력하였으며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이론을 통해서는 학습자 언어의 양상을 다양한 시각에서 살펴보았다. 이 외에도 언어 습득의 장이라고 할 수 있는 교실과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그리고 시야를 넓혀 계승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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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책머리에

1장 외국어 습득의 기본 개념
제2언어와 외국어
습득과 학습
언어능력과 언어수행

2장 언어 습득 관련 이론
행동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구성주의 이론

3장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습득
언어 습득의 쟁점
인지주의적 학습 모형
Krashen의 제2언어 습득 가설
상호작용 모형

4장 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령
동기
성격
인지 유형
학습 전략
문화 변용

5장 모국어 습득과 발달
모국어 습득의 특징
언어 습득의 단계
언어 구성 요소별 습득

6장 대조분석
대조분석의 기본 전제
대조분석의 절차
대조분석에 대한 비판

7장 오류분석
오류와 오류 연구
오류의 원인과 유형
오류분석의 절차
언어 요소별 오류

8장 오류 수정 및 교수 방안
오류 수정의 개념
오류 수정의 유형
쓰기 오류 수정의 실제

9장 중간언어와 언어 변이
중간언어 이론의 등장 배경
중간언어의 개념과 특징
제2언어 학습과 중간언어 209
언어 변이의 개념과 유형

10장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 습득
화행이론
적절성의 개념과 구성 요소
코드전환의 개념과 기능
의사소통 문제의 개념과 원인
대화 수정의 유형과 기능

11장 언어 습득과 유창성
유창성의 개념
말하기 평가와 유창성
유창성 인식과 유창성 요인

12장 교실 교육과 상호작용
교실 교육의 의미
상호작용의 개념과 유형
집단 학습을 통한 상호작용
교실 상호작용과 교사의 신념

13장 이중언어 교육과 계승어 교육
이중언어 사용자
이중언어 교육
계승어로서의 한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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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희
글작가
경희대학교 문리과대학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국어교육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2002년 8월 동 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한국어 학습자의 표현 오류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96년 9월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에서 한국어 강의를 시작하였으며 이후 2005년에 전임강사로 발령을 받고 교육대학원과 국어국문학과에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강의를 하고 있다. 2006년부터 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문화학과에서 외국어 습득론을 강의하고 있다. 연구 분야는 한국어 오류 분석, 한국어 교육과정 연구, 한국어 교재 개발, 한국어 평가이며 2012년 미국 조지타운대학교에 방문학자로 가 있는 동안 한글학교에서 봉사하면서 재미동포 아동을 위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육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주로 한국어교육 현장에 기반한 연구에 관심이 많으며 현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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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희대학교 문리과대학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국어교육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2002년 8월 동 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한국어 학습자의 표현 오류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96년 9월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에서 한국어 강의를 시작하였으며 이후 2005년에 전임강사로 발령을 받고 교육대학원과 국어국문학과에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강의를 하고 있다. 2006년부터 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문화학과에서 외국어 습득론을 강의하고 있다. 연구 분야는 한국어 오류 분석, 한국어 교육과정 연구, 한국어 교재 개발, 한국어 평가이며 2012년 미국 조지타운대학교에 방문학자로 가 있는 동안 한글학교에서 봉사하면서 재미동포 아동을 위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육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주로 한국어교육 현장에 기반한 연구에 관심이 많으며 현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