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지난 7일 방송된 SBS 예능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는 16번째 솔루션 골목 가게로 부천 중화 떡볶이와 롱 피자집이 소개됐다. tvN 예능 '강식당3'에서는 구혜선의 남편인 배우 안재현이 중국식 짜장떡볶이 레시피를 공개했다. 낮 최고 35도를 기록한 9일은 뜨거운 폭염과 더위에도 불구하고 불금을 보내기 위한 사람들로 퇴근길이 북적일 예정이다. 주말 저녁 메뉴로 술안주와 간식으로 계절과 상관없이 인기 있는 떡볶이는 어떨까? 학교 앞 추억의 밀떡볶이가 그리운 사람이라면 오늘 밤 저녁식사 메뉴는 정해졌다.

중국당면 등 다양한 사리가 올라간 떡볶이 종류

떡볶이는 여름과 겨울 더위와 추위 구분없이 국민간식으로 사랑받고 있는 대표 한식이다. 빨갛게 양념한 매운 떡볶이는 응급실 맛, 폭탄맛 등 매운맛을 강조하는 것이 한때 유행이었지만, 최근에는 중국요리에 쓰이는 쫄깃한 중국당면과 쫄면 삼겹살 등 맛있는 양념장으로 무쳐낸 쫄면 사리, 라면을 넣은 고명이나 토핑에 더욱 신경쓰는 추세다. 특히 투명하고 굵은 중국당면은 파스타 재료나 밀푀유나베, 마라탕, 마라샹궈, 훠궈 등의 재료로 쓰이면서 중국당면 불리기, 중국당면 파는 곳, 중국당면 삶기에 대한 관심이 높이지고 있다. 칼로리가 높지만 탱탱한 면발로 음식에 곁들이면 좋은 쫄면 역시 쫄면 삶기와 진짜쫄면 구분법 등에 대한 관심이 많다. 일반적으로 떡볶이 종류로는 기름 떡볶이·해물떡볶이·국물떡볶이·즉석떡볶이·궁중떡볶이·짜장떡볶이·카레떡볶이 등이 있다. 떡볶이 맛집만큼 맛있는 떡볶이 국물 내기가 자신없다면 보통 라면스프 요리를 만들기도 하는 라면스프 티백이나 대용량 라면스프를 비법재료로 사용하기도 한다. 떡볶이 라면스프로도 맛있는 떡볶이가 완성되기 때문이다. 떡볶이는 후루룩 입안으로 빨려들어가는 말랑 밀떡볶이와 쫄깃한 식감의 쌀 떡볶이 떡이 있다. 떡보다 라면을 더많이 넣어 라볶이 만들기로 양념을 만들어 간단 떡볶이 레시피로 즐기는 방법도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떡볶이 황금레시피+백종원 야채튀김, 고구마 튀김

'요리비책'으로 유튜버 강자로 떠오르는 백종원은 과거 국물떡볶이 황금 레시피를 선보인 바 있다. 강식당2 꽈트로 튀김 떡볶이인 백종원 국물 떡볶이 황금레시피를 소개한다. 강식당2는 백종원 표 비빔국수와 김치밥까지 다양한 메뉴와 레시피를 선보인 바 있다. 떡볶이와 어울리는 꽈트로 튀김 재료는 고구마, 양파, 당근, 깻잎, 시금치, 베이컨이나 대패삼겹살, 게맛살, 튀김가루, 물 등이다.

1. 양파, 고구마, 당근, 비트를 길게 채썰고 시금치와 깻잎은 비슷한 크기로 썬다.
2. 튀김가루와 물을 1:1로 넣고 거품기로 섞는다.
3. 고구마와 당근을 포함한 야채에 튀김옷을 입힌 뒤 종이호일을 깐 다음 올린다.
4. 맛살과 베이컨을 넣고 기름이 예열된 팬에 튀김망을 올려 튀긴다.
5. 중탕으로 튀겨낸 야채튀김은 노릇하게 익으면 불을 끄고 분리해낸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백종원 국물 떡볶이 황금레시피

1. 떡을 흐르는 물에 헹구고 불린다.
2. 대파와 어묵을 먹기 좋게 썬다음 불린 떡과 물을 냄비에 넣고 끓인다.
3. 꽈트로 튀김 떡볶이 소스는 고추장, 고춧가루, 설탕, 진간장을 넣어 양념장 만들기 한다.
4. 소스를 넣은 뒤 국물이 끓으면 어묵과 대파를 넣어 양념이 배면 불을 끈다.
5. 백종원 꽈트로 튀김을 올려 바삭한 튀김과 어우러지는 국물 떡볶이를 먹는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