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시대] 돈가스전문점 ‘옹골찬’

입력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매사가 그렇듯 장사도 철저하게 준비한 사람이 성공한다.’ 입지 선정을 비롯, 업종·경영전략 등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그만큼 성공할 확률이 커지기 때문이다. 신촌, 압구정, 돈암동 등 주요 상권만 2년 넘게 눈여겨보다 노량진 학원가에 기회를 포착한 돈가스전문점 ‘옹골찬’의 이자용(39)씨는 “유비무환(有備無患)의 정신은 장사에도 예외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불경기이지만 매월 500만원 가량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2년간 발품팔며 상권 저울질

“식품유통회사에서 일한 15년이 창업의 밑거름으로 작용했죠. 소상공인 지원센터에서 상담사의 지도를 받아 체계적인 방법으로 입지와 업종을 선정한 뒤 가게를 열었습니다.”

당시에는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이 새로운 창업트렌드를 막 형성하는 시기였다. 처음에는 이를 염두에 두었으나 창업전문가는 “사업성은 있으나 진입장벽이 낮고 빠른 시일에 과포화 상태로 전락할 위험이 크다.”는 진단을 내렸다. 대신 가족들의 매장근무가 가능하며 손이 많이 가더라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한식류 메뉴를 추천했다. 여기에는 주류가 필수로 따라온다.

“저는 술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장사하면서 취객의 ‘험한꼴’까지 보는 것에는 자신이 없더군요. 결국 ‘맛의 일정함’이 유지되며 그 비결을 전수받을 수 있는 왕돈가스전문점을 택했습니다.”

전문가에 맛내는 비결 배워

왕돈가스는 맛과 양에서 가격경쟁력이 있으며 소스와 돈육가공 등 제조과정이 까다로워 여러사람의 도움없이는 쉽게 만들어 낼 수 없다. 창업전문가의 소개로 한 특급호텔 출신 조리사에게 돈가스 조리법을 포함, 경영노하우를 전수받았다.

“대충 보면 고기를 튀기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지만 사실 소스가 맛의 99%를 차지합니다.100만원의 수업료를 내고 한달 동안 조리사의 가게에서 인턴으로 일했습니다.”

왕돈가스는 제품의 양과 가격대를 고려할 때 학교·학원가에서 수요가 가장 많다. 노량진 학원가와 신림동 고시촌, 선릉역 학원가 등이 물망에 떠올랐다. 비싼 권리·보증금으로 선릉역은 일단 제외됐고 신림동 고시촌은 집과 멀어 대상에서 빠졌다. 대신 박리다매를 영업전략으로 삼은 왕돈가스에 적합한 노량진 학원가를 가게 장소로 정했다. 다리품을 팔아 조사하니 이 일대에는 돈가스 전문점이 몇 군데 없었다.

10평 점포서 월 500만원 수입

“음식장사는 입지가 90%를 차지합니다. 노량진에서도 학생들의 주요 동선에 자리를 잡았으며 전문가에게 배운 소스덕에 돈가스의 맛도 좋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죽어있던 10평짜리 우동집을 인수해서 인테리어 비용은 1200만원정도 들었다. 여기에다 권리금 8000만원과 보증금 2000만원이 투입됐다. 월 매출은 1600만∼1700만원, 연간 2억원 안팎이다. 매출 대비 마진율은 대략 30%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프랜차이즈점이 아니기 때문에 마진의 폭이 큰 편이다.

그는 “회사원으로 일할 때 보다 수입이 2배이상 늘었다.”면서도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일하며 명절을 빼면 쉬는 날이 거의 없어서 사생활을 담보로 돈을 버는 셈”이라고 말했다.

외부환경 변화에 촉각 곤두세워

지난해에 비하면 전반적인 경기침체로 매상이 30∼40% 줄었다. 지난해 7∼8월에는 매상 3000만원에 월 순이익 1000만원 이상을 벌기도 했다. 매상은 점차 감소추세인데 반해 제조원가는 원자재의 상승으로 크게 올랐다. 하지만 4000∼7000원인 돈가스의 가격은 쉽게 올릴 수 없다. 최근에는 2900원짜리 돈가스가 새로운 경쟁자로 떠올랐다.

그는 “외부 환경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니까 평생 돈가스점을 할 수는 없어 프랜차이즈점을 시도하거나 업종 전환을 고려하는 등 항상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지금도 시간이 허락하면 가게의 입지를 살피기 위해 주요 상권을 찾고 있다. 다리품을 팔아야 얻는 것이 더 크다는 것을 행동으로 옮기고 있는 셈이다.

글 이유종기자 bell@seoul.co.kr

[저작권자 (c) 서울신문사]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