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녁 뭐 먹지 ‘돼지불고기’(사진=ⓒMBN ‘알토란’ 방송 캡처)

지난 4일 방송된 MBN ‘알토란’에서는 김하진 요리연구가가 돼지불고기 황금 레시피를 소개했다. 돼지불고기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반찬이다. 이에 방학 아이들 반찬 메뉴로도 제격이다. 김하진 요리연구가의 돼지불고기 만드는 법을 정리했다. 더불어 집에서 간단한 요리할 때 참고하기 좋은 백종원 돼지불고기 레시피까지 소개한다.

▲돼지불고기 레시피는?(사진=ⓒMBN ‘알토란’ 방송 캡처)

알토란 돼지불고기 만드는 법

돼지불고기 만들기 재료는 돼지 앞다릿살, 영양 부추, 실파, 마늘청, 사과즙, 양파즙, 간장, 맛술, 다진 생강, 참기름, 후춧가루 등이 있다. 마늘청 만들기는 간단하다. 손질한 통마늘 1kg을 굵게 다진다. 소독한 밀폐 용기에 다진 마늘, 계핏가루 2큰술, 쌀 조청 800g을 넣는다. 1시간 후 잘 섞은 뒤 밀폐한다. 5일간 냉장 숙성하면 마늘청 완성이다.

돼지 앞다릿살 600g을 반으로 자른다. 볼에 마늘청 7큰술, 사과즙 7큰술, 양파즙 7큰술, 간장 3큰술 반, 맛술 3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참기름 2큰술, 후춧가루 3자밤을 넣고 섞는다. 돼지고기에 한 장씩 양념장을 묻힌다. 센 불로 달군 팬에 고기를 한 장씩 펼쳐 담는다.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지진다. 남은 양념장을 조금씩 넣어가며 굽는다. 접시에 영양 부추를 깐 뒤 구운 고기를 올린다. 실파를 송송 썰어 고기 위에 뿌린다.

▲돼지불고기 양념장 만드는 법은?(사진=ⓒMBN ‘알토란’ 방송 캡처)

백종원 돼지불고기 만드는 법

돼지불고기 만들기 재료는 돼지 앞다릿살, 배, 대파, 간 마늘, 간장, 맛술, 설탕, 간 생강, 후춧가루, 참기름 등이 있다. 볼에 간 마늘 1큰술, 간장 1/4컵, 맛술 1/4컵, 설탕 1/4컵을 넣는다. 간장, 맛술, 설탕은 1:1:1 비율이다. 간 생강을 조금 넣고 양념장을 섞는다. 대파를 송송 썬다. 썬 대파 1컵을 양념장에 넣는다. 믹서에 배 1개를 간다. 간 배 1컵을 양념장에 넣는다. 간 배 대신 배 음료를 넣어도 된다. 후춧가루를 뿌린 뒤 참기름 3큰술을 넣는다. 돼지 앞다릿살 1kg을 먹기 좋게 썬다. 돼지고기를 양념장에 넣고 주무른다. 양념이 고기에 잘 배도록 꼼꼼히 주무른다. 달군 팬에 고기를 올리고 물을 살짝 넣는다.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고기를 익힌다.

재운 돼지고기는 돼지불고기 전골, 돼지불고기 덮밥, 돼지불고기 주먹밥, 고추장불고기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재운 돼지고기로 고추장불고기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 재운 돼지고기에 고추, 양파, 파를 썰어 넣는다. 고추장, 고춧가루를 취향에 따라 넣은 뒤 익히기만 하면 고추장불고기 완성이다. 고추장불고기를 구울 때는 돼지불고기와 마찬가지로 물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구우면 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