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자식 찾아 전국 떠돌던 노부부... 인기였던 이유

[리뷰] 추석이면 생각나는 영화·드라마 '팔도강산' 시리즈

[오마이뉴스 이정희 기자]

어머니는 영화를 좋아하셨다. 지방 소도심에 딱 하나 있었던 극장에 가려면 버스를 타고 한참이나 가야 했다. 나들이 가는 기분으로 종종 극장에 가곤 했는데, 지금은 기억도 가물가물한 '팔도강산 시리즈' 중 한 편도 아마 그렇게 보게 된 영화였던 듯하다.

왜 아니 그랬겠는가. 1967년 국도극장에서 개봉한 <팔도강산>은 당시로서는 32만 6000명이 관람한 흥행작이었으니, 돌고 돌아 우리가 살던 그 지방 소도시 유일한 영화관에서도 '개봉'의 혜택을 누렸을 법했다.

하지만 내가 본 영화가 '팔도강산' 시리즈 중 정확히 몇 번째 편이었는지 어린 나로서는 알 길이 없었다. 김희갑, 황정순 등 당대에 내로라하는 배우들이 나왔다는 아스라한 기억뿐이다. 당시 관람한 게 1967년부터 <팔도강산>이란 제목으로 만들어진 6편의 영화와 번외로 제작된 <팔도 며느리> 중 어느 한 편이었을 것으로 추측할 따름이다. 
 
 영화 <팔도강산> 포스터
ⓒ 배석인

   
<팔도강산>은 '근대화의 성취'를 빛나는 업적으로 담아낸 시리즈 영화다. 다만 시리즈의 초반부터 그런 내용은 아니었다. 제일 처음 만들어졌을 때만 해도 두 노부부가 각지에 사는 자식들을 만나러 떠난다는 설정이었다. 이후 시리즈가 계속되면서 구체적인 내용은 변했다.

노부부가 자식을 만나기 위해 나선 이유는 서울에 있는 기업체 사장이면서도 부모님을 '나 몰라라' 하는 큰 아들, 여관을 운영할 정도로 잘 살지만 아내에게 꼭 잡혀사느라 부모님을 제대로 대접 못하는 둘째 아들 때문이었다. 이들로 인해 노부부가 지방에 사는 다른 자식들을 찾아나서는 슬픈 이야기였던 것이다.

영화에는 당시 일부 사람들에게 축적된 '부의 부조리'를 비판적으로 다룬 현실적 고발 내용이 담겨 있었다. 이후 주인공 노부부가 찾아간 아들은 학교 선생님이지만 형편이 어려워 당시에 금지된 '미제' 물건을 팔다 경찰서에 잡혀가고 만다. 결국 거기서도 얼마 지내지 못하게 된 노부부를 가장 따뜻하게 맞아주는 건 가장 가난한, 광부로 일하는 아들이다. 이와 같은 줄거리를 바탕으로 영화는 1960년대 산업화 이후 한국 사회에 나타나기 시작한 '빈부격차'와 '배금주의'의 속물성을 예리하게 꼬집는다. 

최초의 국책 영화 

당대에 이미 사회적 갈등이 된 계층의 문제를 다루었던 <팔도강산>은 이후 공보부 산하 국립 영화 제작소로 제작 주체가 바뀌게 된다. 그러면서 당시로서는 거금이었던 1800만 원이 제작에 투입됐다. 원작의 김희갑, 황정순 배우는 물론 김승호, 최승희, 김진규, 이민자, 박노식 등 당대의 내로라하는 배우들이 작품에 출연했다.

두 노부부가 자식들이 사는 곳으로 가려다가, 경제 개발 성과로 몰라보게 발전한 전국 각지의 모습에 감탄하는 장면을 영화에서 볼 수 있다. 국립 영화 제작소가 제작을 맡으면서, 주인공 노부부가 자식들이 조국의 근대화에 솔선수범하고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는 '정부 홍보 영화'로 탈바꿈한 것이다.

"팔도강산 좋을씨구 딸 찾아 백 리 길/ 팔도강산 얼싸안고 아들 찾아 천 리 길/ 에헤야 데헤에야 우리 강산 얼씨구/ 에헤야 데헤에야 우리 살림 절씨구/ 잘 살고 못 사는 게 팔자만은 아니더라/ 잘 살고 못 사는 게 마음먹기 달렸더라."

특히 전국 각지의 유명 명승지를 배경으로 당대 최고의 가수였던 최희준이 직접 <꽃피는 팔도강산>의 주제곡을 불러 주목을 받았다. 또 영화에는 현인, 최숙자, 은방울 자매 등이 '신라의 달밤', '삼다도 소식', '목포의 눈물' 히트곡이 삽입돼 영화에 '흥'을 더해주었다. 이 작품은 앞서 언급했듯, 1967년 국도극장에서 개봉돼, <미워도 다시 한번> <성춘향>에 이어 1960년대 세 번째로 관객을 많이 동원한 한국 영화가 되었다. 

1967년에 <팔도강산>이 만들어진 계기는 '선거'에 있었다. 당시 5월에는 대통령 선거, 6월에는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있었다. 당시 박정희 정권은 경제적 발전 성과의 홍보 수단으로 <팔도강산>을 무료 상영하는 등 적극 활용했다. 이처럼 <팔도강산>이 국책 영화의 효시가 되자, 당시 야당인 신민당은 '정부 업적을 소개하는 영화를 무료로 상영하는 건 선거법 위반'이라며 상영 중지를 요구하기도 하였다. 

결국 선거 관리 위원회 위원들 9명이 직접 관람한 후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려 영화는 계속 상영됐다. 영화가 많은 관객을 동원하면서, 이는 '경제 발전' 국책 홍보의 성공적 사례로 자리잡았다. 

이후 노부부가 해외에 있는 사위들을 찾아가는 <속 팔도강산>을 비롯하여, <내일의 팔도강산(1971)> <우리의 팔도강산(1972)> <아름다운 팔도강산(1972)> 등이 계속 만들어졌다. <팔도 사나이> <팔도 식모> <팔도 며느리> 등 '팔도' 시리즈의 효시가 되기도 하였다. 또한 1974년에는 KBS 연속극 <꽃피는 팔도강산>으로 만들어져 1975년까지 398회 분량이 방영됐고, 시청률 40%의 새로운 기록을 갱신하며 스테디셀러의 자리를 유지했다. 
 
 영화 <내일의 팔도강산> 포스터
ⓒ 삼영필름

 
가족의 원형, 가족의 이상형 

1971년작 <내일의 팔도강산>에서 TV 좌담회에 참석한 김희갑 배우는 조국의 근대화를 예찬하는 일장 연설을 하는 등, 국책 영화 <팔도강산> 시리즈 곳곳에는 경제 발전에 대한 노골적 찬사가 빈번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 영화가 계속 만들어지고, 드라마로도 제작될 만큼 대중의 사랑을 받은 데에는 그저 잘 살게 된 나라에 대한 성공적 홍보에만 그 이유가 있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그런 낯뜨거운 홍보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를 지탱했던 '가족주의'에 대한 충실한 해석이 오랫동안 이 작품을 사랑받도록 한 결정적 이유가 아닐까. 당대 내로라하는 배우들의 호연과 함께 1남 6녀의 대가족이 '아롱이 다롱이' 살아가는 모습과 서로 떨어져 있어도 결국 '한 가족'이라는 메시지는 1970년대까지도 큰 울림을 주었을 것이다.

김희갑 배우는 코믹 배우 출신답게 늘 말이 좀 앞서는, 그러면서도 결정적일 때 집안의 기둥으로서 강직한 모습의 아버지상을 보여주었다. 또한 황정순 배우는 남편의 그늘에서 조용히 있는 듯하지만 시련의 상황에서 그 누구보다 의연하게 그리고 따스하게 자식들을 다독이며 어루만지는 어머니를 연기했다. 두 분의 모습은 영화가 처음 만들어진 1960년대 이래 우리네의 부모님의 전형으로 오래도록 아로새겨졌다. 
 
 영화 <팔도강산>의 한 장면
ⓒ 국립영화제작소

  
그리고 영화 설정상 전국의 자식들로 살아가는 이들이 근대화의 역군으로 등장한다. 영화에선 이들이 서로 사랑하고 헤어지거나, 심지어 사별하고 장인 장모의 주선으로 사위가 새로운 인연을 만나는 모습을 그리기도 했다. 이런 등장인물들이 부대끼며 살아가는 인간사의 면면이 정겹게 잘 드러난 것도 영화의 인기요인 중 하나일 것이다.

또한 등장인물들은 1960~1970년대 우리 사회를 지탱했던 '노력하면 성취해 낼 수 있다'는 '근대적 인간형'의 전형을 보여주었다. 각자 직업은 다르지만 맡은 일을 충실히 수행하며 당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희망적 메시지를 주었다는 점 역시 간과할 수 없는 인기 요인이다. 그리고 넉넉하지 않고 사업적 실패를 겪어도 결국은 가족의 울타리 안에서 다시 힘을 얻고 살아가는, 서로 떨어져 있어도 유감없이 발휘되는 '가족의 힘'이야말로 이 영화가 오래도록 인기를 얻게끔 만든 요인이 아니었을까. 

영화의 엔딩은 세월이 흐른 오늘날에는 쑥쓰러워서 잘 열지도 않는다는 회갑연 장면이다(영화 속 노부부로 등장하는 김희갑, 황정순 부부는 극 중에서 겨우 '환갑'의 나이다). 이 장면에서 전국에 흩어져 있는 자식들이 부모님을 뵈러 고향인 서울로 이른바 '역귀성'을 한다. 이렇게 전국에서 자식들이 부모님을 뵈러 가는 의식은 여전히 '추석' 하면 부모님을 찾아 고향으로 떠나는 우리네 명절의 의미와 일맥상통한다. 추석이라는 명절의 의미가 예전 같지 않다지만, 여전히 가족들의 대표적 명절이지 않은가. 추석에 예전 어머니의 손을 잡고 가서 봤던 '가족 영화'의 대표작인 <팔도강산>을 이 글에서 다시 돌아 보는 건 그런 이유에서다. 
 
 영화 <팔도강산> 중 한 장면
ⓒ 국립영화 제작소

  
그런데 만약 이 영화가 2019년에 다시 리메이크 된다면 어떨까? 오늘날은 환갑의 나이라도 '할머니, 할아버지' 소리에 난색을 표하는 시대 아닌가. 게다가 이 시대 환갑을 맞이한 부모님 세대는 '둘만 낳아 잘 기르자'던 세대였으니, 1남 6녀나 자식들이 있다는 설정 자체가 당찮은 일이다. 그럼에도 만약 전국 방방곡곡에 1남 6녀가 있다는 설정으로 영화가 만들어진다면, 2019년작 <팔도강산>은 원작처럼 '빈부격차' 페이소스가 듬뿍 담긴 '가족사'에 가깝지 않을까. 

물론 이제는 집에 다짜고짜 찾아든다는 것 자체가 부모 자식 사이에도 '실례'가 되는 세상이다. 한편으론 우리 사회가 불과 몇 십 년이 되지 않는 짧은 기간 동안 가치관과 삶의 방식에 얼마나 큰 변화를 겪어왔는지 <꽃피는 팔도강산>이 역설적으로 보여주는 셈이다. 그런 점에서 돌아갈 수 없는 시절을 담아낸 작품이고, 어쩌면 다시는 만들어질 수 없는 영화일지도 모르겠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이정희 시민기자의 개인 블로그(http://5252-jh.tistory.com)와 <미디어스>에도 실립니다.

▶오마이뉴스에서는 누구나 기자가 될 수 있어요
▶네이버에서 오마이뉴스 채널을 구독하세요
▶끝나지 않은 싸움 <4대강 부역자와 저항자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연예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광고

AiRS 추천뉴스

새로운 뉴스 가져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