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리나물볶음, 육전만드는법은 방법은?...차례상 차리는 법과 지방쓰는 방법은?

고사리나물볶음 하는 법은? (사진=집밥백선생)

 추석을 맞이해 고사리나물볶음, 육전만드는 법등 차례음식 하는 법이 화제인 가운데 차례상 차리는 법인 관심 집중이다.

백종원표 고사리나물볶음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불린 고사리와 대파, 만능간장 1/4컵, 쌀뜨물 1/2컵, 다진마늘 1큰술, 들기름 4큰술을 준비한 후 재료를 손질한다. 달궈진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파를 넣어 파기름을 만든다. 이어 고사리와 만능 간장, 쌀뜨물을 넣고 중불에서 양념이 충분히 배도록 볶아준다.

육전만드는방법은?(사진=수미네반찬)

소고기육전 부위(부채살)를 준비하고 소금, 후추, 달걀물, 찹쌀가루, 올리브유, 식초 다섯 큰술, 연겨자 2 작은스푼, 간장 2스푼 등이 필요하다.

육전만드는 법은 먼저 부채살을 얇게 썰어준 다음 한 점씩 펴 후추와 소금으로 밑간한다. 그후 부채살에 찹쌀가루와 계란물을 입힌 다음 올리브유나 식용유를 둘러놓은 팬에 굽는다.

양파와 부추의 뿌리 부분을 썰어서 준비한 뒤 미리 구워 놓은 육전에 양파와 부추를 올리고 돌돌 말아준다. 연겨자와 간장, 식초를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육전과 함께 곁들여 먹으면 된다.

차례상 두는 법은?(사진=포털사이트)

한편 추석 차례상을 차리는 방법은 1열에는 시접, 잔반(술잔, 받침대)을 놓고 송편등을 놓는다.

2열에는 어동육서라 하여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놓고 두동미서라 해서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에 두어야 한다. 3열은 생선, 두부, 고기탕 등의 탕류를 놓는다.

4열 좌포우혜라 해 좌측 끝에는 포, 우측 끝에는 식혜를 두고 5열은 조율이시로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순서로 준비하며 홍동백서라고 해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배치한다.

 

차례상은 각 지방이나 전통별로 상이하니 확인 후 상차림을 해야 한다.

지방쓰는 방법은 뭐야?(사진=포털사이트)

지방 쓰는 방법으로는 먼저 지방의 규격은 폭 6cm 정도, 길이 22cm 정도가 적당하며 한지(백지)를 사용한다.

지방을 두는 위치 고위(아버지)를 왼쪽, 비위(어머니)를 오른쪽에 쓰며, 한 분만 돌아가셨을 경우에는 중앙에 쓴다. 고인과 제사를 모시는 사람(제주)의 관계를 적고, 고인의 직위와 이름을 적은 후 마지막에 신위 라고 적는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