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신제품·서비스 공개...미중 무역전쟁 타격 만회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9-11 08: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0일 사진·동영상 기능 강화한 아이폰11 등 공개

  • 아이패드·애플워치도 눈길...11월 애플 TV+ 출시

애플이 주력 상품인 아이폰의 신모델을 비롯해 아이패드 후속 제품과 동영상 서비스 등을 공개했다. 애플 제품 일부가 중국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의 추가 관세 조치 대상이 되는 등 경영 타격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새로운 돌파구가 될지 주목된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애플은 10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본사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미디어 대상 이벤트를 열고 아이폰과 아이패드, 애플워치 등의 신제품을 선보였다. 신제품을 발표할 때마다 초청 행사를 여는 애플은 지난 2012년 이후 9월께 아이폰 신작을 발표해왔다.

이번에 공개된 '아이폰 11 프로'와 '아이폰 프로 맥스'는 사진과 동영상 촬영·편집 기능을 대폭 강화한 것이 특징으로 꼽힌다. 향상된 광각 기능에 따라 야간 촬영이 용이하다는 것이 애플 측의 입장이다. 초고해상도(UHD)로 통하는 4K 촬영을 지원, 동영상 편집 기능도 강화했다. 애플은 "손쉬운 작동으로 초보자도 전문가급의 동영상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저전력 설계를 통해 처리 성능은 20∼30% 높이되 전력 소모는 30∼40% 줄였다. 배터리 성능도 향상됐다. 가격은 아이폰 11은 699달러(약 83만원)부터, 아이폰 11 프로는 999달러부터, 아이폰 11 프로 맥스는 1,099달러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책정됐다. 

7세대 아이패드와 애플워치 시리즈5도 이날 함께 공개됐다. 아이패드는 디스플레이가 9.7인치에서 10.2인치형 레티나 디스플레이로 교체됐다. 애플 외부장치인 스마트 키보드를 연결해서 쓸 수도 있다. 애플워치는 전작과 달리 상시 표시형 디스플레이를 채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11월부터 100여개 국가에서 출시되는 애플 TV+의 월 구독료는 4.99달러로 정해졌다. 애플 TV+는 애플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추진하고 있는 동영상 서비스다. 세계 최대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인 넷플리스가 선점하고 있는 가운데 월트디즈니가 도전장을 내미는 등 치열해지고 있는 동영상 서비스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셈이다.

애플은 일단 가격 경쟁력으로 승부하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11월부터 시작되는 디즈니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디즈니+'의 월 구독료는 6.99달러, 넷플릭스의 기본 상품은 월 8.99달러다.

이번 신제품 공개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는 애플이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타격을 눈앞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1일부터 중국에 대한 관세 부과 범위를 넓혔다. 3000억달러어치의 중국산 수입품 중 일부 품목에 대해 15%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것이다.

중국에서 생산되는 애플 아이폰과 노트북 등 나머지 품목들에 대해선 12월 15일부터 관세가 부과될 예정이다. 아이폰 등 대부분의 애플 제품은 중국에서 생산된다. 애플은 미국 기업이면서도 중국에서 생산한 아이폰을 미국에 들여올 때 세금을 더 많이 내야 한다는 얘기다. 

경영 해법이 복잡해진 가운데 이번에 공개된 신제품이 경영상 돌파구 역할을 할지 주목된다고 외신은 평가했다. 
 

카이안 드랜스 애플 시니어 디렉터가 10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본사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열린 미디어 이벤트에서 아이폰 11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EPA·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