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조림닭 마늘청 레시피…'돼지불고기' 만드는 법

공유
40

'알토란' 조림닭 마늘청 레시피…'돼지불고기' 만드는 법

['알토란' 조림닭 마늘청 레시피…'돼지불고기' 만드는 법] 4일 밤 방송되는 MBN '알토란' 242회는 임성근 기능장이 쫄긴한 식감의 조림닭 레시피를 선보인다.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고기의 잡내를 잡아주는 마늘청 담그는 법과 마늘청을 활용한 돼지불고기 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MBN '알토란' 영상 캡처 이미지 확대보기
['알토란' 조림닭 마늘청 레시피…'돼지불고기' 만드는 법] 4일 밤 방송되는 MBN '알토란' 242회는 임성근 기능장이 쫄긴한 식감의 조림닭 레시피를 선보인다.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고기의 잡내를 잡아주는 마늘청 담그는 법과 마늘청을 활용한 돼지불고기 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MBN '알토란' 영상 캡처
4일 밤 방송되는 MBN '알토란' 242회는 "기운 솟아라! 여름 활력 밥상"을 주제로 임성근 조리기능장과 김하진 요리연구가가 출연한다.

임성근 기능장은 쫄깃한 식감을 자랑하는 조림닭 레시피를 선보인다. 닭의 쫄깃한 식감 비법 재료는 식용유로, 식용유에 닭을 미리 구워서 양념 하면 더욱 맛있는 조림닭을 즐길 수 있다. 아울러 조림닭과 찰떡궁합인 오이초절임 만드는 법을 함께 공개한다.
매일밥상을 책임지는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마늘청' 레시피와 마늘청을 활용한 갈비맛이 나는 돼지불고기 요리를 공개한다. 마늘청은 고기의 잡내를 없애주고 우리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준다.

이날 선보이는 조림닭, 오이초절임, 마늘청, 돼지불고기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 알토란 말복 보양식 '조림닭' 레시피


-조림닭 재료: 닭 한 마리(1kg), 식용유 1 큰 술, 통마늘 10개, 물 5 큰 술, 맛술 4 큰 술, 진간장 4 큰 술, 물엿 2 큰 술, 흑설탕 1 큰 술, 춘장 반 큰 술, 건고추 4개, 청양고추 3개, 부추 50g, 참기름 2 큰 술, 통깨 2 큰술

<조림닭 만드는 법>

1. 닭 한 마리(1kg)를 28조각((또는 볶음용 토막 닭)으로 자른다.

2. 센 불에 식용유 1 큰 술을 두르고 닭을 펼쳐 담은 후 뚜껑을 덮고 10분간 구운 후 뒤집어 뚜껑을 열고 3분간 굽는다.

3. 통마늘 10개를 넣고 물 5 큰 술, 맛술 4 큰 술, 진간장 4 큰 술, 물엿 2 큰 술, 흑설탕 1 큰 술, 춘 장 반 큰 술을 넣어 양념을 한다.

4. 양념장이 반으로 졸면 손질한 건고추 4개와 청양고추 3개를 넣고 졸인다.

5. 양념이 거의 졸면 불을 끈 후 송송 썬 부추 50g, 참기름·통깨 각 2 큰 술을 넣고 조려진 닭과 잘 섞는다.

■ 알토란 '오이초절임' 레시피

-오이초절임 재료: 오이 3개, 양파 1개, 청양고추 3개, 물 2컵, 꽃소금 1 큰 술, 설탕 4 큰 술, 식초 5 큰 술

<오아초절임 만드는 법>

1. 꼭지를 제거한 오이 3개는 칼 뒷날을 살짝 들어 어슷하게 칼집을 넣은 후 그대로 180도 돌려 반대 방향으로 똑같이 칼집을 넣는다.

2. 양파 1개는 굵직하게 썰고, 청양고추 3개는 3cm 길이로 썬다.

3. 물 2컵, 꽃소금 1 큰 술, 설탕 4 큰 술, 식초 5 큰 술로 만든 절임물에 오이, 양파, 청양고추를 10분 간 담가둔다.

4. 절인 오이를 삼각 썰기 해서 접시에 담아낸다.

■ 알토란 '마늘청' 레시피


-마늘청 재료: 통마늘 1kg(다진 마늘), 계핏가루 2 큰 술, 쌀조청 800g

<마늘청 만드는 법>

1. 손질한 통마늘 1kg을 굵게 다진다.

2. 소독한 밀폐 용기에 다진 마늘, 계핏가루 2 큰 술, 쌀조청 800g을 넣는다.

3. 1시간 후 잘 섞어 밀폐 후 5일간 냉장 숙성시킨다.

■ 알토란 마늘청 활용 '돼지불고기' 레시피


-돼지불고기 재료: 돼지 앞다리살 600g, 마늘청 7 큰 술, 사과즙 7 큰 술, 양파즙 7 큰 술, 간장 3 큰 술 반, 맛술 3 큰 술, 다진 생강 1 작은 술, 참기름 2 큰 술, 후춧가루 세 꼬집, 영양 부추 한 줌, 실파 약간

<마늘청 활용 돼지불고기 만드는 법>

1. 돼지 앞다리살 600g은 한입 크기로 썬다.

2. 양념장을 만든다. 마늘청 7 큰 술, 사과즙 7 큰 술, 양파즙 7 큰 술, 간장 3 큰 술 반, 맛술 3 큰 술, 다진 생강 1 작은 술, 참기름 2 큰 술, 후춧가루 세 꼬집을 넣고 잘 섞어준다.

3. 돼지고기는 한 장씩 양념장을 묻힌다.

4. 센 불에 달군 팬에 고기를 한 장씩 펼쳐 담은 후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지진 후 남은 양념장을 조금 씩 넣어가며 마저 굽는다.

5. 접시에 영양 부추를 깔고 구운 고기를 올린 후 송송 썬 실파를 뿌린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