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 입학' 아니라지만…"특권층 특혜 아닌가"

입력
수정2019.08.22. 오전 8:06
기사원문
이동경 기자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뉴스투데이]◀ 앵커 ▶

조국 후보자의 딸은 세 차례에 걸쳐 교수가 주관하는 연구활동에 참가했습니다.

입시부정은 아니라는 조 후보 측 해명에도, 적어도 다른 학생들은 엄두도 못 낼 특권층 자녀들의 특전 아니냐는 논란은 여전합니다.

이동경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조국 후보자 딸이 한영외고에 입학한 2007년 입학사정관제도가 도입됐습니다.

시험 성적 말고도 다양한 외부활동을 반영해 학생을 뽑겠다는 취지였는데, 입상 기록과 소논문, 봉사활동 같은 이른바 '스펙'으로 대입 당락을 가르게 된 겁니다.

조 후보자 딸 역시, 단국대, 공주대, 서울대 교수와 함께 연구 활동을 해 논문 저자로 이름을 올리고 수상 경력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이런 스펙을 자기소개서에 적시했습니다.

입시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줬을 거라는 게 입시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임성호/종로학원 대표]
"이미 한영외고 정도의 학교 스펙은 괜찮은 상황에서, 논문 등 활동의 구체적인 내용이 들어갔다는 것은 굉장히 고평가 받을 수밖에 없었겠죠."

교육부가 지난 10년 동안 미성년자가 저자로 올라와 있는 논문을 전수 조사했더니 모두 410건이었고 교수가 본인 자녀나 친인척을 논문 공동저자로 올린 경우도 139건에 달했습니다.

조 후보자의 딸 역시 논문 책임 저자인 교수가 친구 아버지였거나, 어머니의 지인, 아버지와 같은 서울대 교수였다는 점에서 특권층만 누릴 수 있는 특혜란 비판이 나옵니다.

[이진형/서울대 의예과]
"불법이나 위법이라고는 말할 순 없지만 누가 봐도 편법에 가까운 방법이잖아요. '그런 것들을 통해서 개천에서는 용이 나선 안 된다', 이런 얘기들을 해오셨던 분이 사실은 그런 방법을 쓰셨다는 게 굉장히 실망스럽습니다."

조국 후보자는 딸의 대합 입학에 부정 비리는 없었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학생 학부모들의 '엄두도 못 낼 특권 아니냐' '이게 공정사회 입시 경쟁이냐'는 박탈감과 분노는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이동경입니다.

이동경 기자 (tokyo@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네이버 홈에서 [MBC뉴스] 채널 구독하기

▶ [엠빅뉴스] 왜 잘 뛰냐고요?? 양예빈의 운동능력을 스포츠 과학으로 분석했더니 놀라운 결과가 나왔다!!!

▶ [14F] 동물을 택배로 거래하는 사람들

Copyright(c) Since 1996, MBC&iMBC All rights reserved.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