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홍콩에서 반중 시위가 일어나는데 왜 홍콩은 중국으로부터 독립하지 않나요?? 홍콩은 영국의 영토였으며 영국의 입헌주의와 법치주의 그리고 민주주의를 채택하고 있는 나라인데요 미국이 엉국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하고 독립국가가 된것처럼 홍콩 역시 미국처럼 독립선언문을 낭독하고 독립을 선언하며 홍콩 공화국으로 거듭날수있을텐데 홍콩은 민주주의 국가이며 홍콩 시민들이 독립을 원하는데 왜 독립을 선언하지 않는건가요???
내 프로필 이미지
닉네임정보가 없는 사용자
작성일2019.06.13 조회수 19,559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45점을 드립니다.
2번째 답변
Stewie
채택답변수 4,834받은감사수 4
태양신
프로필 사진

수학, 영어문법, 정치외교학 2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시위의 현황을 보시면 알겠지만 홍콩 사람들도 중국 정부에 대한 반감이 적지 않은 상태입니다.

홍콩은 본디 중국의 영토였고, 1997년 영국으로부터 반환받은 뒤 오늘날까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분리독립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2가지 정도가 충족되어야 하는데

1. 자력으로 본국에 저항할 수 있을 정도의 힘을 지녀야 하고

2. 국제사회의 지지를 받아야 합니다.

미국이 영국으로부터 독립하던 상황을 보면 미국의 민병대는 영국의 정규군에도 맞설 수 있을 만큼

잘 조직되었고, 영국과 대립하던 유럽의 주요국가들 또한 미국의 독립을 지지했기 때문에 독립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오늘날 홍콩의 경우에 맞게 적용한다면

1. 먼저 이번 시위가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어야 하고

2. 중국 정부의 과격한 진압에 거부감을 느낀 국제사회가 홍콩 시위를 지지하는 것이 바람직한 상황일 것입니다.

2014년의 우산 시위와 비교해 보았을 때 이번 시위의 규모는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는 확실치 않으나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만큼 홍콩 사람들의 호소가

널리 파급될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지식iN 교육기부 참여로 작성된 답변입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3번째 답변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홍콩은 영국영토였으나 1997년 중국에 반환되었습니다. 반환 당시 중국은 홍콩에게 50년동안 체제 유지를 약속하고 그 약속으로 현재까지도 민주주의를 시행하고 있지만 반환 50년째가 되는 2047년부터는 완전한 중국 정치체제로 전환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도 중국의 막강한 세력 아래 놓여있기 때문에 중국을 이기고 분리 독립은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4번째 답변
vv****
시민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왜 독립이 쉽지않으냐 하면

중국이 홍콩독립을 그냥 보고있지 않을것입니다.

홍콩이 독립하면 티벳트,신장위구르의 독립운동가들을 수십만명이상을 죽이고 고문하며 탄압하여

독립을 막고 있는데 봇물 터지짓 소수민족들이 독립하려고 할것이기 때문입니다.

티벳트에 인민해방군이 진군하여 티벳트인들 모든모임을 감시하고 조사하고 있습니다.

신장위구르 자치구도 그렇습니다.

중국으로부터 벗어나 독립하려하면 어떻하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고 탄압하며

독립을 막으려 하고있기에 홍콩의 독립은 어려울것입니다.

홍콩의 국경(경계)에 탱크,장갑차를 유사시대비 준비시켜놓고 있으며

지금도 계속 추가로 많은 수량의 탱크,장갑차, 인민해방군을 홍콩의 국경에

배치중이라고 합니다.

독립, 결코 쉬운것이 아닙니다. 수만 수십만 수백만이 죽어도 어려울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유와 민주주의를 갈망하는 사람들이 있는한 시위는 계속될것입니다.

요즘은 인터넷이 발달하여 중국의 무력인권탄압을 바로바로 세계로 중계하는경우도

많아 중국도 쉽지않은 싸움이 될것입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5번째 답변
비공개 답변
비공개율 5%최근답변 2019.10.24.
고수
프로필 사진

원래 홍콩을 뺏길 무렵 한족들이 절대다수로 살던 청나라 영토였습니다. 영국이 식민지 전쟁중 불법점령하여 100년후 돌려받는 것기로 되어 있는 치욕적이고도 불평등한 조약을 맺었으니 중국으로 돌아가는건 당연한 귀결이겠죠. 현실적으로 홍콩은 국방, 외교권도 없고 독립국가가 아니라 중국의 도시일부를 돌려받는 건데 독립은 언감생심이죠.

미국독립의 예와는 상황이 일률적인 비교는 어렵고 다르고요. 미국은 새로운 영토를 발견(원주민인 인디언이 있긴 했지만...)하여 서구에서 영토전쟁하다가 영국에서 분리되어 여러 국가와 민족들이 합세해 유럽의 지지를 받아 청교도정신으로 민주주의 근간을 세운 나라느까요.

그리고 뭔가 잘못 알고 있는 것 같은데 홍콩시민들은 독립을 원하지 않습니다. 아직 중국인이 아니라고 홍콩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은데 독립을 논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사실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중국(인)인 것은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란 건 홍콩인 스스로도 잘 알겁니다.

초기 영국식민지때부터 갖고 있던 기존 체제를 유지하고 싶을 뿐이죠. 벌써 중국에 반환된지 20여년이 지났는데... 결국 인권탄압, 공산주의에는 반대하고 민주주의, 자본주의를 지키고 중국인들과는 별개로 홍콩인들끼리 살고 싶은 거죠. 님의 논리대로라면 일제통치하에서 부산만 제외하고 한반도가 다 독립됐다고치면, 100년후 부산 돌려받을 때 부산을 독립시켜 부산공화국으로 거듭 날 수 있다는 건데...ㅋ 차라리 티벳, 신장위구르 독립문제라면 만의 하나 모르겠네요. 홍콩독립은 현실적으로 전혀 가능성없는 얘기랍니다.

6번째 답변
비공개 답변
비공개율 44%최근답변 2022.08.30.
초수
프로필 사진
답글들에 댓다신거보면 거의 답정너수준이신데 그럴거면 왜 물어보시는건지
1개 더보기 현재 페이지5/전체 페이지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