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국제

시위 격화에…홍콩 범죄인 인도법안 심의 연기

류영욱 기자
입력 : 
2019-06-12 17:33:49
수정 : 
2019-06-13 00:02:14

글자크기 설정

시위대는 전면철회 요구
중국에서 발생한 범죄 용의자로 지목된 홍콩 거주자를 중국 본토로 송환할 수 있도록 한 '범죄인인도법안' 통과를 추진 중인 홍콩 정부가 반대 시위가 격화되자 법안 심의를 일단 연기했다. 하지만 시위대는 정부의 법안 전면 철회를 요구하면서 시위를 멈추지 않고 있다. 1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외신들은 홍콩 의회 격인 입법회의가 이날 오전 11시로 예고된 법안 2차 심의를 추후 통보가 있을 때까지 미루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입법회의는 이른 아침부터 법안 반대 시위대가 심의가 진행될 정부 청사 주변을 점거하는 등 시위가 격화될 조짐을 보이자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해당 법안은 중국 대만 마카오 등 홍콩과 범죄인인도조약 체결이 안 된 국가나 지역에 범죄인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당초 입법회의는 이날 2차 심의 후 61시간의 토론을 거치고, 오는 20일 3차 심의와 표결에 들어갈 예정이었다.

이에 지난 9일 대규모 반대 시위를 주도한 재야단체들과 의원들이 거세게 반발했으며, 12일 대규모 시위를 진행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9일 시위에는 주최 측 추산 103만명이 집결했다. 시위 주최 측은 12일 오전 10시부터 입법회의 청사 주변에서 시위를 벌일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전날 밤부터 시민 수백 명이 청사 인근으로 몰렸다. SCMP에 따르면 전일 청사 인근 타마르 공원에서 철야집회를 한 시민들은 아침께 수만 명으로 늘어나 입법회의로 가는 길목인 렁우가를 점거하고 시위에 돌입했다. 홍콩 경찰은 이날 오후께 시위를 '폭동'으로 규정하고 최루가스와 고무탄을 이용해 진압에 들어갔다.

법안 심의는 연기됐지만 시위대는 완전 철회가 보장되지 않으면 홍콩 도심 도로를 점거하고 무기한 농성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이날 시위가 폭력 시위로 변질될 수 있다며 자제를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정부는 홍콩 특별행정구가 법안을 수정하는 것을 결연히 지지한다"며 "홍콩의 번영을 훼손하는 어떠한 행위도 홍콩 주류 여론에 반하는 것"이라며 시위세력을 질타했다.

[류영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