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정치참여? 지식인 의무"…폴리페서 논란 일축

입력
수정2019.08.01. 오후 5:00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선출직 아닌 임명 공무원" SNS 주장
"휴직과 복직도 법률·학칙에 따른 것"
"언론 교묘한 편집…말 바꾼 적 없어"
【서울=뉴시스】김온유 기자 =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자신의 정치 참여에 대해 "지식인과 학자의 도덕적 의무"라며 일각에서 나오고 있는 '폴리페서' 비판을 반박했다.

1일 조 전 수석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앙가주망은 지식인과 학자의 도덕적 의무"라고 밝혔다. '앙가주망'(engagement)은 프랑스어로 통상 지식인의 사회 참여를 일컫는다.

조 전 수석은 "민정수석 부임 시 휴직도, 이번 서울대 복직도 모두 철저히 법률과 학칙에 따른 행위"라면서 "서울대의 경우 임명직 공무원에 대한 불허 학칙이 없으며 휴직 기간 제한도 없고 다른 국내외 대학도 대부분 그러하다"고 말했다.

그는 교수 휴직 상태로 장관급 고위공직자를 담당했던 다른 이들의 이름을 열거, "현재 나를 비방·매도하는 일부 언론은 왜 이 분들이 휴직할 때는 가만있었는지 묻고 싶다. 박재완 이명박정부 고용노동부 및 기획재정부 장관은 성균관대학에서 약 13년 휴직한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조 전 수석은 자신이 선출직 공무원이 아닌 임명직이었음을 강조했다.

그는 "선출직 공무원의 휴직 허가는 대학별 차이가 있지만 교육공무원 개정 후 불허로 정리됐다"면서 "과거 '육아휴직'으로 허위 신고를 내고 국회의원 공천을 받으려 한 교수에 대해 썼던 글을 일부 언론이 교묘히 편집해 나를 언행불일치 인간으로 만들고 있지만 나는 말을 바꾼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그는 "민정수석 업무는 나의 전공(형사법)의 연장이기도 했다. 검찰개혁, 검경 수사권조정, 법무부 혁신, 공정한 형사사법체제 구성 등은 나의 평생 연구 작업을 실천에 옮기는 것에 다름 아니었다"면서 "훨씬 풍부해진 실무경험을 갖추고 연구와 강의에 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언했다.

조 전 수석은 2017년 5월 청와대에 들어가 지난 26일 민정수석으로서 근무를 마쳤다.

서울대 교육공무원법에 따르면 공무원 임용기간이 끝난 뒤 30일 이내에는 대학에 신고를 해야 하며, 조 전 수석은 지난달 31일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에 복직관련 서류를 팩스로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날부터 복직이 결정됐다.

조 전 수석의 교직 복귀에 대해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만약 조 전 수석이 법무부장관으로 임명될 경우에는 다시 휴직을 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사법시험존치를 위한 고시생모임은 이날 '조국 교수 서울대 복직을 강력히 규탄한다'는 성명서를 냈다.

이들은 "조 전 수석이 2년2개월 동안 휴직을 하는 동안 서울대 로스쿨의 학사일정에는 큰 차질이 발생해 학생들이 큰 피해를 입었다"면서 "얼마 후 있을 개각에서 법무부장관으로 지명이 된다면 다시 휴직을 해야 하는데, 이는 학생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조 전 수석은 지금까지 휴직으로 발생한 학생과 학교의 피해에 대해 진솔한 사과를 하고, 학문연구와 후학양성을 위해 퇴임할 때까지 서울대 교수직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ohnew@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채널 구독하기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