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레알 마드리드 맨유, UEFA 슈퍼컵 엄청난 빅뱅

레알 마드리드 맨유 UEFA 슈퍼컵 맞대결이 세계적인 관심을 끌게 됐다. 유럽축구연맹(UEFA)이 주관하는 UEFA 슈퍼컵 대회의 우승팀이 과연 어느 팀이 될지 주목을 받게 됐다. 레알 마드리드 맨유 세계적인 명문 클럽이자 이적시장에서 엄청난 돈을 투자하는 축구 클럽이기 때문에 지구촌 축구팬들의 관심이 깊을 수 밖에 없다. 두 팀에서 뛴 경험이 있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UEFA 슈퍼컵 출전 여부, 두 팀을 지휘했던 조세 무리뉴 감독의 지휘력 포함한 여러 요소가 관전 포인트다.

 

 

[사진 = 레알 마드리드 맨유 맞대결이 펼쳐진다. (C) 유럽축구연맹(UEFA) 공식 홈페이지(uefa.com)]

 

레알 마드리드 맨유 2017 UEFA 슈퍼컵 맞대결은 한국 시간으로 8월 9일 오전 3시 45분 마케도니아 스코페에 있는 필립 2세 국립 경기장에서 펼쳐진다. 2017 UEFA 슈퍼컵은 지난 2016/17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와 UEFA 유로파리그 우승팀끼리 단판 승부로 맞붙는 대회다. 레알 마드리드가 지난 시즌 챔피언스리그에서 우승했다면 맨유는 유로파리그를 제패하며 클럽의 위상을 빛냈다. 레알 맨유 UEFA 슈퍼컵 맞대결이 어느 팀의 승리로 끝날지 예측불허다.

 

 

레알 마드리드 맨유 역대전적 10전 4승 4무 2패로서 레알 마드리드가 우세하다. 가장 최근에 맞붙었던 공식 경기에서는 2012/13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16강 1~2차전이었으며 레알 마드리드가 1승 1무 및 통합 스코어 3-2 우세를 거두고 8강에 진출했다. 최근에는 미국에서 펼쳐졌던 2017 인터내셔널 챔피언스컵(ICC)에서 레알 맨유 맞대결이 펼쳐졌으나 그 경기는 프리시즌에 펼쳐진 친선 경기였기 때문에 공식 경기라고 보기 어렵다. 당시 두 팀은 1-1로 비겼으나 승부차기에서 2-1로 승리했다.

 

무엇보다 레알 마드리드의 ICC컵 행보가 너무 불안했다. 지난달 24일 맨유와 1-1로 비겼으며(승부차기에서 1-2 패배) 27일 맨시티에게 1-4로 대패했다. 그러더니 30일 라이벌 FC 바르셀로나에게 2-3으로 패하면서 단 1승도 거두지 못했다. 지난 3일 미국 메이저리그사커(MLS) 올스타팀과의 맞대결에서도 1-1로 비길 정도로(승부차기에서 4-2 승리) 최근 프리시즌 경기력이 안정적이지 못하다. 물론 프리시즌은 프리시즌일 뿐이지만 지금의 경기력은 2개월 전 유럽을 제패했던 포스와는 거리감이 크게 느껴진다.

 

 

[사진 =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C)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realmadrid.com)]

 

레알 마드리드 맨유 UEFA 슈퍼컵 맞대결의 최대 변수는 호날두 경기력이라 할 수 있다. 그동안 레알 마드리드의 프리시즌 경기를 소화하지 못했던 호날두가 실전 감각이 부족한 상태에서 과연 평소의 경기력을 발휘하느냐 여부가 중요하다. 아무리 세계 최고의 축구 선수인 호날두라고 할지라도 실전 감각이 정상이 아니라면 경기를 소화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을 우려가 있다. 그럼에도 호날두가 상당한 클래스를 과시하는 축구 선수이자 자신과 맞붙는 상대 팀이 전 소속팀이었던 맨유라는 점에서 레알 맨유 맞붙는 UEFA 슈퍼컵 잘 싸우고 싶은 의지가 강할 것임에 틀림 없다.

 

 

맨유는 레알 마드리드에 비하면 약점이 크지 않다. 웨인 루니(현 에버턴)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무적)가 팀을 떠난 공백을 로멜루 루카쿠가 메웠으며 그는 프리시즌을 통해 맨유 선수들과 발을 맞추며 맨유 적응에 주력했다. 특히 맨유에게 있어서 올 시즌은 무리뉴 감독이 2년차 시즌을 맞이했다. 지난 1년차가 무리뉴 감독의 전술적 특색이 도입되는 시기였다면 2년차 시즌인 올 시즌에는 맨유의 경기력이 1년차보다 더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게 작용한다.

 

만약 맨유가 레알 마드리드와의 UEFA 슈퍼컵에서 승리하면 올 시즌 챔피언스리그 선전을 향한 기대감을 키울 수 있다. 지난 시즌 유로파리그 우승으로 두 시즌 만에 챔피언스리그에 복귀한 맨유는 올 시즌 챔피언스리그의 최대 다크호스라 할 수 있다. 알렉스 퍼거슨 전 감독이 떠난 이후 암흑기를 맞이했던 시절과 달리 쟁쟁한 선수들이 여럿 있다는 점에서 챔피언스리그에 대한 동기부여가 클 것이다. 그런 점에서 UEFA 슈퍼컵 레알 마드리드전 승리의 필요성이 커졌다.

 

 

[사진 = 조세 무리뉴 감독 (C) 맨유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manutd.com)]

 

[사진 = 레알 마드리드 맨유 UEFA 슈퍼컵 맞대결이 한국 시간으로 2017년 8월 9일 오전 3시 45분에 펼쳐진다. 사진은 글쓴이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7년 8월 9일을 가리킨다. (C) 나이스블루]

 

해외축구 통계사이트 후스코어드닷컴에서는 레알 마드리드 맨유 예상 라인업을 알렸다. 해당 라인업은 어디까지나 후스코어드닷컴 예상일 뿐 실제 경기에서는 일부 선수가 바뀔 수 있다.

 

레알 마드리드(4-3-3) : 나바스/마르셀루-라모스-바란-카르바할/크루스-카세미루-모드리치/호날두-벤제마-베일
맨유(3-5-1-1) : 데 헤아/블린트-스몰링-린델로프/다르미안-포그바-마티치-에레라-발렌시아/미키타리안/루카쿠

 

다만, 후스코어드닷컴에서는 레알 마드리드의 호날두와 베일, 맨유의 제시 린가드 출전 여부에 대하여 불확실하다고 판단했다. 호날두와 린가드는 몸 상태, 베일은 부상 회복이 얼마나 되었는지 알 수 없다. 과연 레알 마드리드 맨유 경기에서 어느 팀이 UEFA 슈퍼컵에서 승리할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