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소환조사' 이어 '생기부불법유출' 실검 1위 차지…"주광덕 조사하라"

입력
기사원문
조경건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이 3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국 후보자의 거짓과 선동, 대국민 고발 언론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4일 오전 포털사이트 다음 실시간검색어 순위. (사진=연합뉴스·다음)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고교시절 생활기록부를 공개한 것과 관련, 조 후보자 지지자들이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4일 오전 11시 30분 현재 포털사이트 다음 실시간검색어 1위는 '생기부불법유출'이 차지하고 있다. 앞서 1위에 오른 '나경원소환조사'는 2위에, 전날부터 실검에 등장한 '보고있다정치검찰'은 3위에 자리잡고 있다.

조 후보자 지지자들은 주광덕 의원이 조 후보자 딸의 생기부를 입수한 경위를 이해할 수 없다며 "검찰과 주광덕 모두 조사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날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도중 공익제보 내용이라며 조 후보자 딸의 고교 생활기록부 상 영어 관련 과목 성적을 공개했다.

주 의원은 "조 후보자 딸의 영어 성적은 4∼8등급 수준"이라고 주장하면서 "조 후보자는 딸이 영어를 잘해 논문 제1저자가 될 수 있었고 고려대에 입학했다고 했지만 영어를 전혀 잘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이 '생활기록부가 자료를 압수수색을 한 검찰에서 흘러나갔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자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조 후보자 딸이) 경찰에 고소했다고 하지만 검찰에도 자체적으로 조사를 지시하겠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박백범 교육부 차관에게 "교육정보시스템에서 학생기록부를 받아간 사람이 누구인가?"라고 물었고, 이에 박 차관은 "최근에 발부한 것은 본인과 수사기관 2건이 있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답했다. 박 차관은 검찰을 통한 유출 가능성에 대해 "필요한 경우에는 수사 고발 등 법적 조치를 취하는 것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민갑룡 경찰청장은 조 후보자 딸이 이날 양산경찰서에 생활기록부 유출 경위를 수사해달라는 고소장을 낸 것과 관련해 "개략적인 보고를 받았다"며 "법적 절차에 따라 엄정히 수사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학생부에는 민감한 개인정보가 담겨있어 교육청은 국회의원이 요구해도 본인이 동의하지 않으면 원칙적으로 제출하지 않는다.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위해 후보자의 학생부를 제출해달라는 요구가 오더라도 본인 동의 없이는 제공하지 않는다.

불가피하게 학생부 등 학적서류를 제공할 때도 누구의 것인지 특정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는 모두 가리는 것이 원칙이다.

이 때문에 서울시교육청 역시 "심각한 문제로 판단하고 있다"며 학교생활기록부 유출 경위 파악에 착수한 상황이다.

디지털편성부 multi@

▶ 네이버에서 부산일보 구독하기 클릭!
▶ 부산일보 구독하고 스타벅스 Get 하자!
▶ 부산일보 홈 바로가기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