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부산서 같은 식당 이용한 손님 19명 A형 간염 집단 발병(종합)

송고시간2019-07-24 19:5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보건당국, '중국산 조개 젓갈' 의심하고 조사 진행중

A형 간염
A형 간염

[연합뉴스TV 제공]

(부산=연합뉴스) 차근호 기자 = 부산에서 A형 간염 환자가 집단으로 발병해 보건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부산시는 6월 중순부터 이달 초 사이 같은 음식점을 이용한 손님 19명이 A형 간염에 걸린 사실을 확인했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A형 간염 환자 발생 상황을 모니터링하던 중 지난 22일 5명의 환자 사이에 연관성이 있음을 의심하고 조사해 이런 사실을 밝혔다.

이 환자들은 15일부터 22일 사이에 A형 간염이 확진됐다.

A형 간염은 잠복기가 길기 때문에 이후 추가 환자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시는 해당 식당이 제공한 '중국산 조개 젓갈'을 발병 원인으로 의심하고 상관관계를 집중적으로 살피고 있다.

해당 식당은 고기를 구워 먹는 곳이지만 곁가지 반찬으로 중국산 조개 젓갈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 경기도와 6월 서울에서 발생한 A형 간염도 중국산 조개 젓갈이 원인으로 지목된 바 있다. 다만 이들 지역에서 문제가 된 조개 젓갈과 부산 식당이 제공한 젓갈의 제조업체는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환자 격리치료와 접촉자 관리, 예방접종 등 추가 환자 발생 대응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현재 해당 식당은 영업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집단 발병 원인에 대한 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아 부산시가 영업 정지 등의 조처를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해당 식당에서 중국산 조개 젓갈은 현재 손님들에게 내놓고 있지 않다"면서 "식품은 반드시 익혀 먹고 A형 간염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 분에게는 적극적인 검사를 권한다"고 말했다.

read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