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쿠데타, 실검 순위 급상승 이유는?

입력
수정2019.09.01. 오후 3:00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캡쳐사진


1일 오전 한때 국내 포털 사이트에서 ‘나경원사학비리의혹’에 이어 ‘검찰쿠데타’의 실시간 검색 순위가 급상승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에 반발하는 지지자들이 트위터를 통해 단체 검색을 하며 실검 올리기 독려운동을 벌인 결과로 추측된다. 네이버의 경우 단시간 동안 얼마나 검색량이 증가했는지가 실검의 기준이 된다.

이런 검색어가 등장한 이유는 네티즌들이 검찰의 압수수색을 검찰개혁을 내세운 조 후보자에 대한 검찰의 조직적 반기, 일종의 쿠데타로 해석했기 때문이다.

트위터 이용자들은 “릴레이에 동참 부탁합니다”라며 다른 누리꾼들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조국. 뉴시스


지난달 27일 검찰은 서울대와 부산대, 웅동학원, 사모펀드 등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이며 조 후보자와 그의 가족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수사 압박에 들어갔다.

이에 조 후보 지지자들은 ‘조국힘내세요’ ‘한국언론사망’ ‘정치검찰아웃’ ‘가짜뉴스아웃’ ‘법대로임명’ 등 지속적으로 실검 릴레이를 이어오고 있다.

김지은 인턴기자

[국민일보 채널 구독하기]
[취향저격 뉴스는 여기] [의뢰하세요 취재대행소 왱]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IT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