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수양대군과 김종서
제가 수양대군 다시 읽기라는 책을 읽었는데 수양대군에 대하여 우호적으로 쓴 글이더라구요 계유정난도 김종서가 먼저 공격하려다가 수양대군이 한거라는 이야기 등등 정말 이런 사실이 맞나요? 그리고 김종서가 정말 착한 신하 인가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20
  • 채택률64.7%
  • 마감률70.6%
닉네임비공개
작성일2017.06.11 조회수 21,396
질문자 채택
1번째 답변
바텐더 잭
채택답변수 130
영웅
프로필 사진

20대 남성

학생

#바텐더 #사학도 #영양학과생

한국사, 요리류, 세계사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우호적으로 쓴글은 아마 김종서의 정치기술과 관련있다 봐야겠습니다. 문종이 죽기전 김종서를 비롯한 삼정승을 불러모아 단종을 꼭 지켜달란 유고를 남기죠.
재상들이 아무리 강력한 권위로 단종을 보호 하려해도 명분상에서는 수양대군에게 함부로 못하죠. 함부로 했다 오히려 쫒겨나는 날이면 단종을 보호 하지 못합니다. 우호적인 글은 아마 김종서의 처세술이라 사료 되고요

역사서에는 김종서가 먼저 공격한거라 하셨는데 따지고 들면 역사서는 믿을 만한게 못되죠 특히 세조가 계유정난을 통해 어찌보면 역사의 승자입니다. 하지만 혈통상 정권의 명부닝 부족했죠. 이러한 콤플렉스를 가진 사람들은 흔히 자신이 정권을 잡을 수밖에 없는 명분을 세웁니다.

김종서는 세종때 실록을 본다면 강직한 학자이자 무장이셨죠.
호조판서로 일하실때 우리 백성으르 지키기위해 직접 여진과 싸우신 분이죠. 최윤덕 장군과 함께 여진을 소탕하는데 앞장선 장수 이죠.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