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살교실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교실
教室
Assassination Classroom
width=100%
장르성장물, 학원물
작가마츠이 유세이
출판사점프 코믹스
연재지소년 점프
단행본 레이블
연재 시기2012년 31호 ~ 2016년 15호
단행본 권수21권 (완결)
정발 여부학산문화사
정발 권수19권 (2016년 7월 기준)

1 개요

마인탐정 네우로》로 유명한 마츠이 유세이의 만화.

한국에서는 학산문화사를 통해 정식발매되었다. 번역은 서현아.

180화를 마지막으로 완결되었다. 이후 4화의 번외편을 연재하였는데, 2학기 겨울방학 동안 있었던 살생님과 4명의 암살자에 관한 이야기이다.

2 줄거리

쿠누기가오카 중학교 3-E반에게는 큰 비밀이 있다.

바로, 그들(학생들)이 암살자이며. 암살목표는 '선생님'이라는 것.

어느날 갑자기 나타나 의 70%을 날려버려, 영원히 초승달만 보게끔 만든 수수께끼의 초생물. 그는 내년에는 지구를 날려버리겠다고 선언했으며, 초생물이 진심으로 덤벼들 경우, 전 세계는 어쩔 도리 없이 멸망을 맞는다.

헌데, 여기서 그 초생물은 무슨 이유에서인지. '쿠누기가오카 중학교 3-E의 선생님'으로서 일하겠다는 제안을 했고, 정부는 그것을 받아들였다.

교사로 일하는 동안 감시할 수 있고, 동시에, 거의 상시 30명이 넘는 인간이 '그의 곁에서 그를 죽일 기회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암살의 성공보수는 백억 엔.

인류의 운명을 걸고 30여 명의 중학생과, 한 초생물적인 선생…아니 '살생님'으로서의 수업이 시작되었다.

3 특징

공부를 하랬더니 암살을 하고 있다.
'자기 자신을 죽일 암살자를 육성하는 괴생물체의 이야기'라는 정신나간 설정이 돋보이는 작품이지만, 이런 병맛나는 설정에 가려진 작품의 본질은 괴물이기는 하지만 '이상적인 교사'인 살생님(+요원 선생들)과 부조리한 세상에 '낙오자 집단' 취급을 받은 3-E반 학생들이 벌이는 소년 점프에 걸맞는 정통파 학교물이라고 볼 수 있다. 개그랑 유쾌한 분위기에 가려서 눈치채기 힘들지만 상당한 사회비판이 숨겨진 작품이다. 암살교실의 제목에 걸맞게 깊히 따져보지 않으면 찾기 힘든 편. 전작 《마인탐정 네우로》에서도 보여줬던 속물들의 추함과 광기를 그려내는 것이 특기인 작가의 능력이 여기에 맛을 살려준다. 덤으로 주인공과 라이벌 대립구도 역시 궁극의 괴물&잠재력있는 인간 vs 사회를 주무르는 천재적 두뇌의 인간으로 동일하다. 근데 학생들이 어떻게 일본 로켓 현장에 숨어들 수 있는지는 역시 의문이다

주로 작중의 대결구도는 '살생님vs이사장'과 '살생님vs암살자들'로 나뉘는데, 전자가 학생들을 내세운 대리전&두뇌싸움인 데 반해 후자는 점프 만화에서 흔히 있는 능력자 배틀물급의 액션이 펼쳐지는 배틀물이라 이 두 개가 섞이지 않고 공존하는 특이한 현상을 볼 수 있는 만화이기도 하다. 때때로 살생님 대신 'E반vsA반' 혹은 'E반vs암살자들'로 나뉘기도 한다. E반vsE반도 있다

다만 전체적으로 전작 《마인탐정 네우로》보다는 수위가 부드러워지고 대중적으로 변한 편. 소년 만화치고 상당히 강도높은 잔혹/범죄 묘사와 극단적인 캐릭터들이 등장했던 네우로보다는 훨씬 일반적인 소년 만화 취향에 가까워졌다.

배틀, 개그, 학원, 스릴러, 성장물, 촉수물 등 조화시키기 어려운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버무려 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다.

스토리 설정상 원나블 같은 장기 진행이 불가능하고,[1] 왕도 배틀물과 달리 장기 연재로 꾸준한 인기를 보장하기 어려운 장르적 특성 때문에 장기연재는 어려운 작품.[2] 데스노트, 나루토 등 인기 만화들의 완결성을 망쳐놓은 소년 점프의 고질적인 완결 끌기 방침 때문에 도리어 작품성이 타격을 받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었으나 다행히 억지감동 노선을 노린 장기연재화 없이 단행본 21권, 총 180화로 깔끔하게 완결되었다.[3]

4 인기

2010년대 점프 최고의 인기작 중 하나

작가 특유의 정신나간 기묘한 설정 덕인지 단 2권 만에 누계부수 160만 부를 돌파해 점프의 새로운 간판작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2013년 44호 점프에서 《쿠로코의 농구》와 함께 초판 발행부수 100만 부를 돌파했다고 알렸다. 이때 단행본은 겨우 6권까지 나온 상태였다.《나루토》, 《블리치》의 막장 전개로 인해 인기가 떨어지는 상황 속에서 혜성같이 나타나 "소년 점프를 먹여살린다."고 평가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상당히 높다. 실제 앙케이트 조사로 게재 순번을 정하는 소년 점프에서 몇 번이나 《원피스》보다 앞에 게재된 적이 있다. 2014년에는 이 만화가 굉장해! 남성부 1위를 달성했다.

단행본이 발매된 2012년 말부터 완결 시점인 2016년 상반기까지 일본 만화책 판매량 순위에서 단 한 번도 10위 밑으로 떨어지지 않았다. 애니화 전에도 2013년 7위, 2014년 10위라는 기록을 세웠으며, 애니화 이후로는 2015년 상반기에만 판매량이 500만부를 넘었으며 2015년 상반기 시리즈 순위 총 3위, 2015년 만화책 판매량 총 4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해냈고 단권판매량은 12권은 90만부, 13권은 85만부를 돌파하며 각각 8위, 10위를 차지하였다.참고 그리고 2016년 상반기 판매량 순위 2위를 차지했다.참고 그리고 21권과 졸업앨범의 시간 발매 1주 후에 주간 판매량 각각 2위, 10위를 찍었다.

2016년 1월 기준으로 17권에 누계부수 2000만 부를 돌파했다.
2016년 5월 기준으로 20권 발매 직전에 누계부수 2400만 부를 돌파했다.

5 평가

이 작품의 평가에 대해서는 암살교실/평가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6 등장인물

6.1 인기투표

암살교실/인기투표 항목 참조.

7 작중설정

8 미디어믹스

8.1 VOMIC

점프 전문 정보 프로그램 「サキよみ ジャンBANG!」에서 2013년 1월에 원작 1화가, 6월에 원작 12화에서 14화에 해당하는 스토리가 방송되었다. 2013년 2월 VOMIC 사이트에서도 방송되었다. 3분 정도의 길이에 총 8화로 만들어졌다.

8.2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에 대해서는 암살교실/애니메이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8.3 실사영화

350px
전편의 포스터
350px
후속편인 졸업편의 포스터

TVA와 함께 영화화가 확정되었다. 개봉일은 2015년 3월 21일. 살생님은 CG처리.

개봉 첫 주에 일본에서 4억엔을 벌어들였다. 한국에서는 제19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상영되었고, 월드 판타스틱 시네마 장편부문 대상을 수상했다.[7] 2015년 8월 27일 한국 정식개봉했다. 스핀에이에서도 홍보중. 재밌게도 한국에서는 12세 이상 관람가를 받았다. 특별히 잔인한 장면은 없다. 다만 개봉 1주일만에 멀티플렉스에서 거짓말처럼 사라지고 2주차에는 시골 작은영화관에서만 상영하였다. 전국 상영횟수가 일 1~3회였으니... (...) 총 관객은 5,097명. 즉...한국에서는 망했다.

이 실사영화도 후속작이 계획되어 있다는 것이 끝에 나온다. 떡밥을 왕창 깔아놓고 To Be Continued....

결국 2016년 봄에 2편이 개봉 확정. 영화판 살생님 성우였던 니노미야가 살생님의 본 인간 모습으로 직접 출연하며, 유키무라 아구리 역에는 아야사토 마요이키리타니 미레이가 캐스팅되었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1편이 워낙 망해서 정식 개봉 여부는 불확실하지만, 전편과 마찬가지로 2016년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상영될 예정이다. 일본 국내에서는 배대슈를 제치고 박스오피스 1위를 달성. 물론 배대슈가 흥행작은 아니다만

한국 일부 IPTV에 VOD 서비스를 시작했다.

카라스마를 제외한 배우들과 캐릭터들의 싱크로율은 꽤 맞는 편. 하지만 은근 연기력이 부족한 배우들도 보인다. 또한 원작과 은근 스토리가 바뀐 것도 있다. [8]

야마다가 귀엽다 나기사쟈나이요 카야노다요

어째서인지 라노벨 순위에 끼어있다(...)

8.4 게임

암살교실/게임 항목 참조.

8.5 공식 팬북

하나는 공식 캐릭터북으로 제목은 「名簿の時間」. 이 책은 아직 국내 정식발매가 되지 않았다.
암살교실 특제 영어 학습책인 코로탄(한국 명칭 살단)이 1,2권발매되었다.1권은 영단어, 2권은 영어숙어 학습 책이다. 2권의 경우에는 오리지널 캐릭터도 나오는 모양. 수학도 나온다고 한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완결 후에 졸업앨범의 시간이라는 제목으로 최종 팬북이 발간되었다. 7년 후의 캐릭터들의 행적이 나오는 외전도 있으며, 작중에서는 나오지 않았던 캐릭터들의 7년 후 프로필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로 7년 후 외전은 사전에 투표해서 인기순으로 정했다고 한다. 1위는 나기사, 2위는 카르마, 3위는 카라스마, 4위는 치바x하야미, 5위는 아사노 부자 순으로 나온것.

8.6 스핀오프

살생님 Q! 항목 참조.

9 기타

width=100%

취미로 히어로 하는 사람도 즐겨보는 인기작이라 카더라[9][10]

작가들 서로의 출신지가 같다는 인연으로 사이키 쿠스오의 재난과 콜라보된 특별 단편이 암살교실2권에 기재되었다. 각 만화의 주인공 둘은 지구를 멸망시킬수 있는 스펙을 가졌다는 것이 공통점. 덤으로 문화제편에서도 사이키 쿠스오가 등장했다. 뒷모습 뿐이지만(...). 그말고도 고르고같은 머리모양을 가진 사람과 쿠로코 테츠야로 추정되는 인물의 뒷모습이 보였다. 여기서만 오고가 아니라 오시고라는 존칭인걸 보면 캐릭터를 빌려오신듯. 4권에서 첫등장한 호리베 이토나의 보호자 시로가 깨알같이 사이키 쿠스오의 재난을 읽고있다.

그리고 문화제 편에 보면 E반의 도토리 라면을 먹으러 오는 손님들 중에 같은 슈에이샤 만화 캐릭터들이 나온다. 사이키 쿠스오가 여기에도 나오며, 스위치 걸타미야 니카, 쿠로코의 농구쿠로코 테츠야, 무적코털 보보보보보보보 보보보도 나온다.

그리고 전작인 마인탐정 네우로한국인이 나왔듯이 이 작품에도 1회성으로 한국인이 나온다. 바로 아사노 가쿠슈가 E반을 무너뜨리기 위해 들여보낸 외국인 친구들 중에 상혁이름의 모티브는 아마도 이 분인 듯 하다이라는 이름의 한국인이 나온 것. 설정상으로는 한국 농구계의 기대주라고. [11][12]

4월 4일 토요일에 방영될 예정이었던 암살교실 12화가 결방되었다. 애니맥스에 따르면 현지 방송사의 사정으로 결방되었다고. 그날은 암살교실 12화 대신 11화가 방영되었다.

갓이터 2 레이지 버스트 1.10 업데이트때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로 나기사와 카에데의 교복과 얼굴 악세서리로 살생님의 얼굴이 추가되었다.

애니판에 작가의 전작 마인탐정 네우로의 주연진으로 활동했던 우에다 카나코야스 타케히토가 재출연하기도 했다. 우에다 카나는 만화광[13][14]후와 유즈키로. 코야스 타케히토는 협박범 중 하나인 가스트로 역으로 재출연.

10 참고 문서 및 바깥 고리

  1. 1화에서 살생님이 직접 '1년 후 지구를 파괴하겠다'고 말했고 이를 막기 위해 살생님을 암살하는 것이 작품의 메인 플롯이기에, 사실상 작중 시간대로 1년 안에 결말을 짓겠다고 초장부터 공표를 하고 연재를 시작한 셈이다. 또한 '암살교실'의 학생들은 중학교 3학년생이기에 다음 학년으로 올리는 식으로 작품 완결을 미루는 방식도 불가능하다.
  2. 실제로 2015년에 들어서는 거침없이 떡밥을 회수하여 장기 연재의 가능성을 스스로 차단했다.
  3. 바로 이전에 완결된 나루토가 이 완결끌기 때문에 기나긴 장기연재를 하게되었고 결국 편집부는 엄청난 비판을 받았다. 때문에 이미지 관리를 생각해서라도 편집부가 암살교실마저 장기연재시킬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았다.
  4. 후속편에서는 살생님의 인간일 때의 모습으로 나온다.
  5. 나기사가 오토코노코의 모습이 아니라 실망한 사람도 꽤 있는듯
  6. 란타로 실사영화판에 출연한 바 있는 아역배우.
  7. 게다가 비슷한 시기에 개봉하는 진격의 거인이 엄청난 혹평을 받아 같은 실사 영화인 암살교실의 평이 더 높았다.
  8. 예를 들면 기말고사 포상 반 그룹 휴가가 합숙으로 변경되는 등.
  9. 원펀맨 리메이크 18격에 나온 사이타마의 과거회상이다.
  10. 참고로 암살교실 만화책은 아니고 점프다. 표지를 살생님이 장식했을 뿐.
  11. 그 때 가쿠슈의 어학실력을 볼 수 있는데, 보면 영어,포르투갈어,한국어,프랑스어를 구사하고 있다!
  12. 하지만 애니판에서는 그 가쿠슈의 어학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 잘렸다!
  13. 점프보다는 선데이, 매거진의 탐정물을 더 좋아한다고.
  14. 애니판에는 아예 '제가 고문당하는 그런 만화에요'라는 야코의 대사까지 나오는 등, 성우개그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