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 대한제국: 덕수궁과 정동
찜하기

가자 대한제국: 덕수궁과 정동

  • 저자
    이영민
  • 그림
    보리앤스토리
  • 출판
    핵교
  • 발행
    2011.04.15.
책 소개
재미난 역사이야기 + 현장으로 떠나는 체험워크북「발도장 쿵쿵 역사」시리즈 제11권『가자 대한제국: 덕수궁과 정동』. 이 시리즈는 역사 속 지도와 유물, 유적지를 풍부하게 수록해 역사체험학습으로 알맞게 정리한 책이다. 유적지 및 박물관에 해당하는 시대 및 전반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는 '역사 이야기', 현장체험의 특징을 살린 '발도장 쿵쿵 현장탐방', 다른 지역의 유적지까지 알려주는 '발도장 쿵쿵 유적지 안내', 부록으로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설명 및 함께 활동할 수 있는 '부모 매뉴얼 카드' 등의 코너로 구성되어 있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어린이 교양
  • 쪽수/무게/크기
    64
  • ISBN
    9788994591124

책 소개

재미난 역사이야기 + 현장으로 떠나는 체험워크북「발도장 쿵쿵 역사」시리즈 제11권『가자 대한제국: 덕수궁과 정동』. 이 시리즈는 역사 속 지도와 유물, 유적지를 풍부하게 수록해 역사체험학습으로 알맞게 정리한 책이다. 유적지 및 박물관에 해당하는 시대 및 전반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는 '역사 이야기', 현장체험의 특징을 살린 '발도장 쿵쿵 현장탐방', 다른 지역의 유적지까지 알려주는 '발도장 쿵쿵 유적지 안내', 부록으로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설명 및 함께 활동할 수 있는 '부모 매뉴얼 카드' 등의 코너로 구성되어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발도장 쿵쿵 역사 시리즈’는 체험학습과 여행 전문브랜드인 (주)핵교가 7년여 동안 아이들과 함께 역사와 교과체험을 진행하면서 쌓여진 경험이 담긴 책입니다. 아이들에게는 체험학습 현장의 정보뿐만 아니라 한 시대의 전, 후 흐름이 담긴 역사이야기를 , 부모들에게는 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매뉴얼카드를 부록으로 담았습니다.

‘발도장 쿵쿵 역사시리즈⑪ 가자! 대한제국 - 덕수궁과 정동’은 고종이 황제의 나라임을 선포했던 대한제국의 시기에 역사를 담은 책입니다. 먼저 대한제국이 되기 이전 조선 말기의 혼란스러운 상황과 세계의 흐름을 담고 있습니다. 중심이 되는 발도장 쿵쿵 현장탐방 부분은 대한제국이 선포되고, 고종황제가 머물렀던 덕수궁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외국의 공사관들이 자리 잡으며 근현대사와 많은 관련이 있는 정동에대한 내용도 담고 있어 우리나라의 근대사를 아우를 수 있습니다.

2009년부터 초등학생들의 교과서가 순차적으로 개편되기 시작했다. 2009년에는 1,2학년 교과서가 2010년에는 3,4학년 교과서가 개편되었고, 2011년은 5,6학년 교과서가 개편 예정이다. 교과서 개편의 가장 큰 특징은 4학년~6학년까지 단원 별로 나뉘어져 있던 한국사 부분이 5학년 1,2학기로 전면 배치된다는 것이다. 특히 선사시대부터 고조선, 삼국과 고려, 그리고 조선과 대한민국에 이르는 한국사의 대부분을 시간 순서대로 다루는 통사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물론 구체적인 내용에서는 인물, 생활과 문화를 중심으로 한 생활사의 접근이 일부 포함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역사를 최초로 접해야 하는 초등 5학년의 입장에서는 ‘더 어렵고, 더 많은 내용을 한꺼번에 배워야’한다는 부담감이 있다.

이러한 시기에 역사적 현장이나 구체적 유물로 접근하면서 쉽게 풀어 낸 역사 도서가 나와 눈길을 끈다. 오랫동안 초등학교 아이들과 현장에서 역사체험을 진행했던 체험학습전문브랜드 ㈜핵교에서는 현장에서의 체험교육 노하우를 오롯이 담아 서울과 경기지역에 위치한 역사유적지 및 유물을 중심으로 역사를 풀어낸 ‘발도장 쿵쿵 역사시리즈’를 출간했다. 교육용 교재 비매품으로 참여 회원들에게 나누어 주던 자료를 출판물로 새롭게 기획한 것이다.

이 도서는 세 부분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 시대의 도입부를 열어주는 ‘하나 - 역사이야기’, 체험학습 현장에서 직접 책을 보며 사용할 수 있는 ‘둘 - 발도장 쿵쿵 현장탐방’, 한 시대를 정리하거나, 그 시대를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도록 채워진 ‘셋 - 역사이야기’로 구성이 되어 한 시대를 정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책 내용 중간 중간에 ‘쏙쏙! 생각 더하기’ ‘눈도장 콕콕! 퀴즈’ 등 아이들이 더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한 내용 또한 돋보인다.

이 도서의 가장 큰 특징은 학부모들이 아이들과 현장에 갔을 때 활용할 수 있도록 ‘부모 매뉴얼 카드’를 부록으로 구성했다는 점이다. 박물관이나 유적지에서 어느 지점에서 아이들과 어떤 유물을 보며 이야기를 풀어야 할지 당황스러워 하는 부모들을 위한 ‘부모 매뉴얼 카드’는 본문내용과 현장유물과 연결고리를 정확하게 짚어서 학부모들이 현장에서 구체적 유물과 지형, 지물들을 아이들과 함께 학습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현장에서 소규모팀으로 체험학습을 운영하던 ㈜핵교 교육강사들이 만든 강의 매뉴얼을 일반 학부모에 맞게 개정한 것이다.

이 도서는 시중에 나와 있는 체험학습 도서에서 놓치기 쉬운 역사의 흐름과 통사적 관점을 ‘역사이야기’라는 섹션을 통해 보완하고, 일반 역사 도서에서 놓치기 쉬운 현장성을 ‘발도장 쿵쿵 현장탐방’으로 담아냈다. 중앙대학교 역사학과 진성규 교수는 이 도서의 추천사를 통해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에게는 10년 동안 답사를 하고, 10년간 공부를 하고 10년간 집필을 하라!’는 말을 인용하며,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사건이 전개된 역사현장의 답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면서 ‘지도와 유물과 유적지가 적당히 배열되어 있는 발도장 쿵쿵 역사시리즈’를 추천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

하나. 역사이야기 -임진왜란으로 궁궐이 된 덕수궁
1. 임진왜란 덕분에 궁궐이 되다 12
1) 정릉동 행궁
2) 광해군, 궁궐의 이름을 짓다
3) 인목왕후와 서궁
4) 경운궁에서 엇갈린 인조와 광해군의 운명
5) 경운궁, 이름을 빼앗기고 덕수궁이 되다

2. 조선 후기 주변국의 정세 16
1) 식민지를 만들자 -제국주의의 시작
2) 중국의 개항과 근대화
3) 일본의 개항과 대외 침략

3. 우리나라의 개항과 근대화 18
1) 운요호 사건
2) 청일전쟁과 삼국간섭
3) 일본의 만행 - 을미사변

* 눈도장 콕콕! 퀴즈 20

둘. 발도장 쿵쿵 현장탐방 - 대한제국
1. 덕수궁으로 들어가기 22
1) 덕수궁 둘러보기
2) 14m나 뒤로 물러난 대한문
3) 금천교를 지나 신성한 영역으로

2. 황궁의 모습을 띤 중화전 25
1) 행각이 사라진 중화문
2) 덕수궁의 정전, 중화전
3) 황제의 상징
4) 정전의 앞, 조정
5) 월대에 놓여진 드므와 정
6) 엉뚱한 곳에 자리 잡은 광명문과 전시물들

3. 서양문물의 유입, 석조전 31
1) 웅장한 석조전 동관
2) 궁궐로 사용되지 못한 석조전 서관

4. 역사의 현장-준명당과 즉조당, 석어당c
1) 준명당과 즉조당
2) 두 번의 즉위식이 열린 즉조당
3) 외국 사신을 맞이한 준명당
4) 단청이 없는 이층 건물 - 석어당

5. 왕이 사는 곳, 함녕전 영역 37
1) 덕수궁의 후원, 정관헌
2) 황제의 침실, 함녕전
3) 서구적으로 꾸며진 덕홍전

6. 대한제국을 선포한 환구단과 황궁우 42

* 눈도장 콕콕! 퀴즈 45

셋. 역사이야기 - 정동 일대와 근대사
1. 서구 문물이 유입되던 변화의 거리, 정동 50
1) 대한제국의 선포

2. 가슴 아픈 역사의 현장 53
1) 을사늑약이 이루어진 중명전
2) 무력으로 외교권을 빼앗은 일본
3) 헤이그 특사 파견과 고종의 퇴위

* 눈도장 콕콕! 퀴즈 57

* 한눈에 쏙 을미사변에서 대한제국까지 역사 정리 58
* 십자말 풀이로 되짚어 보기 59
* 발도장 쿵쿵 대한제국 유적지 안내 60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