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슈퍼컵 리뷰] 리버풀, 승부차기 끝에 첼시 꺾고 슈퍼컵 우승!

기사입력 2019.08.15. 오전 06:44 최종수정 2019.08.15. 오전 06:46 기사원문


[인터풋볼] 윤효용 기자= 리버풀이 승부차기 끝에 첼시를 꺾고 슈퍼컵 우승을 차지했다. 

첼시와 리버풀은 15일 새벽 4시(한국시간) 터키 이스탄불 보다폰 아레나에서 열린 슈퍼컵 경기에서 정규 시간 동안 2-2 무승부를 기록하며 승부를 가르지 못했다. 이어진 승부차기에서 리버풀이 슈퍼컵을 우승했다. 

챔피언스리그 우승팀 리버풀은 4-3-3 포메이션에 옥슬레이드 체임벌린, 사디오 마네, 모하메드 살라로 공격진을 꾸렸다. 이어 헨더슨, 밀너, 파비뉴가 중원을 맡았고, 조 고메스, 마팁, 반 다이크, 로버트슨이 4백을 형성했다. 골문은 아드리안이 지켰다. 

유로파 우승팀 첼시도 4-3-3 포메이션을 사용했다. 풀리시치, 올리비에 지루, 페드로가 쓰리톱을 형성했고, 코바치치, 조르지뉴, 캉테가 중원에 섰고, 에메르손, 주마, 크리스텐센, 아스필리쿠에타가 수비를 맡았다. 골키퍼 장갑은 케파가 꼈다. 

[전반전] 캉테 맹활약...지루의 선제골로 첼시가 1-0 리드



리버풀은 전반 초반 점유율을 높이며 골을 노렸다. 전반 15분 살라가 찬스를 잡았고, 슈팅까지 연결했지만 케파가 막아냈다. 

첼시는 역습으로 리버풀을 위협했다. 전반 21분 첼시의 득점 찬스 페드로와 지루가 2대1 패스로 수비진을 뚫어냈고, 페드로가 강한 왼발 슈팅을 날렸지만 아드리안 골키퍼 손을 맞은 후 골대를 맞고 나갔다.

첼시가 공격을 이어갔다. 페드로가 좋은 패스를 넣어줬고, 코바치치가 침투했지만 아드리안이 좋은 판단으로 공을 먼저 가져가며 위기를 넘겼다.

좋은 모습을 보여준 첼시는 결국 선제골을 넣었다. 전반 35분 풀리시치가 드리블 돌파 이후 지루에 스루 패스를 연결했고, 이를 지루가 깔끔하게 마무리하며 선제골을 넣었다. 이어 전반 39분 퓰리시치가 왼쪽 측면에서 드리블 돌파 후 데뷔 골을 넣었지만 오프사이드로 아쉽게 취소됐다. 

리버풀은 전반 막판 동점골을 노렸다. 전반 43분 살라가 드리블 이후 슈팅을 시도했지만 이번에도 수비진에 걸렸다. 이로써 전반전은 첼시의 리드로 마무리됐다.

[후반전] 마네의 동점골...연장 승부 끝에



리버풀은 후반 시작과 동시에 호베르투 피르미누를 투입했고, 즉시 효과를 봤다. 후반 2분 만에 마네가 피르미누의 어시스트를 받아 동점골을 성공시켰다. 피르미누의 센스 있는 패스가 돋보였던 장면이었다.

리버풀이 역전골 찬스를 맞았으나 케파의 선방에 막히고 말았다. 케파는 후반 29분 살라가 시도한 슈팅을 쳐낸 뒤 이어진 반 다이크의 슈팅을 다시 한 번 막아내며 팀을 위기에서 구했다. 

첼시도 반격했다. 후반 37분 교체해 들어온 마운트가 역전 골을 넣었지만 이것 역시 오프사이드로 선언되며 아쉽게 득점으로 연결되진 않았다. 후반 44분 코너킥 찬스에서 주마가 헤딩 슈팅을 날리기도 했지만 이것도 빗나갔다. 

양 팀은 후반 종료 시간까지 추가 득점하지 못했고, 경기는 연장전으로 넘어갔다. 

연장전 추가골을 터뜨린 팀은 리버풀이었다. 연장 전반 5분 마네가 피르미누의 침투를 보고 스루패스를 연결했다. 피르미누가 공을 코너 라인까지 몰고간 뒤 마네에게 다시 짧은 크로스를 내줬고, 마네가 이를 깔끔한 슈팅으로 마무리하면서 역전골을 넣었다.  

첼시가 다시 동점골을 넣으며 응수했다. 연장 10분 타미 아브라함이 아드리안 골키퍼에 걸려 넘어지며 페널티 킥을 얻어냈고, 이를 조르지뉴가 마무리하며 다시 동점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양 팀은 연장에서도 승부를 가르지 못했다. 2-2로 경기를 마무리하며 승부 차기에서 승부를 가르게 됐다.

리버풀과 첼시는 각각 첫번 째 키커로 나선 피르미누와 조르지뉴가 모두 성공시키며 승부차기를 시작했다. 

승부는 마지막 키커에서 갈렸다. 리버풀은 마지막 키로 나선 살라가 성공시킨 반면, 첼시는 타미 아브라함이 실축하며 무릎을 꿇었다.  

[경기 결과]

리버풀(2): 마네(후2, 연전5)
첼시(2): 지루(전35), 조르지뉴(연전10)

[승부차기]

리버풀(): OOOOO
첼시(): OOOOX

사진=게티이미지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공 인터풋볼

기사 섹션 분류 가이드

이 시각 많이 본 뉴스

더보기

리그별 득점 순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