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기읍

영주시
풍기읍
문수면이산면장수면평은면단산면
부석면순흥면봉현면안정면
법정동문정동가흥동고현동상줄동아지동
창진동상망동조와동영주동하망동
휴천동적서동조암동


豊基邑

경상북도 영주시에 있는 행정구역. 영주 북부의 중심지. 읍사무소는 풍기읍 기주로 110(성내리 22)에 위치해 있다.

원래 영주(영천; 榮川)와는 별개의 군(풍기군)이었으나, 일제시대 때 영천과 통합되어 영주가 되었다. 죽령고개를 넘어가기 위한 준비기지와 같은 역할을 하면서 흥했지만 교통의 발달과 더불어 쇠퇴하였다. 특산품으론 사과와 더불어 풍기하면 다 떠올리는 조선 중종 때부터 시작한 인삼이 있다. 이외에 인견(비스코스 레이온)을 특산품으로 삼고 있다.

교통으로는 중앙선을 지나는 풍기역이 있는데, 읍내에 매우 근접해 있고 또한 역앞은 인삼사 거리인지라... 풍기인삼축제같은 축제가 벌어지면, 그 앞 교통은 마비상태로 치닫는다. 최근에 중앙고속도로 톨게이트가 생겨 교통이 좀 편해졌다.근데 톨게이트 위치가 풍기읍내와 거리가 10분이상 + 사실 풍기IC가 있는 자리도 풍기읍이 아니다라는건... 주변에 순흥면이나 안정면, 봉현면이 위치해있는데, 이들 지역은 완전한 시골지역이며, 그나마 풍기가 좀더 도시화 되어있다. 풍기가 이 면들보다 사람이 많고, 영주시내와 거리가 매우 많이 떨어져 있는 지역도 있어 주변지역에선 간단한 업무를 보러 풍기로 나가며, 특정한 일이 있어야 영주로 나간다.

읍내와 가까운 봉현면에 풍기시외버스정류장도 운영중에 있다.

동양대학교가 위치해 있다. 중앙고속도로에서 풍기IC로 풍기읍으로 진입할 수 있지만, 정작 풍기IC는 봉현면에 있다.(...) 하지만 봉현면은 풍기읍 바로 옆에 있고 가까워서 별 상관없다.

성내리에는 롯데리아도 위치해 있다. 롯데리아 경북풍기점.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풍기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