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기(풍종호)

1 개요

풍종호의 무협소설 『지존록(至尊錄)』과 『경혼기(驚魂記)』에 등장하는 구룡(九龍)의 일곱째로, 의형제가 된 것은 가장 늦었다. 삼 년 전 송가촌에서 죽은 귀혼도(鬼魂刀) 풍영휘의 아들이자 풍현의 동생이며, 당시 혈사에서는 철나한(鐵羅漢)에게 구함을 받는다.

삼 년 동안 철나한의 비전을 익힌 뒤에 풍현과 같은 때에 무림에 나와 제세칠성(濟世七聖)의 유적에도 거의 동시에 들어간다. 아마도 풍기 역시 귀문신투(鬼門神偸)의 비전이 칠성의 유적에 있음을 알고 있었던 듯싶다. 그리하여 칠성의 유적에서 형인 풍현이 살아있음을 보았으나, 염마장 태황에게 당하여 형이 추락하는 것을 막지 못한다. 그래서 픙기는 몹시 분노하여 태황에게 덤벼들었다가 오히려 그의 열화분심장(熱火焚心掌)에 당하여 기절하고 만다.[1] 이 때문에 향후 유적에서 나갈 때까지 풍기는 황하역사 주형인(黃河力士)의 등에 업혀있어야만 했다.[2]

유적에서 나온 뒤로 송가촌 혈사에 파헤치기 쉽지 않은 음모가 깔려있음을 알게 되고, 복수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더 큰 힘이 필요함을 깨닫고 구룡이 되는 것을 받아들인다. 이후로는 의형제들과 함께 행동한다.

『경혼기』에서는 그의 친형인 풍현의 소식을 알기 위해 풍현을 뒤따라 갔던 대형 단천상을 마중하러 나갔다고 언급될 뿐이다.

2 무공

철나한으로부터 전수받은 복마류의 무공이 주력이며, 어릴 때부터 아버지 풍영휘의 후계자로 선택되어 무예를 전수받았기에 무영문(無影門)의 기예도 어느 정도는 익히고 있다.

  • 복마뢰신지(伏魔雷神指) : 극양의 지법(指法)으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마기(魔氣)를 억누르는 강력한 정종공력이다. 풍기는 이 복마뢰신지로 검광(劍狂)의 검에 손가락 만한 구멍을 내놓기도 한다.
  • 나한복마도(羅漢伏魔刀) : 달리 수미일도(須彌一到)라고 불리기도 하며, 칠성의 유적에서 풍기가 단도를 이용하여 철수객(鐵手客) 강추를 일격에 죽이기 위해 펼치지만, 실패한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풍기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복마뢰신지 일격이면 태황을 바로 죽여버릴 수 있었음에도 태황을 더욱 괴롭히다 죽이기 위해 복마뢰신지를 펼치지 않는다. 그러다 경험이 부족하여 자신의 역량과 태황의 역량을 바로 보지 못하고 오히려 당하고 만다.
  2. 풍현도 숨어서 지켜볼 때 주형인의 등이 넓어서 풍기를 알아보지 못한다. 참고로 『지존록』 10권에서 풍현이 운령암천향(暗天香)의 유적에서 나왔을 때도 둘이 마주칠 수도 있었는데, 역시 만나지 못한다. // 풍현은 풍기가 아직 살아 있는 줄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