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중학교 1학년 "새봄"
qlsw**** 조회수 6,978 작성일2010.07.25

제가 지금 ebs로 중학교 선행을 하고 있었는데 아직 중학교 교재도 없는데 해서 이런 질문이 생겼습니다.

지금 중학교 1학년 1학기 국어를 하고 있었는데, 국어 방송을 전 3개 듣거든요. 근데 그 2개를 다 끝내서 하나 더 들을려고 보니까 단원제목들이 다 다르더라고요. 전에 들었던 2방송은 1단원 제목이 "보고서"였는데,지금 듣는건 "새봄" 이더라고요. 근데 이 방송 제목은 중학교 1학년 1학기 국어 라고 돼어있는데.. "새봄"은 어느 과목인가요? 진짜 국어 맞나요? 아님 사회? 되도록이면 빨리 답변해줬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목연
우주신
한국사 6위, 글쓰기, 화법 1위, 국어, 한문 9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국어가 국정교과서였던 2009학년도까지

1학년 1학기 국어교과서 1과(11쪽)에 실린 시가 새봄입니다. 

 

시는 아주 짤막합니다.

전체 4행으로 되어 있으니까요. 

 

벚꽃 지는 걸 보니

푸른 솔이 좋아.

푸른 솔 좋아하다 보니

벚꽃마저 좋아.

 

작년에 정리했던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1쪽 새봄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지은이 : 김지하

성격 : 시각적(회화적), 교훈적, 함축적

제재 : 벚꽃, 푸른솔 / 운율 내재율, 각운(…니,…아,…니,…아)

주제 : 조화로운 삶의 아름다움 (벚꽃과 푸른솔의 조화로운 아름다움)

주된 심상 : 시각적 심상

특징 : 1. 벚꽃과 푸른솔의 상징적 의미가 대조를 이룸

2. 시각적 심상이 두드러짐

3. 1연 4행의 압축된 형식 (함축적 의미)

4. 벚꽃과 푸른솔의 조화로운 대비를 통해,

   삶과 역사까지 생각할 수 있음

5. 1행과 2행-푸른 솔이 좋음, 3행과 4행 - 벚꽃이 좋음

나의 정리

*시의 3요소 : 운율-시를 읽을 때 느껴지는 말의 가락(음악적 요소)

  심상-시를 읽을 때 마음 속에 떠오르는 감각적인 모습이나 느낌

       (회화적 요소)

  주제- 시인이 시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 (의미적 요소)


2010학년도부터는 교과서가 검인정으로 바뀌어서

중학교 1학년 교과서가 23종이 됩니다.

그러므로 방송 강의를 할 때 어느 한 교과서에 맞추기가 곤란하니

작년까지 공통으로 배웠던 새봄을 다룬 듯합니다. 

 

* 자료 출처 : 제가 아는 상식입니다. 

2010.07.25.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직접 작성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