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문회 '유일한 증인'…김형갑 웅동학원 이사 누구?

입력
수정2019.09.06. 오후 5:58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유건 인턴] [웅동중 1회 졸업생. 조국 선친과 친구사이. 40년간 웅동학원 이사재직. ]

 김형갑 웅동학원 이사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사진=홍봉진 기자 honggga@
6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청문회 증인으로 참석한 김형갑(82) 웅동학원 이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 이사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채택된 증인 11명 중 한명으로 유일하게 청문회에 참석했다. 참석못한 10명 중 9명의 증인과는 연락이 잘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 이사는 웅동중학교 1회 졸업생으로 조 후보자의 선친과 친구관계이며 졸업 후 40년 간 웅동학원 이사로 재직한 경력이 있다.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김 이사는 "조변현(조국 후보자 선친) 전 웅동학원 이사장이 웅동학원을 인수한 뒤 학교가 더 좋아졌나"는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 질문에 "조변현씨가 이사장이 된 후 웅동학원이 좋아진 면도 있고 안 좋아진 면도 있다"고 답했다.

청문회 전인 지난달 23일 김 이사는 모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웅동중은 조씨 일가가 중간에 재단을 맡았지만 실질적으로는 50~60년대 지역에서 십시일반 돈을 내어 만든 사학이다","최근에 나오는 조씨 일가의 웅동학원 비리 의혹에 나를 비롯해 원로 동문들이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조씨 일가가 100년 민족사학을 다 망쳐놨다"고 말한 바 있다.

정유건 인턴 goeasy93@mt.co.kr

▶부자도 후회하는 4가지 습관 [투자노트]
▶바람 피운 배우자 [변호사 가사상담] 네이버 메인 구독 추가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