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지소미아 종료, 美에 설명했을 것...한·미 동맹과는 별개"

입력
수정2019.08.22. 오후 8:15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차 방중했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2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2일 정부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종료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 "한미동맹과는 별개의 사안"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일 외교장관회담에 참석한 뒤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한미동맹은 끊임없이 공조를 강화하면서 발전시켜나갈 것이라는 논의도 함께 있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강 장관은 "이것(지소미아 종료)은 결국 한·일 간 신뢰문제 때문에 촉발된 상황에서 우리가 내린 결정"이라며 "일본에도 그렇게 설명을 할 것이고, 또 미국에도 (그렇게) 설명하겠다"고 했다.

이어 "미국 상대 측에 소통할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제가 비행기를 탄 동안 아마 어느 레벨에선 (설명을) 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공식 통보하는 절차는 남아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고 했다.

강 장관은 또 일본이 28일부터 한국을 수출 심사 우대국 명단(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선 "일본의 그런 결정이 28일 발효가 되는 것은 절차대로 가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고, 또 우리측에서도 그렇게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외교부 당국 간에는 고노 (외무) 대신하고도 계속 여러 계기에 얘기를 계속한다는 서로 간의 합의가 있었다. 그렇게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윤희훈 기자 yhh22@chosunbiz.com]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네이버 메인에서 조선일보 받아보기]
[조선닷컴 바로가기]
[조선일보 구독신청하기]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