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식당에서 A형 간염 추가 확산에도 뒤처리 우왕좌왕
상태바
부산시, 식당에서 A형 간염 추가 확산에도 뒤처리 우왕좌왕
  • 취재기자 조라희
  • 승인 2019.08.09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감염환자 103명으로 늘어도 업소공개·영업정지 못해

속보=부산지역 대중식당 A형 간염 집단감염 사고와 관련, 부산시가 사고발생 열흘이 지나도록 정확한 감염원인을 찾지 못한 채 해당업소에 영업 정지 처분을 내리지 않고 있을 뿐 아니라, 업소명을 밝히지 않아 감염 피해자의 반발과 소비자들의 우려를 사고 있다.

부산시는 집단감염사고 발생 후 긴급대책회의를 갖고도, 아직 정확한 감염원인을 찾아내지 못하고 있다.

시 보건당국은 지난달 22일 특정 식당 이용객들을 중심으로 A형 간염이 집단 발생한 것을 파악하고, 역학조사를 시작한 바 있다.

시에 따르면, 당초 감염원인으로 추정한 중국산 젓갈류와 칼, 도마 등을 수거, 역학조사를 실시한 결과, 바이러스는 검출되지 않았다. 그 밖의 인체요인 등 추적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는 것.

9일 오후 현재, 이 집단감염 환자 수는 103명으로 늘어났다. A형 간염의 잠복주기가 2주에서 최대 50일 인 것을 감안하면 감염자 수는 9월까지 더 늘어날 수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부산시는 해당 업소명을 공개하지 못하고 있다. 시는 업소의 영업도 규제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발병원인이 해당업소에 있는지를 확인하지 못한 이상 뒤따르는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업소명을 밝힐 수 없고, 영업정치 처분을 강제할 수도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 식당은 논란이 일자 자체 휴업에 들어갔다가 이달 초 다시 영업을 재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할 기초단체는 영업 재개 소식을 듣고 이틀간 위생단속에 나서기도 했다. 이 업소는 8일부터 다시 자진휴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의 태도에 대해 A형 간염 사고 피해자와 소비자들의 우려는 커져가고 있다. 일각에서는 부산시가 규정을 이유로 업소만 보호하려 할 뿐, 일반시민의 관심과 피해 우려는 외면하고 있어 불안하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온다.

부산시는 현행 규정에 따른 조치여서 어쩔 수 없다면서 “국민의 알 권리를 외면하는 것 같은 아쉬움은 크다고 해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