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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익한 생활 정보

국제전화(006, 00682, 00622, 0068210) 오는 이유와 대처법 정리(받으면)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제전화와 관련하여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요즘 국제전화를 나도 모르게 받아서 사기를 당하여 피해를 본 사람들이 많습니다.

 

즉 006, 00682, 00622, 0068210)으로 걸려온 전화는 보이스 피싱입니다.

 

보이스피싱이란?

 

주로 금융기관이나 유명 전자 상거래 업체를 사칭하여

불법적으로 개인의 금융정보를 빼내 범죄에 사용하는 법법행위

음성(voice)과 개인정보(private data), 낚시(fishing)를 합성한 용어

라고 합니다.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국제전화(006, 00682, 0068210)를 받게 되면 ??

이 번호에서 오는 전화를 받게되면 개인정보가 빠져나가거나

상대방에게 전화를 거는 것을 유도합니다.

그러면 돈이 결제가 되거나 (요즘은 은행보안이 강해서 쉽게 결제는 안됩니다.)

또한 고객의 불안을 유도(금융기관을 사칭)하여

개인정보를 묻거나 입금하라는 말로 상대방을 속여

돈을 빼가는 사기행각을 펼칩니다.

 

또한 전화걸기를 유도하여 걸었을 때

통화요금을 과금해서 빼돌리는 형식도 있습니다.(전화요금 폭탄)

부재중 전화가 왔다하더라도 상기번호는 무시하는게 상책입니다.

 

국제전화(006, 00682, 0068210) 보이스피싱 구별법과 대처법

 

1. 그냥 받지않는다.

 

안받으면 돈이 빠져나갈 일도 없고, 사기행각에 속아 넘어 갈일이 없습니다.

금융기관 같은 경우는 문자 메세나 다른방식으로 정확하게 신원을 밝히기 때문에

006, 00682, 0068210 같은 번호들은 거르시는게 답입니다.

 

2. 스팸전화 및 피싱 차단 앱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다.

 

요즘 휴대전화에는 기본적으로 발신자 표시 기능이 지원되지만

안그런 경우도 많습니다.

예: 후후같은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기관이나 자주 걸려오는 스팸전화를 확인시켜주기 때문에

간편하게 믿고 거를 수 있습니다.

 

3. 부재중 전화는 다시 걸지 않는다.

 

상기 번호로 부재중 전화가 와서

다시 걸게되면 전화요금이 과금되어

돈을 빼가는 수법을 쓰는 경우도 있기에

국제전화(006, 00682, 0068210 등) 같은

정상적이지 않는 번호로 부재중 전화가 왔을 경우

무시하는게 답입니다.

정말 중요한 전화라면 문자로 신원을 밝힙니다.

 

4. 개인정보를 절대 알려주지 않는다.

 

꼭 국제전화 번호가 아니고

다른 방식의 번호 일 경우에도

계좌번호나 주민번호를 전화상으로 요구하는 기관은 없습니다.

즉, 먼저 우리가 기관에 전화를 걸어

문의를 하거나 할 때에는 개인정보 확인을 위해

개인정보를 물어보는 경우는 있지만

먼저 연락이 와서 개인정보를 물어보는 경우에는

일단 의심하고 알려주지 않는것이 정답입니다.

 

국제전화 번호를 알아보자.

 

보통 국제전화번호는 수신번호가 15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통신업체번호 3자리 + 국가번호 2자리 + 지역번호 2자리 +전화번호 8자리 =15 자리

위에 표처럼 이런형식의 번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제전화 수신번호는 대표적인 00682도 있지만 00182, 00282, 00582, 00882 등이 있습니다.

국내 통신업체 식별번호는 올레kt(001)

LG데이콤(002), SK텔링크(006), SK브로드밴드(005), 세종텔레콤(008) 등

아래 그림처럼 구성되어 있으며,

대한민국은 뒷자리에 국가번호 82가 붙습니다.

미국이나 캐나다는 국가번호가 1번

일본은 81, 중국은 86입니다. 보통 중국에서 피싱수법을 많이 사용하죠

그걸 한국에서 걸려 오는 것 처럼 속여서 00182, 00682와 같이

82를 교묘하게 붙여서 중국에서는 한국 국가번호인척 속이는 거죠

 

보이스피싱 구별하는 방법은?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은 상대방에게 법률을 위반하였거나

은행 금융 문제로 지금 입금 해야한다, 개인정보를 알아야한다.

등으로 무언가를 계속 유도할려고 합니다.

그럴 땐 바쁘다고하고 먼저 끊으시고

어디 은행인지, 어디기관인지 정확하게 물으시고

해당 기관에 전화하여 담당자가 통화 한 적이 있는지 여쭤보시고

확인을 해야합니다.

 

보이스 피싱(스미싱) 대처방법

 

이 글을 검색하시는 분 중에 이미 보이스 피싱 피해를 당하거나

당하기 직전에 분들도 있을 겁니다.

 

만약 피해를 당했다면

보이스 피싱 지킴이 사이트

인터넷 : 보이스 피싱 지킴이를 검색하셔서 홈페이지를 방문하시거나

사실 전화가 제일 빠릅니다!

 

지급정지, 피해신고 : 경찰청 : 국번없이 112

피싱 사이트 신고 : (인터넷 진흥원) 국번없이 118

피해상담 및 환급 : (금융감독원) 국번없이 1332

 

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또한 금융센터 콜센터에 전화하여 지급 정지 신청을 신속히 취소하시고

 

현금을 이체한 경우라면 송금 또는 이체한 금융회사에

지급정지 신청을 하면 됩니다.

 

차액에 대해서는 피해구제 신청서를 금융회사에 제출하면

소송없이 특별법에 따라 채권소멸 절차 진행 후 2달반 이내에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은행에서는 고객보호를 위해 보이스 피싱을 당한 경우에도

일정금액을 보상해주는 '안심통장'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으니

참고 하셔서 미리 예방하는 것도 좋습니다.

 

따라서 보이스 피싱을 당하셨으면

마음을 차분하게 하시고 경찰청에 신고부터 하시고

금융감독원에 전화하시면 됩니다.

 

예방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지만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피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