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 미제라블 3
찜하기

레 미제라블 3

  • 저자
    빅토르 위고
  • 번역
    송면
  • 출판
    동서문화사
  • 발행
    2016.09.09.
책 소개
동서문화사 세계문학전집 제23권 『레 미제라블. 3』은 사회에서 억눌리며 살아가는 가난하고 비참한 사람들이 행복을 추구하며 사랑을 잃지 않는 삶을, 사회진보와 개혁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스펙터클하게 그린 흥미진진한 작품이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프랑스소설
  • 쪽수/무게/크기
    7441090g155*224*40mm
  • ISBN
    9788949714820

책 소개

동서문화사 세계문학전집 제23권 『레 미제라블. 3』은 사회에서 억눌리며 살아가는 가난하고 비참한 사람들이 행복을 추구하며 사랑을 잃지 않는 삶을, 사회진보와 개혁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스펙터클하게 그린 흥미진진한 작품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빅또르 위고 탄생 200주년 기념출판!
한국최초 유그판 비야르 명작삽화 300장 수록 완역판!
눈물, 피, 고통, 사랑이 어우러진 숭고한 교향악!
장엄하고 위대한 영혼의 대서사로망!


대문호 빅또르 위고
2002년 2월 26일, 프랑스에서는 빅또르 위고 탄생 200주년을 맞아 국가적 행사가 열렸다. 1885년 5월 그의 장례식 때처럼, 수많은 인파가 거리로 나와 위고를 기렸다. 시라크 대통령의 예찬사가 발표되고, 프랑스 교육부는 전국 초?중?고교 새해 첫 수업에 위고의 작품을 읽도록 했다. 자크 랑 교육부장관도 달랑베르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위고의 서사시「징벌시집」 한 구절을 낭송했다.
“1861년 6월 30일 아침 8시 30분 창문 너머로 비쳐드는 햇살을 받으며 나는「레 미제라블」을 끝냈네…… 이제는 죽어도 좋아.”
오귀스뜨 바끄리에게 이런 글을 썼던 빅또르 위고의 삶은 19세기 프랑스 역사를 그대로 반영한다. 그의 생애 고비마다 역사의 폭풍이 몰아치는 1827년, 43년, 52년, 70년에 일어난 큰 사건들은 프랑스 정치와 그의 문학에서 일어난 커다란 변화와 무관하지 않다. 위고는 그 시대 삶을 깊이 있게 체험하여 문학으로 구현해냈다. 그에게는 민중의 영혼과 더불어 세상 사물들의 영혼까지 창조해내는 놀라운 재능이 있었다.

인간의 영원한 테마「레 미제라블」
「레 미제라블」은 사회에서 억눌리며 살아가는 가난하고 비참한 사람들이 행복을 추구하며 사랑을 잃지 않는 삶을, 사회진보와 개혁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스펙터클하게 그린 흥미진진한 작품이다.
「레 미제라블」은 낭만주의 사회소설의 대표걸작으로 여러 가지 문학 양식, 소재, 기법이 혼합된 하나의 ‘세계’이다. 전쟁, 혁명, 폭동, 탈출, 도둑, 성자, 사랑, 모험이 폭풍우 치는 대서사시이며 인간, 사회, 역사를 논하는 철학서다. 탐정소설, 애정소설이면서, 1832년 파리 봉기라는 역사적 사건이 생생히 묘사된 역사소설이기도 하다. 위고가 표현한 대로 ‘사회 서사시’다. 또한 혁명가 마리우스에 작가 자신의 모습을 투영함으로써 자전소설과 서정소설로서의 면모도 엿볼 수 있다.
빅또르 위고는 말한다.
“사회에 법률과 관습으로 말미암은 처벌이 존재하여 문명 속에 인위로 지옥을 만들어내어 신성한 인간의 운명을 불행으로 뒤얽히게 하는 한, 그리고 이 시대의 세 가지 문제, 즉 프롤레타리아인 탓으로 남자가 낙오되고, 굶주림으로 여자가 타락하고, 어둠 때문에 아이들이 비뚤어지는 세 가지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또 어떤 곳에서든지 사회의 질식 상태가 생길 가능성이 있는 한, 이 지상에 무지와 비참이 있는 한 이러한 책들이 쓸모없지는 않을 것이다.”
동서문화사에서 불문학 거장 송면 번역으로 펴낸 빅또르 위고 「레 미제라블」은, 격동치는 위대한 영혼의 대서사로망의 진수를 남김없이 보여준다. 또한 명장 에밀 비야르가 그린 생생하고 박진감 넘치는 그림 300장은 또 다른 감동으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최고판본 ‘유그 그림판’!
「레 미제라블」은 1862년 3월부터 5부로 나뉘어 브뤼셀과 파리에서 발매되어 하루에 3500부가 팔려나가는 굉장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10권으로 나온 초판에는 삽화가 없었다. 1865년 그림으로 감상하고 싶어 하는 독자의 열망에 따라 출판미술의 명장 에밀 비야르의 목판화 200장을 넣은「레 미제라블」 1권이 에첼 서점에서 간행되었다. 위고는 리얼리즘 서정적 화풍의 비야르 그림이「레 미제라블」의 내용과 멋지게 어울려 매우 만족했다고 한다.
에첼판은 15만 부가 팔렸으나, 그즈음 글을 잘 모르던 민중은 ‘그림’으로「레 미제라블」을 보고 싶어 했다. 훌륭한 삽화가 들어간 책을 싼 값에 살 수 있기를 바랐다. 출판사는 비야르의 삽화 180장에, 다른 여러 화가가 그린 150장의 삽화를 합해 모두 300여 장의 그림을 넣어 233권으로 나누어, 매주 1권에 10쌍띰으로 5년에 걸쳐 간행해 나갔다. 이것이 유그판(版)이다. 제1부에서 4부까지 그림을 그린 에밀 비야르는 그즈음 인기잡지「쁘띠 주르날」「쁘띠 빠리지엥」의 최고 인기화가였다.

진정한 선과 정의란 과연 무엇인가!
「레 미제라블」에 흐르는 일관된 사상은 휴머니즘의 숭고함이다. 이 감정은 맨 먼저 측은심으로 나타난다. 궁핍하고 타락하여 고통 받는 사람들을 바라보는 연민의 눈길은 큰사랑, 곧 윤리의 개혁과 진보에 대한 믿음으로 보다 넓고 깊어진다. 이 진보의 개념은 장 발장이라는 한 인간의 파란만장한 삶으로 박진감 넘치게 펼쳐진다.
장 발장, 꼬제뜨, 자베르 세 사람은 모두 인간의 존엄?감정?창의성을 외면하는, 냉혹한 사회가 낳은 희생자들이다. 장 발장은 자비로움의 화신인 미리엘 주교를 만난 뒤부터 가엾은 인간에 대한 측은심으로 살아간다. 그러나 그는 지나치게 가혹한 처벌을 받고 사회에서 끝까지 압제당하는 희생자의 전형이 된다.
무릇 이 세상에 인간으로 태어난 이상 어떻게든 살아야하며 거친 세파를 견뎌내야 한다. 악을 이겨내는 선하고 강한 인간으로 살아나가는 삶의 처연한 아름다움을 장 발장은 여실히 보여준다. 사회에서 버림받고 손가락질당하는 매춘부 팡띤느는 자식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는 ‘모성’을 상징한다. 꼬제뜨는 어머니가 사회의 희생자였던 까닭으로 박해를 받는다.
자베르 경감은 잔인하고 가혹한 사회의 수호자로 ‘법’을 상징하는 인물이다. 주인공 장 발장과 미리엘 주교와 팡띤느는 이런 사회의 ‘냉혹한 법’과 싸우는 인물들이며 오직 헌신과 사랑과 자기희생만을 무기로 삼고 있을 뿐이다.
자베르 경감은 도둑 떼나르디에와 장 발장을 쫓다가 ‘법’을 수호하기 위해 한평생을 바쳐온 자신의 삶에 회의와 혼돈을 느끼고 심각한 고뇌에 빠진다. 그는 자신이 법의 집행자이며 동시에 사회 구성원으로서 인간에 대한 사랑을 거부할 수 없는 까닭에 격렬하게 갈등한다. 그는 독백한다.
“이제부터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장 발장을 넘겨줄 것인가? 그것은 옳지 못한 일이다. 그러면 장 발장을 자유롭게 놓아둘 것인가? 그것도 올바르지 못하다.……대체 무엇이? 법정과 집행명령과 경찰과 권력 외에 세상에 또 무엇이 있단 말인가?…… 장 발장, 그 죄수는 친절했다. 또한 그 자신도 예전엔 없었던 일이지만 얼마 전부터 친절한 행위를 해왔다. 그는 변한 것이다. 그는 자신이 비겁하다는 것을 인정했다. 그는 스스로 두려움을 느꼈다.”

왜? 거장들이 감격하고 격찬하는가!
쌩떽쥐베리, 똘스또이, 도스또옙스끼 같은 대문호들은「레 미제라블」을 읽고 감격하여 눈물을 흘렸다.
보들레르는「레 미제라블」을 이렇게 평가했다.
“……위고는 또 다른 성향으로…… 언제나 모든 약한 사람, 고독한 사람, 깊은 슬픔에 잠긴 사람, 의지 없는 사람에게 살뜰한 벗 같은 태도를 보여준다. 아버지 같은 사랑으로 그렇게 하는 것이다. 약한 사람에게 형제의 정다움을 느끼고, 보호와 위로를 필요로 하는 사람을 내 자식으로 여기는 것이다. 정의와 이웃 사랑의 마음은 힘 그 자체에서, 또 힘을 가진 사람에게는 그 힘이 주는 확신에서 생기는 것이다.”
낭만파 시인 안토니 데샹은「레 미제라블」이 간행되자 다음 시를 보내 이 대작을 기렸다.

「레 미제라블」은 웅대한
피와 흙과 눈물에 잠긴 서사시.
모든 게 위대하고 심원하며 빛에 싸여
불행을 덕보다도 신성하게 그린 서사시.


또한 앙드레 지드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프랑스가 내세울 수 있는 위대한 작가는 오로지 인간의 영혼을 울리는「레 미제라블」의 빅또르 위고를 꼽을 수밖에 없다.”


인간의 마지막 구원은 사랑!
장 발장은 꼬제뜨, 부랑자들, 떼나르디에, 마리우스, 팡띤느에게 조건 없는 사랑을 베푼다. 장 발장은 이 작품 마지막에서 꼬제뜨와 마리우스에게 말한다.
“언제까지나 서로 깊이 사랑하여라. 서로 사랑한다는 것, 이 세상에 그 밖의 것은 별로 중요하지 않단다. 너희들은 여기서 죽은 불쌍한 노인도 가끔은 생각해다오.…… 나는 행복하게 죽어간다. 너희들의 사랑스러운 머리에 내 손을 그 위에 얹게 해다오.”
위고는 마리우스가 꼬제뜨에게 보낸 편지에서 사랑의 본질을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사랑은 영혼의 일부이다. 사랑은 영혼과 같은 성질을 지니고 있다. 사랑은 영혼처럼 신성한 불꽃이고 영혼처럼 불변이며 불가분하고 불멸이다. 우리 안에 타오르는 한 점의 불꽃인 그것은 죽지 않고 무한하며, 어떤 것도 막을 수 없고 무엇으로도 끌 수 없다. 사람들은 그 불꽃이 골수에까지 타드는 것을 느끼고, 그 불꽃이 하늘 끝까지 빛나는 것을 본다.”
시대를 초월한 민중문학으로 인류의 유산이 된「레 미제라블」은 인간성을 상실한 불행한 사람들에게 인간 본연으로 돌아가자는 빛의 처방을 제시한다. 빛이 신의 에너지 근원임을 위고는 말하고 있다. 그 빛을 현대인들은 열망하고 있는 것이다.
위고는 추방당한 자, 망명자, 애국자이며 당당한 행동가, 사상가로서 자신의 삶 앞에 빛을 비춰 나아가는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위고의 인도주의 진보사상은 확립되었고 가난하고 박해받는 사람들의 비참함을 휴머니즘 사상의 빛으로 감싸 안는다.
더없이 자유롭고 거침없는 상상력으로 그려진 위고의 방대한 문학예술 속에서 우리는 인간의 지식과 감성의 움직임, 삶의 힘찬 활기를 깨우쳐 주는 거대한 역사의 수레바퀴 소리를 듣는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

[컬러화보]
제10편 1832년 6월 5일 … 1415
문제의 표면/문제의 밑바닥
장례식-부활의 기회/과거의 흥분/빠리의 특이한 점
제11편 미립자와 폭풍 … 1446
가브로슈가 쓴 시의 기원에 대한 두세 가지 설명―\어떤 아카데미 회원이 이 시에 미친 영향/행진하는 가브로슈 이발사의 당연한 분개/소년은 노인을 보고 놀라다/노인/새 가입자
제12편 꼬랭뜨 … 1465
꼬랭뜨 술집의 역사/전야제
‘밤’이 그랑떼르를 덮치기 시작하다
위슐루 아주머니/준비
기다리면서/비예뜨 거리에서 참가한 사나이
까뷕이라는 사나이에 대한 여러 의문
제13편 마리우스 어둠 속으로 들어가다 … 1511
쁠뤼메 거리에서 쌩 드니 구역으로
올빼미가 내려다본 빠리/막다른 곳
제14편 고상한 절망 … 1525
깃발-제1막/깃발-제2막
가브로슈에겐 앙졸라의 기총이 더 좋았을 것을
화약통/장 프루베르의 시구의 끝
삶의 고통에 이은 죽음의 고통/거리 측정에 능숙한 가브로슈
제15편 롬므 아르메 거리 … 1550
수다스러운 압지/등불을 미워하는 부랑아
꼬제뜨와 뚜쌩이 잠든 사이에/가브로슈의 지나친 열의

제5부 장 발장
제1편 시가전 … 1577
쌩 땅뜨완느 바리케이드 뒤 땅쁠 바리케이드
심연 속에서나 이야기할밖에/양지와 음지
다섯이 줄고 하나가 불어나다/바리케이드 위에서 보이는 지평선
초조한 마리우스, 말 없는 자베르/악화된 상황
대포의 위력/옛 밀렵자 솜씨 1796년 유죄선고에 영향을 준 사격
여명/사람을 죽이지 않는 사격/질서의 편을 드는 무질서
지나가는 광명/앙졸라 애인의 이름/밖으로 나간 가브로슈
어떻게 형이 아버지 노릇을 하는가
‘죽은 아버지는 머지않아 죽을 아들을 기다린다’
밥이 되어 버린 독수리/장 발장의 복수
죽은 자도 옳고 산 자도 잘못은 없다/용감한 사람들
한 걸음 한 걸음/굶주린 오레스트와 술취한 필라드/포로
제2편 레비아땅의 창자 … 1685
바다 때문에 메마르는 땅/오래된 지하수도로의 역사
브륀조/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일/현재의 진보/장래의 진보
제3편 진창 속의 영혼 … 1710
지하수도로와 생각지 못했던 선물
해석/미행당하는 사나이/그도 십자가를 짊어지다
모래에도 교묘한 불성실이 있다/함몰
상륙한다고 생각할 때 이따금 좌초한다
찢어진 옷자락/누가 보아도 죽은 느낌을 주는 마리우스
아들의 귀환/절대자의 동요/조부
제4편 의무를 저버린 자베르 … 1762
자베르는 여유 있는 걸음으로 옴므 아르메 거리를 떠났다
제5편 손자와 할아버지 … 1776
생철을 댄 나무가 다시 나타나다
내란에서 벗어난 마리우스는 집안 싸움에 대비하다
마리우스 공세에 나서다/포슐르방 씨가 겨드랑이에 무언가 끼고 들어온 것을
질노르망 양도 나쁘게 생각하지 않다
돈은 공증인보다 숲에 맡기는 것이 좋다
두 노인은 저마다 나름대로 꼬제뜨의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다
행복 속에 떠오르는 망상/사라진 두 남자
제6편 잠 못 이루는 밤 … 1815
1833년 2월 16일/장 발장은 여전히 팔을 달아매고 있다
가방 속의 물건/죽지 않는 마음
제7편 고배의 마지막 한 모금 … 1847
지옥의 제7옥과 천국의 제8천/고백 속에 숨겨진 어두운 그림자
제8편 황혼의 희미한 빛 … 1879
아래층 방/다시 몇 걸음 물러서다
그들은 쁠뤼메 거리의 정원을 회상한다/인력(引力)과 소멸
제9편 마지막 어둠, 마지막 새벽 … 1898
불행한 사람들에게 자비를, 행복한 사람들에게 관용을
기름이 다떨어진 램프의 마지막 흔들림
포슐르방의 짐수레를 들어올린 팔이 지금은 펜대 한 자루도 무겁다
하얗게 만드는 것에 불과한 잉크병
밤, 그 너머에는 여명이 있다/풀은 감추고, 비는 지운다

빅또르 위고의 생애와 사상
빅또르 위고의 생애 … 1949
빅또르 위고의 문학 … 2054
빅또르 위고의 연보 … 2125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작가 소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레이어닫기
송면
번역자
역자 송면은 강원도 고성군 통천면 장전 출생. 메이지대학 문학부 불문과 졸업. 와세다대학원 문학연구과 박사과정 졸업. 와세다대학 문학박사 학위취득. 고려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연세대학교 교수. 한국불어불문학회 회장.논문「Bouvard et P?cuchet의 기원」(1968)지은책「프랑스 문학사」「플로베르-그 문학사상과 소설미학」「플로베르의 형이상학」「프랑스 사실주의문학론」「소설미학」「프랑수아 비용-그 생애와 시 세계」옮긴책「비용 시전집 유언집」「레 미제라블」 등 다수.

판매처

전문 서점 3
도움말
도서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온라인 서점입니다.레이어닫기
목록보기
일반 쇼핑몰 35
목록보기

쇼핑몰에서 정확한 가격과 상품정보를 확인하세요!

신고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해주세요
신고
판매처 더보기

작가 소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레이어닫기
송면
번역자

역자 송면은 강원도 고성군 통천면 장전 출생. 메이지대학 문학부 불문과 졸업. 와세다대학원 문학연구과 박사과정 졸업. 와세다대학 문학박사 학위취득. 고려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연세대학교 교수. 한국불어불문학회 회장.논문「Bouvard et P?cuchet의 기원」(1968)지은책「프랑스 문학사」「플로베르-그 문학사상과 소설미학」「플로베르의 형이상학」「프랑스 사실주의문학론」「소설미학」「프랑수아 비용-그 생애와 시 세계」옮긴책「비용 시전집 유언집」「레 미제라블」 등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