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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30일 Satur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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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S대란은 '제2 키코사태'…증권사 되고 은행 안된다?

옵션 인수시켜 고객피해…비전문가 판매
수수료·KPI…'금융의 탐욕'이 사태 불러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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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타임즈=유승열 기자] 최근 1조원에 육박하는 투자손실이 우려되는 금리연계형 파생결합증권(DLS)에 대해 '제2의 키코(KIKO)사태'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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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코사태는 환율을 헷지하기 위해 파생상품에 투자한 기업들이 금융위기 당시 대규모 투자손실로 줄도산에 이르게 됐다. 피해자가 기업과 개인으로 바뀌었을 뿐, 은행이 수수료 수익을 위해 은행의 안정성을 믿은 고객에게 고위험 상품을 적극 판매했다는 점 등이 닮은 꼴이라는 것이다.

19일 서울 여의도 소재 전경련회관에서 키코 공동대책위원회가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키코 공동대책위원회
19일 서울 여의도 소재 전경련회관에서 키코 공동대책위원회가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키코 공동대책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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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봉구 키코공동대책위원회(이하 키코 공대위) 위원장은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소재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키코 사건은 사기 상품을 판매한 것이고, DLS 사태는 사기 판매 행위를 한 것"이라며 "DLS 역시 키코 사건의 연장이라 본다"고 강조했다.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대표는 "DLS가 키코 때와 동일하다는 점에서 제2의 키코사태로 규정하려 한다"며 "이 사건을 (당국이) 해결하지 못하면 제3의 키코사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들이 DLS 사건을 '제2의 키코사태'로 규정짓는 이유는 △파생상품 투자 △불완전판매 △금융 이기주위 등을 꼽았다.

■ 비슷한 구조…수익은 '찔끔' 손실은 '쭉'

우선 키코와 DLS의 구조는 연동지수가 일정 조건 안에서 움직이면 수익을 주지만, 해당 범위를 넘으면 손실을 입게 되는 파생상품이다. 키코는 환율의 변동 구간을 정해놓고 이 안에서만 움직이면 수익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수익률 상한선이 정해져 있으며, 환율이 이 구간보다 낮게 떨어지거나, 높에 오르게 되면 손실을 입게 된다.

DLS는 다양한 파생상품을 기준으로 정해진 조건을 충족하면 약정수익률을 지급한다. 문제가 불거진 상품은 독일 10년 만기 국채 등 채권 금리가 일정 구간 밑으로만 안 떨어지면 최대 25.5%(연 8.5%)의 수익을 준다.

이 상품들은 투자자들에게 옵션을 인수토록 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키코의 경우 피해기업이 콜옵션 매도위험을 인수한 것이고, DLS 피해고객은 풋옵션 매도위험을 인수한 것이다.

차이점은 키코는 가입자가 기업이라는 점, DLS는 가입자가 개인고객이라는 점과 키코는 원본초과 손실위험이 있지만 DLS는 손실위험이 원금의 100%라는 점이다.

■ 위험성 높은데…손실 우려 가능성

이들은 DLS사태 역시 은행의 비전문가들이 제대로 상품에 대한 이해를 하지 못한 채 비전문가인 고객에게 판매해 벌어진 일이라고 지적했다.

박선종 숭실대 법과대학 교수는 "키코와 DLS 모두 은행이 비전문가인 기업이나 개인에게 옵션매도를 권유해 손해를 끼친 것"이라며 "은행 직원들은 DLS 이자가 예·적금 금리 두 배가량 된다고 설명했는데, 이미 손실이 70~80%가 되는 상황에서도 설명을 잘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대순 키코 공대위 공동위원장은 "키코의 핵심 내용은 위험성인데 판매한 담당자들이 내용을 전혀 몰랐다"며 "DLS를 판매했던 은행 PB센터 담당자들도 교육만 받고 전문적 노하우 쌓을 시간이 없었던 이들이다. 이들도 금리가 마이너스로 갈지 몰랐던 것"이라고 말했다.

■ 실적 중심 영업행태의 결과

특히 이같은 사태가 계속 일어나는 근본적 원인이 '금융의 탐욕'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DLS의 경우 선취 판매수수료가 1~1.5% 수준이다. 최소 1억원짜리를 팔면 100만~150만원의 수수료 수익이 생긴다. DLS처럼 만기가 4~6개월로 짧은 상품을 파는 이유도 만기가 도래한 고객에게 재예치를 권해 판매수수료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란 설명이다.

직원들도 지점의 실적을 위해, KPI(핵심성과지표)에서 판매점수가 높아서 판매했다고 주장했다. KPI는 고객 만족도 등과 함께 신규 상품판매실적, 지점 손익 공헌도 등을 따져 점수를 매긴다.

이들은 고객들이 안정성을 믿고 돈을 맡기는 은행에서 이같은 고위험 투자상품을 판매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증권사는 투자수익을 목표로 소비자가 찾는 곳이다. 그러나 은행의 경우 안전하다는 생각에 손해를 입을 수 있는 상품을 판매할 것이라 생각하는 고객이 많지 않아 고객들이 피해를 입을 여지가 크다는 것이다.

박선종 교수는 "은행이 과도한 투자상품을 권유하도록 허용하는 한 불완전판매의 문제는 해결되기 어렵다"며 "파생상품, DLS를 통한 은행의 '옵션매도 상품판매에 대한 엄격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제2의 키코사태 확대해석 금물

일각에서는 이번 DLS사태를 두고 확대해석을 경계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고위험상품 가입자 상당수가 투자 경험이 있는 '자산가'이고, 선뜻 은행의 말만 믿고 1억~2억원이라는 큰 돈을 은행 말대로 투자했다는 결론은 무리가 있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파생결합상품의 손실 우려 가능성이 제기되자 금융탐욕 프레임을 걸고 불완전판매로 결부시켜 결론을 단정하는 것은 금물이라는 주장이다.

저금리 시대에 사모펀드는 VIP에게 팔수 있는 유일한 대안상품으로 부상했다. 고위험군의 상품이어서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클 수 밖에 없다. 고객의 안전자산을 책임져야 하는 은행이라서 사모펀드를 팔 수 없다는 논리는 비약이다.

은행들이 수수료 이익에 눈이 멀어 손실 위험이 있다는 것을 알았음에도 판매했다는 주장은 근거라 약하다. 또한 지난해 은행들은 금리연계 DLS를 판매했지만 금리가 안정적이어서 대부분 만기 때 원금과 약정 수익률을 보장 받았다. 이후 국제 금융시장의 상황이 달라지자 손실은 지난 3월부터 가팔라졌다.

당시 이 상품에 대해 은행을 향한 비난은 없었다. 은행이 수수료 이익을 위해 전혀 새로운 고위험군 상품을 팔았다면 문제가 될 수 있겠지만 단지 기초자산이 되는 독일 국채 금리, 영국 CMS 국채가 대외적인 영향으로 손실 문제가 불거졌다는 이유만으로 금융 탐욕이라는 프레임을 씌운다는 논리는 문제가 있다는 주장도 일리가 있다.

은행권은 자산가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금융상품이 필요했고 전략적 판단에 따라 판매했다고 읍소했다. 또한 깐깐한 규제 때문에 불완전판매가 이뤄졌을 가능성은 낮음을 강조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증권사는 투자수익을 목표로 하는 금융소비자가 찾는 곳이기 때문에 고객들이 증권사와 거래를 했다면 문제삼기 어려웠을 것"이라며 "1금융권은 안전하다는 인식이 확산된 상황에서 판매사가 은행이었고, 투자금도 1조원에 육박해 사태가 커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판매를 한 은행과 그렇지 않은 은행들을 비교해서 왜 손실 가능성이 뻔한 상품을 판매를 했느냐며 손실보전의 전적인 책임을 물어서는 안된다"라며 "자체적인 판단이 아닌 IB와 글로벌 금융기관들이 판단한 데이터를 기초로 유럽지역의 금리 반등이 예상해서 판매한 만큼 의도적인 영업은 아닐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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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승열 경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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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sy@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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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 신종자본증권 발행 '총력'…건전성·자금 '확충'

국민카드 공모로 2500억원 발행 레버리지 배율 개선 효과적 하반기 경기 불확실성 대비 [아시아타임즈=김하랑 기자] 카드사들이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통해 자본건전성 개선과 자금조달을 꾀하고 있다. 신종자본증권은 주로 활용되던 여신전문금융채권과 달리 회계상 자본으로 분류돼 부채비율 확대를 막으면서도 자금을 끌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 경기 불확실성이 만연한 가운데 업계 자본건전성을 악화하지 않으면서도 자본을 확충할 수 있는 방안을 고심한 결과로 풀이된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국민카드가 공모 방식을 통한 최대 2500억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나섰다. 수요 예측을 통해 △모집총액 △발행가액 △이자율 등이 결정된다. 발행 만기는 30년이다. 5년 후 콜옵션을 행사해 조기상환하거나 30년 단위 만기 연장도 가능하다. 조달 자금은 가맹점 대금 지급과 자체 운영 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국민카드가 국내 여신전문금융사 중 최초로 공모 방식을 택한 점도 눈에 띈다. 공모 방식을 택해 대규모 자본 확충을 꾀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됐다. 공모는 사모 보다 발행 절차가 복잡해 시간이 다소 소요되지만 불특정 다수에게 투자 받는 만큼 대규모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총 1500억원 규모의 인수단을 구성해 미발행 리스크도 줄였다. 키움·한양증권이 대표 주관사로 각각 700억원, 400억원을 인수하고 KB증권이 200억원을 교보·한국투자증권이 100억원을 맡았다. 이로써 최대 발행액 2500억원 중 남은 1000억원만 더 모집하면 되는 셈이다. 앞서 롯데·현대카드도 신종자본증권 조달을 마쳤다. 롯데카드는 최근 사모 방식을 통해 700억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했다. 표면이자율은 연 6.2% 수준이다. 현대카드도 올해 초 2회에 걸쳐 신종자본증권 총 1400억원을 찍었다. 금리는 모두 연 5.56%다. 카드사들이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나서는 이유로는 자본적정성을 지키면서도 선제적으로 자본 확보를 위한 행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특히 올해 역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경기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돼 금융환경 불환실성이 높아짐에 따라 미리 손실흡수능력을 키우려는 것이다. 신종자본증권은 기업이 자본을 조달할 때 발행하는 고금리 채권으로 카드사의 자금조달 수단 중 하나다. 통상 여전채보다 금리가 높지만 회계상 자본으로 분류돼 자본적정성과 레버리지 배율 개선에 효과적이다. 레버리지 배율은 자기자본대비 총자산을 의미한다. 기업이 부채에 얼마나 의존하고 있는지 판단하는 지표다. 지난해 말 기준 국민카드의 레버리지 배율은 6.0배로 당국의 지도 배율인 8배 이하에 머무르고 있다. 이번 발행을 통해 국민카드의 부채 의존도가 보다 완화될 것으로 점쳐진다. 다만 카드사들의 자본적정성은 양호한 편이다. 지난해 국내 전업카드사 8곳(신한·삼성·현대·국민·롯데·우리·하나·비씨카드)의 조정자기자본비율은 평균 19.8%로 경영지도 배율(8%)을 크게 상회했다. 레버리지배율은 평균 5.4배로 전년말(5.6배)대비 0.2배 하락하는 등 개선됐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신종자본증권은 기업의 레버리지 배율 개선에 효과적인 만큼 시장이 불확실 할 때 많이 발행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40돌 맞은 SKT, AI로 대한민국 산업 발전 이끈다

[아시아타임즈=김보연 기자] SK텔레콤이 '글로벌 AI컴퍼니'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SKT는 29일 창사 40주년을 기념해 캐치프레이즈 'AI로 대한민국을 새롭게 하는 힘, SK텔레콤'과 엠블럼을 공개했다. 이번 캐치프레이즈와 엠블럼은 40년 성과와 유산을 바탕으로 글로벌 AI컴퍼니로 도약해 대한민국 AI 역량을 끌어올리고자 하는 SKT의 의지와 비전을 담았다. 1984년 차량전화 서비스를 국내 처음 도입한 SKT(당시 한국이동통신)는 1996년 CDMA 상용화부터 2013년 LTE-A, 2019년 5G까지 세계 최초 역사를 이어오며 대한민국은 물론 전세계 이동통신 산업 발전에 커다란 발자취를 남겼다. SKT는 유무선 통신을 기반으로 미디어·커머스·클라우드와 같은 연관 산업은 물론 메타버스·헬스케어·모빌리티와 같은 New ICT성장을 견인했다. 하이닉스를 인수해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으로 성장시키며 대한민국이 반도체 강국으로 우뚝 서는데도 기여했다. 이처럼 대한민국의 경제·산업 발전을 이끌어 온 SKT는 ‘글로벌 AI컴퍼니’로 새로운 도약에 나서고 있다. SKT는 AI기술을 고도화하고 AI서비스로 고객과 관계를 밀접하게 하는 ‘자강’과 AI얼라이언스 중심의 ‘협력’을 추진하는 AI피라미드 전략을 통해 산업과 전 생활영역의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 특히, 새로운 40년의 원년이 될 올해 SKT는 글로벌 통신사 AI 연합인 GTAA(Global Telco AI Alliance)를 통해 AI를 기반으로 다시 한번 대한민국의 산업 부흥에 기여할 예정이다. SKT는 앤트로픽·오픈AI 등과 협업 중인 텔코LLM을 중심으로 AI 추진 엔진을 확보하고, 유무선 네트워크를 AI 유무선 인프라로 진화시켜 글로벌 시장에서 AI 솔루션을 확산해 갈 계획이다. 기존 사업의 AI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해 글로벌 무대에서 산업 전반의 AIX(AI 대전환)도 이끌어 나간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글로벌 텔코 고객들이 사용하는 AI 서비스를 만들어 AI 시대 주도권을 확보해 나간다는 목표다. 유영상 SKT 사장은 “SKT가 이뤄온 40년의 성과는 도전적인 상황을 극복하고 성공의 역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온 SKT만의 DNA가 있어 가능했다”며, “이러한 도전과 성공의 DNA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해 AI로 대한민국 산업을 이끌 또 한번의 성공 스토리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주인 못찾는 KDB생명…'자회사 편입설' 고개

KDB생명 '매각 6수' 좌절…"전략 바뀌나" 사업 불확실성에 보험사 M&A '차질' 여전 산은 "매각 관련 제시된 여러 방안 불과"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산업은행이 매각이 번번이 좌절된 KDB생명의 매각을 두고 고심하고 있다. 매각 시도가 연달아 좌절되는 상황이 이어지자 일각에서는 매각 대신 산은의 자회사로 완전 편입할 가능성도 내다보고 있다. 단 산은은 자회사 편입보다 매각에 무게를 두고 있다. 2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최근 내부적으로 KDB생명의 매각 방향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 앞서 여섯 차례나 매각에 실패하면서 이대로 매각을 계속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선택지가 있는지 등을 복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서 다른 선택지란 매각을 포기하고 자회사로 편입하는 안이 한 예시로 거론되고 있다. 아니면 현재 KDB생명의 대주주인 KDB칸서스밸류사모투자전문사를 청산하는 안도 언급된다. KDB 사모펀드(PEF) 청산이란 곧 산은으로의 완전 자회사 편입을 의미하는 것이다. 앞서 지난 2010년 산은은 금호그룹 구조조정 과정에서 금호생명(현 KDB생명)을 인수했다. 이후 정상화를 거쳐 지난 2014년부터 매각을 추진했지만 현재까지 여섯 차례에 걸쳐 실패를 맛봤다. 일례로 지난해 KDB생명 매각 당시 우선협상대상자로 하나금융지주가 선정됐지만 실사 후 인수를 포기했다. 올해 초에도 PEF 운용사 MBK파트너스에 매각을 추진했으나 또 다시 무산됐다. 보험업계는 이같은 KDB생명 매각 실패 반복은 산은에서 매각 중심의 움직임에 나선 결과라고 풀이했다. 체질 개선보다 빠른 매각이 우선적으로 고려되면서 인수에 나서려는 희망자들도 인수 필요성이나 매력을 느끼지 못해 벌어진 결과라는 해석이다. 이는 보험업계가 올해부터 영업과 사업 불확실성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한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KDB생명과 같은 생명보험사는 회계제도 변경 여파와 보험시장 포화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이 와중에 산은이 KDB생명 자회사 편입을 포함한 매각 전략 변화를 시사하면서 귀추가 쏠린다. 앞서 여섯 차례 매각 실패를 교훈으로 삼아 보다 안정적이고 확실한 매각을 위해 전략을 제고하겠다는 방침이 나올지 관심을 모은 이유다. 단 산은은 자회사 편입과 관련해 확실하게 결정된 사안이 아니고, 매각 등 여러 방안의 하나로 제시된 것에 불과하다며 말을 아꼈다. 잇따른 매각 실패로 산은도 매각에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는 방증이 흘러나온 셈이다. 산은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KDB생명을 어떤 방법으로 매각할지가 결정된 상황은 아니다"라며 "PEF가 만기가 돼 새로운 펀드를 만들수도 있고, 자회사로 편입하는 안도 있고 매각을 다시 추진하는 등의 여러 방안의 방법이 나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단 자회사 편입안과 같은 것은 산은 외 지분을 보유한 이해당사자의 양해를 구해야 하는 문제"라며 "상대방 동의를 구하지 않아도 괜찮은 것도 있고, 자회사 안 이외에 또 다른 방법으로 매각을 추진할 수도 있다. 다만 현재까지는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