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관련 첫 영장…주인공은 ‘가족펀드’ 관계자들

입력
수정2019.09.09. 오후 5:03
기사원문
허경구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의 여러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75억 사모펀드’의 핵심 인물들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이 지난달 27일 조 장관 의혹 수사에 착수한 이후 피의자 신병 확보를 시도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이들의 신병을 확보하는 대로 조 장관 친인척들의 거액 투자 경위, 사모펀드 주변 회사들의 성장과 조 장관 간의 관계를 면밀히 따질 방침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9일 조 장관 가족 사모펀드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이상훈 대표, 코링크PE의 투자를 받아 성장한 가로등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의 최태식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대표에게는 자본시장법 위반, 특경가법상 횡령·배임, 증거인멸교사 혐의가, 최 대표에게는 횡령 혐의가 적용됐다. 둘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11일 서울중앙지법 명재권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다.

이 대표는 조 장관의 아내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만나 ‘블루코어밸류업1호’에 투자토록 권유한 당사자다. 이 대표는 정 교수가 2017년 7월 조 장관의 청와대 민정수석 임명에 따라 주식을 처분하고 투자처를 물색하자 “사모펀드에 넣으시라”고 했다. 이 대표는 정 교수와 두 자녀로부터 10억5000만원을 납입 받으면서 74억5500만원의 출자 약정이 이뤄졌다고 금융 당국에 신고했다. 검찰은 펀드 규모를 부풀리기 위한 허위 이면계약일 가능성을 의심해 왔다.

조 장관 가족의 투자 이후 코링크PE나 블루코어밸류업1호와 연관된 회사들은 관급공사 수주가 늘거나 공공사업 입찰 정보에 밝았다는 의혹에 휩싸여 있다. 최 대표의 웰스씨앤티도 그러한 사례다. 최 대표는 웰스씨앤티 회삿돈 10억원 안팎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웰스씨앤티는 조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출자금 대부분을 투자받아 성장했는데, 법인통장이 일종의 대포통장처럼 코링크PE에 제공됐고 20억원 이상이 인출된 것으로 조사된 상태다.

검찰은 이 대표가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모씨 등과 도피성 출국을 하며 말을 맞춘 정황을 포착, 증거인멸교사 혐의도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코링크PE의 또다른 사모펀드를 통해 2차 전지업체 더블유에프엠을 인수, 본인이 검찰 조사 직전까지 이 회사의 대표이사로 재직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이 회사의 자금을 포함해 수십억원을 횡령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사모펀드에 얽힌 여러 의혹 가운데 정 교수가 규명해야 할 대목도 있다고 본다. 더블유에프엠에서는 조 장관의 아내 정 교수에게 지난 6월까지 총 1400만원의 자문료를 지급했다. 정 교수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경영에 관여했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 “영문학자로서 어학사업 자문 업무를 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정 교수가 사모펀드 운용사의 인수 업체에서 자문료를 받았다는 사실 자체, 해당 회사가 교육업체에서 사실상 2차 전지 업체로 변했던 점 등은 의혹으로 남아 있다.

한편 경찰은 조 장관 딸의 고교 생활기록부 유출 경위를 파악 중이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갖고 “(딸) 조씨의 생기부 유출과 관련해 고소인 조사를 했고 교육청으로부터 자료를 받았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에 대한 조사 가능성도 제기된다.

허경구 기자 nine@kmib.co.kr

[국민일보 채널 구독하기]
[취향저격 뉴스는 여기] [의뢰하세요 취재대행소 왱]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자 프로필

국민일보 허경구 기자입니다. 제보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