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풍기

[ 豊基 ]

풍기군지

1899년에 편찬된 경북 풍기군(지금의 영주시)읍지. 채색 지도가 첨부된 필사본. 규장각도서.

유형 지명/지명
시대 조선
성격 고지명
소재지 경상북도 영주시 풍기읍, 예천군 은풍면 지역

목차

  1. 정의
  2. 내용

정의

경상북도 영주시 풍기읍과 예천군 은풍면 지역의 지명.

내용

신라 때 기목진(基木鎭)이었는데 고려초에 기주(基州)로 바꾸었다가 1018년(현종 9) 길주[吉州: 지금의 안동(安東)]에 예속시켰으며, 1172년(명종 2) 감무(監務)를 두었다가 뒤에 다시 안동으로 예속시켰다.

1390년(공양왕 2) 다시 감무를 두고 안동의 속현으로 삼았다가 1413년(태종 13) 기천(基川)으로 고쳐 현감을 두었다. 1451년(문종 1) 은풍현(殷豊縣)과 합쳐 풍기군(豊基郡)으로 승격시켰다. 1973년 풍기면이 읍으로 승격되었으며, 1995년 시ㆍ군통합으로 영주시와 영풍군이 통합되어 새로운 영주시가 되었다.

풍기는 우리나라 최초의 사액서원(賜額書院)인 소수서원(紹修書院)이 있는 곳으로, 1542년(중종 37) 당시 풍기군수였던 주세붕(周世鵬)이 안향(安珦)을 제사하기 위하여 그의 옛집에 사우(祠宇)를 짓고, 이듬해 백운동서원(白雲洞書院)을 건립하였다.

1550년 (명종 5) 이황(李滉)이 군수로 부임하면서 임금에게 소수서원이라는 사액을 받았다. 풍기는 전란을 피할 수 있는 피병지(避兵地)로 이름난 곳이며, 주세붕에 의하여 재배가 장려되었다는 풍기인삼으로 유명하다. 조선시대에는 예천에서 이곳을 거쳐 소백산맥을 넘어 영춘·영월과 이어지는 내륙도로가 발달하였다.

참고문헌

  •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 『한국 지방행정 지명사』(내무부, 1981)

관련이미지 6

풍기군지

풍기군지

이미지 갤러리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1/6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