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실종된 어느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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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이 실종된 어느 날

브레히트의 풍자 산문 코이너 씨 이야기
  • 저자
    베르톨트 브레히트
  • 번역
    김희상
  • 출판
    이후
  • 발행
    2017.03.16.
책 소개
‘코이너 씨’ 혹은 ‘K 씨’를 주인공으로 한 브레히트의 산문들은 한편의 부조리극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면서 동시에 현실을 비틀고 변화를 갈망하게 만드는 힘을 지녔다. 그것은 ‘코이너 씨 이야기’가 브레히트 작품 세계가 중기에 접어드는 시기에 창작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에 깊이 빠져 문학과 예술을 통한 사회변혁을 꿈꾸던 시기였다. 이런 포부를 작품으로 옮기는 데 열중했던 브레히트는 이 무렵 시 ‘도시 거주민을 위한 독본’, 희곡 ‘예스맨과 노맨’ 등을 발표하는데 ‘코이너 씨 이야기’ 또한 이들 작품과 맥락을 같이한다. 사회주의 혁명이 이루어질 것이라 믿었고, 문학의 사회적 기능을 깊이 고민했던 브레히트의 낭만적 세계관이 물씬 드러나는 것이 바로 이 연작 산문인 것이다. ‘코이너 씨 이야기’는 그 자체로 하나의 아름다운 산문이면서 동시에 변증법적 사고를 익힐 수 있는 훌륭한 텍스트라 하겠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외국 에세이
  • 쪽수/무게/크기
    140239g127*194*18mm
  • ISBN
    9788961570916

책 소개

‘코이너 씨’ 혹은 ‘K 씨’를 주인공으로 한 브레히트의 산문들은 한편의 부조리극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면서 동시에 현실을 비틀고 변화를 갈망하게 만드는 힘을 지녔다. 그것은 ‘코이너 씨 이야기’가 브레히트 작품 세계가 중기에 접어드는 시기에 창작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에 깊이 빠져 문학과 예술을 통한 사회변혁을 꿈꾸던 시기였다. 이런 포부를 작품으로 옮기는 데 열중했던 브레히트는 이 무렵 시 ‘도시 거주민을 위한 독본’, 희곡 ‘예스맨과 노맨’ 등을 발표하는데 ‘코이너 씨 이야기’ 또한 이들 작품과 맥락을 같이한다. 사회주의 혁명이 이루어질 것이라 믿었고, 문학의 사회적 기능을 깊이 고민했던 브레히트의 낭만적 세계관이 물씬 드러나는 것이 바로 이 연작 산문인 것이다. ‘코이너 씨 이야기’는 그 자체로 하나의 아름다운 산문이면서 동시에 변증법적 사고를 익힐 수 있는 훌륭한 텍스트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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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지금 우리 시대에 꼭 맞는 우화! 브레히트의 풍자 산문, ‘코이너 씨 이야기’|

구 동독 출신의 학자 미텐바이츠는 브레히트의 작품 중 특히 산문 부분의 연구 성과가 미약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야기꾼으로서의 브레히트는 충분하게 평가되지 못했다. 이 산문의 매력과 개인적인 특별함이 이제라도 발견되어야 한다.”(김길웅, 성신여대.) 우리에게도 이 말은 똑같이 적용된다. 희곡 작가나 서정시인으로서의 브레히트에 대해서는 그나마 알려져 있는 편이지만 산문작가 브레히트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다. 부조리한 현실을 풍자하고, 이런 시대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자세가 어떠한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브레히트만의 방식은 참으로 매력적이다. ‘코이너 씨’ 혹은 ‘K 씨’를 주인공으로 한 브레히트의 산문들은 한편의 부조리극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면서 동시에 현실을 비틀고 변화를 갈망하게 만드는 힘을 지녔다.
그것은 ‘코이너 씨 이야기’가 브레히트 작품 세계가 중기에 접어드는 시기에 창작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에 깊이 빠져 문학과 예술을 통한 사회변혁을 꿈꾸던 시기였다. 이런 포부를 작품으로 옮기는 데 열중했던 브레히트는 이 무렵 시 ‘도시 거주민을 위한 독본’, 희곡 ‘예스맨과 노맨’ 등을 발표하는데 ‘코이너 씨 이야기’ 또한 이들 작품과 맥락을 같이한다. 사회주의 혁명이 이루어질 것이라 믿었고, 문학의 사회적 기능을 깊이 고민했던 브레히트의 낭만적 세계관이 물씬 드러나는 것이 바로 이 연작 산문인 것이다.
‘코이너 씨 이야기’는 그 자체로 하나의 아름다운 산문이면서 동시에 변증법적 사고를 익힐 수 있는 훌륭한 텍스트라 하겠다.

|아무것도 아닌 사람, 코이너 씨|

‘코이너 씨 이야기’ 연작은 전적으로 서민적이고, 반反영웅적이며, 확립된 질서에 굴종하지 않는 인물의 삶을 보여 준다. 읽다 보면 어느 순간 피식 웃음이 나기도 하고, 무릎을 탁 치게 되는 감동이 있으며, 자기도 모르게 고개를 끄덕거리게 하는 공감을 담고 있는가 하면, 체제에 대한 결연한 비판을 이야기하기도 한다.
거의 30년에 걸쳐 쓰여진 이 산문들은 1쪽을 채 넘지 않거나, 몇 줄에 불과한 것이 대부분이다. 놀라운 것은 그 짧은 한 편의 산문에 엄청난 은유를 담고 있다는 사실이다.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게 만들고, 눈에 보이는 그대로 보지 않는 법을 훈련시키며, 동시에 해학과 웃음을 잃지 않는 작품들이 가득하다. 그러면서 “신발보다 나라를 더 많이 바꿔 치우던” 시대에 경계인으로 살면서 망명을 꿈꾸었던 자신의 처지를 빗대고 있기도 하다.
수많은 아포리즘의 향연을 눈앞에 둔 독자는 그저 행복할 따름이다.

|왜 다시 브레히트인가?|

브레히트의 작품이 지나치게 도식적이고 자의적이라 비판하는 이들도 있다. 마르크스주의 교리를 설파하는 수단으로 작품을 이용하는 것이 지금 시대에 어떻게 유효할 수 있는가, 문제 제기하는 것도 당연하다. 브레히트는 변증법이 ‘굳어진 관점들을 해체하고 지배자의 이데올로기에 대항해서 실제를 관철한다’고 주장한다. 우리가 브레히트를 소비하는 지점이 딱 거기에 있다고 보여진다. 지배자의 허위의식을 비웃고, 현실과 동떨어진 이데올로기를 비판하는 것은 지금 이 시대 우리들에게도 유효한 태도다. 브레히트는 결론을 내려놓고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혹은 무대 아래 관객)에게 스스로 답을 찾도록 안내하는 안내자에 가깝다.
이데올로기와 현실은 모순을 이룰 수밖에 없고, 그런 모순이 사회의 변화 가능성을 열어 준다는 주장을 문학으로 풀려 했던 브레히트. 그 고민이 가장 순화되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 작품이 바로 ‘코이너 씨 이야기’라 하겠다. K 씨를 주인공으로 한 갖가지 이야기들은 이 사회가 지닌 모순을 해학적으로 드러내 보여 주고 있다. 작품을 통해 현실의 모순을 인식하고, 그 모순을 깰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여러 K 씨를 탄생시키고자 했던 브레히트의 소망을 즐겁게 만나 보자. 낡지 않은 문제의식, 혹독한 비판을 누그러뜨린 놀라운 풍자들에서 ‘문학의 힘’을 새삼스레 깨닫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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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문

현자의 지혜로움은 그가 보이는 태도다
기획
폭력에 맞서는 대책
깨달음을 가진 사람은
목적의 노예
최고 실력자의 수고
매수하지 않으면 당할 일도 없다
조국애, 조국을 증오하다
형편없는 것이라고 싸지도 않다
굶주림
제안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의 제안
독창성
신은 존재하느냐 하는 물음
약한 모습을 보일 권리
무기력한 소년
코이너 씨와 자연
신뢰를 주려는 문제들
신뢰성
재회
짐승만도 못한 인간은 어떻게 생겨나나
형식과 재료
대화
손님
사람을 사랑하는 코이너 씨의 자세
“모든 일에는 그에 맞춤한 때가 있다”는 말이 주는 혼란
성공
코이너 씨와 고양이
코이너 씨가 좋아하는 동물
고대
멋진 대답
칭송
두 도시
친절한 충고
남의 집에 손님으로 간 코이너 씨
코이너 씨와 일관된 태도
생각의 아버지
재판
소크라테스
사신
자연스러운 소유 본능
만약 상어가 인간이라면
기다림
꼭 필요한 관리
견딜 만한 비방
코이너 씨의 운전
코이너 씨와 서정시
점성술
오해를 받는다는 것
두 명의 운전자
정의감
친절
코이너 씨와 조카딸의 그림
코이너 씨와 맨손체조
분노와 가르침
매수라는 문제
오류와 발전
사람 보는 안목
코이너 씨와 만조
코이너 씨와 여배우
코이너 씨와 신문
배신
촌평
이해관계의 충족
두 번의 포기
훌륭한 인생
진실
누구를 위한 사랑인가?
누가 누구를 아는가?
가장 좋은 문체
코이너 씨와 의사
같은 것이 다른 것보다 낫다
코이너 씨와 어리석은 자
태도
코이너 씨가 싫어하는 것
폭풍우의 극복
코이너 씨와 병
매수당하지 않을 청렴함
잘잘못의 문제
감정의 역할
청년 코이너
사치
종이냐 주인이냐
귀족적인 태도
대도시의 발달
체계의 문제
건축
기구와 당

부록
브레히트 연보
옮긴이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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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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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톨트 브레히트
글작가
1898년 2월 10일 독일 아우구스부르크(Augsburg)에서 종이 공장에서 일하던 아버지 베르톨트 프리드리히 브레히트(Berthold Friedrich Brecht)와 브레칭(Brezing)에서 태어난 어머니 조피(Sofie) 사이에서 태어났다. 1917년 10월 2일 뮌헨 대학에 입학했다. 이듬해 뮌헨의 ‘카머슈필렌’ 극장에서 그라베(Grabbe)의 「고독한 사람(Der Einsame)」이라는 공연을 보고, 이 작품에 대한 응답으로 5월 1일 「절반은 희극인 바알(Die halbe Komodie Baal)」을 완성했다. 1920년에 「바알」을 고쳐서, 게오르크 뮐러 출판사(Georg Muller-Verlag)에서 출판하고자 했으나, 출판을 거절당했다. 1922년 9월 29일 ‘카머슈필렌’ 극장에서 「한밤의 북소리(Trommeln in der Nacht)」를 초연했으며 같은 해 11월 3일에는 마리아네 초프(Marianne Zoff)와 결혼했다. 1923년 3월 12일 딸 하네(Hanne)가 태어난다. 1928년 8월 31일 ‘쉬프바우어담’ 극장에서, 에리히 엥겔(Erich Engel) 연출로 「서푼짜리 오페라」를 초연한다. 이듬해 4월 10일 헬레네 바이겔과 재혼한 브레히트는 1933년 가족과 함께 프라하로 이주한다. 1940년 1월 헬레네 바이겔이 스톡홀름에 연기학교를 세운다. 4월 17일 나치 군대가 덴마크와 노르웨이에 침입하자, 브레히트는 가족과 함께 헬싱키로 피난한다. 이듬해 7월 21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도착한 브레히트는 할리우드 근처의 산타 모니카(Santa Monica)에 거주하기 시작한다. 1947년 10월 30일 ‘반미활동조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브레히트는 미국에서도 추방당한다. 10월 31일 파리로 출발한 브레히트는 11월 5일 스위스 취리히에 도착한다. 1956년 5월 초 감기 증상이 나타났다. 8월 10일 마지막으로 ‘베를리너 앙상블’ 극단 연습장에 나타난 뒤, 8월 14일에 사망했다.주요 작품으로 『한밤의 북소리』, 『남자는 남자다』, 『서푼짜리 오페라』, 『마하고니 시의 흥망』, 『어머니』, 『제삼제국의 공포와 참상』,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사천의 착한 사람』, 『갈릴레이의 생애』, 『푼틸라 나리와 그의 하인 마티』, 『코카서스의 분필 원』 등이 있다.
김희상
번역자
성균관 대학교와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철학을 전공했다. 독일 뮌헨의 루트비히 막시밀리안 대학교와 베를린 자유 대학교에서 헤겔 이후의 계몽주의 철학을 연구했다. 『늙어감에 대하여』,『사랑은 왜 아픈가』,『존재의 박물관』 등 100여 권의 책을 번역했다. 2008년에는 어린이 철학책 『생각의 힘을 키우는 주니어 철학』을 집필 · 출간했다. ‘인문학 올바로 읽기’라는 주제로 강연과 독서 모임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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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톨트 브레히트
글작가

1898년 2월 10일 독일 아우구스부르크(Augsburg)에서 종이 공장에서 일하던 아버지 베르톨트 프리드리히 브레히트(Berthold Friedrich Brecht)와 브레칭(Brezing)에서 태어난 어머니 조피(Sofie) 사이에서 태어났다. 1917년 10월 2일 뮌헨 대학에 입학했다. 이듬해 뮌헨의 ‘카머슈필렌’ 극장에서 그라베(Grabbe)의 「고독한 사람(Der Einsame)」이라는 공연을 보고, 이 작품에 대한 응답으로 5월 1일 「절반은 희극인 바알(Die halbe Komodie Baal)」을 완성했다. 1920년에 「바알」을 고쳐서, 게오르크 뮐러 출판사(Georg Muller-Verlag)에서 출판하고자 했으나, 출판을 거절당했다. 1922년 9월 29일 ‘카머슈필렌’ 극장에서 「한밤의 북소리(Trommeln in der Nacht)」를 초연했으며 같은 해 11월 3일에는 마리아네 초프(Marianne Zoff)와 결혼했다. 1923년 3월 12일 딸 하네(Hanne)가 태어난다. 1928년 8월 31일 ‘쉬프바우어담’ 극장에서, 에리히 엥겔(Erich Engel) 연출로 「서푼짜리 오페라」를 초연한다. 이듬해 4월 10일 헬레네 바이겔과 재혼한 브레히트는 1933년 가족과 함께 프라하로 이주한다. 1940년 1월 헬레네 바이겔이 스톡홀름에 연기학교를 세운다. 4월 17일 나치 군대가 덴마크와 노르웨이에 침입하자, 브레히트는 가족과 함께 헬싱키로 피난한다. 이듬해 7월 21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도착한 브레히트는 할리우드 근처의 산타 모니카(Santa Monica)에 거주하기 시작한다. 1947년 10월 30일 ‘반미활동조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브레히트는 미국에서도 추방당한다. 10월 31일 파리로 출발한 브레히트는 11월 5일 스위스 취리히에 도착한다. 1956년 5월 초 감기 증상이 나타났다. 8월 10일 마지막으로 ‘베를리너 앙상블’ 극단 연습장에 나타난 뒤, 8월 14일에 사망했다.주요 작품으로 『한밤의 북소리』, 『남자는 남자다』, 『서푼짜리 오페라』, 『마하고니 시의 흥망』, 『어머니』, 『제삼제국의 공포와 참상』,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사천의 착한 사람』, 『갈릴레이의 생애』, 『푼틸라 나리와 그의 하인 마티』, 『코카서스의 분필 원』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