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日 방사능 오염 공포…수입수산물 검사 '총력'

송고시간2013-08-31 09: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를 이용해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여부를 검사하고 있다. <<연합뉴스DB>>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를 이용해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여부를 검사하고 있다. <<연합뉴스DB>>

(부산=연합뉴스) 오수희 기자 = 최근 일본에서 수입되는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우려가 커지면서 해당 기관들이 검사를 강화하는 등 진땀을 흘리고 있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국민에게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원양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안전성 조사를 확대한다.

다음 달부터 12월까지 원양산 수산물 명태, 꽁치, 다랑어, 상어 등 4개 품목에 대해 방사능 안전성 조사를 당초 45건 할 예정이었으나 두배로 늘려 90건 실시하기로 했다.

수산물품질관리원은 원양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우려가 커지자 안전성 분석을 공개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다음 달부터 연말까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부산지원에서 소비자가 참석한 가운데 방사능 안전성 분석을 매월 2회(둘째·넷째 수요일) 공개 실시하기로 했다.

수산물품질관리원의 한 관계자는 "올해 1월부터 이달 20일까지 실시한 연근해산과 원양산 수산물의 방사능 안전성 조사결과 모두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오염 우려가 커져 국민에게 방사능 검사과정을 공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연근해 수산물의 30% 이상이 유통되는 부산공동어시장도 자체 방사능 측정장비를 활용, 수산물 방사능 측정을 강화하고 있다.

방사능 측정은 경매 전 어종별로 실시한다. 어시장 측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직후 도입한 방사능 측정장비를 활용하고 있다.

어시장 측 관계자는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공포가 커지면서 우리나라 연근해에서 잡힌 수산물 소비도 위축되고 있다"며 "일주일에 한 번했던 수산물 방사능 측정을 매일 측정하는 것으로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우리나라 바다는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하다는 조사결과를 냈던 국립수산과학원도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과 함께 연근해 바닷물에 대한 방사능 오염조사를 강화할 예정이다.

수산과학원은 또 해류 변동과 해수 구조 변화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우리나라 근해역에 대한 방사능 감시활동도 매월 하기로 했다.

osh9981@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