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마스터의 곡에 대해서는 アイル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단어

1.1 영어 스펠링 L

'엘'은 영어의 알파벳인 L을 단독으로 발음할 시에 한국어로 표기되는 단어이다.

1.2 히브리어에서의

אל

서브컬쳐에서는 천사의 이름 뒤에 붙는 접미사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다. 이게 안 붙는 산달폰이나 메타트론도 있지만 창작물, 원전 할 것 없이 웬만하면 다 엘이 붙는다.

사실 뜻은 히브리어, 주인이라는 뜻. 본래 셈족의 최고신 '엘'을 지칭하던 말이었다. 서기전 14-10세기의 가나안 사람들의 종교를 이해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주는 우가리트 문헌에 의하면 그들의 최고신 엘은 지고의 신이며, 늙고 수염이 백발이다. 그는 자비로우며 백성을 긍휼히 여기고, 그의 처소는 장막이며, 왕좌에 앉아 있다. 가나안의 신명 엘이 히브리 민족의 신명으로 쓰이게 되는 가장 대표적인 예는 바로 이스라엘이라는 인명이며, 그 이름을 얻게 된 동기이다(창세 32,24-30). 때문에 엘 샤다이 같은 경우 전능하신 하느님이란 단어가 되며, 이 엘의 복수형으로는 엘로힘이 있다. 모세 이전에는 신을 ‘엘’, 구체적으로 ‘엘 샤다이’(전능의 신) 등으로 불렀지만, 모세 이후로는 ‘아도나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천사들 말고도 나타니엘, 다니엘, 임마누엘 등의 사람의 이름 뒤에 붙는 접미사로도 쓴다.

1.2.1 목록

2 대중 문화에서

2.1 실존인물

2.2 가상인물

2.2.1 DJMAX Portable

처음 등장은 게임 오프닝 때. 바람에게 부탁해 Live mix에서 등장했으며 아마 직업은 학생으로 추정된다.(학교 다니는 걸로 봐서는...)

실체는 자신을 포함한 여성 3명과 남성 2명으로 이루어진 밴드. 주로 담당은 보컬리스트.

DJMAX Portable 2에서는 보정시스템으로 자리 잡은 캐릭터 목록 란에 나온다. 하지만 해금조건이 링크디스크로 몇 개의 곡을 플레이 해야 하기 때문에 즉, 링크디스크가 없으면 아무리 플레이 카운트 올려도 해금되지 않는다.

보정 성능은 무려 FEVER+30% 엔비레인저 기어와 운석노트를 같이 혼합해서 쓰면 처음부터 피버를 사용할 수 있다.

2.3 엘프에로게

엘(에로게) 문서 참조.

2.4 가공의 물건

  1. 바로 위의 실존인물의 엘이 모티브이며 성우도 엘 본인이 직접 맡았다.
  2. 이름이 엘인 캐릭터들 중에서 가장 풀네임이 긴 캐릭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