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시민들 시위하는 이유 된 '홍콩 송환법'이란

홍콩공항 점령한 송환법 반대 시위대 [AP=연합뉴스]

 

  홍콩 시위가 계속되며 전 세계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미국 국무부는 14일(현지시간) 홍콩의 최근 시민 소요로 인해 여행시 주의를 강화할 것을 당부하는 여행주의보를 갱신 발령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국무부는 이날 발령된 주의보를 통해 홍콩을 방문하는 미국인들이 현지에서 더욱 많은 주의를 기울일 것을 권고했다.

  미국 하원도 이날 중국의 홍콩 시위대 강경 진압 가능성에 우려를 표명하면서 중국에 홍콩 자치권 침해 중단을 요구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하원 외교위원회의 엘리엇 엥걸(민주) 위원장과 마이클 매콜(공화) 간사는 이날 성명을 내고 "홍콩의 평화적인 시위자들에 대한 어떠한 폭력적인 탄압도 실수가 될 것"이라며 이로 인해 "신속한 결과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도 이날 홍콩 사태에 대해 "폭력을 피하고 대화를 통해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베를린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홍콩의 법에 기초해 의견의 표현의 자유와 법치를 보장해야 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고 dpa 통신이 전했다.

  이번 홍콩시위는 홍콩 당국이 중국과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을 추진한 것에 반발해 촉발됐다. 일국 양제 체제 하에서 점차 중국 당국이 홍콩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는 것에 대한 불만이 누적된 상황에서 이 법안이 중국으로의 정치범 송환에 악용될 것을 우려하며 홍콩 시민들의 분노가 폭발, 지난 달 1일부터 시위가 시작됐다.
  이에 홍콩의 캐리 람 행정장관은 법안의 무기한 연기를 선언했지만, 홍콩시민들은 연기가 아닌 폐기를 촉구하며 계속해서 집회를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