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찜하기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 저자
    박지현
  • 출판
    박영스토리
  • 발행
    2019.08.30.
책 소개
2012년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이 발표되면서, 학교폭력은 학교에만 맡겨 둘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가 함께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는 의지가 강화되었다. 이 시점을 기반으로 개인의 문제, 대인관계의 문제로 이해되었거나, 간혹 은폐와 축소되었던 학교폭력 사안들이 수면 위로 올라오게 되었고,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조력하고 해결해야 한다는 책임과 역할이 강조되었다. 또한, 학교폭력 신고-조사체계가 개선되고, 피해·가해학생에 대한 보호·개입 조치가 강화되었다. 2012년도부터는 예비교원들의 학교폭력 대처 역량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과목이 교직필수 과목으로 지정되었다. 저자는 2013년도부터 사범대학의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의 예방 및 학생의 이해를 강의해 왔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예비교사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좋은 교사를 꿈꾸는 수강 학생들과 함께 매학기 다양한 방법을 찾고 토론하는 과정을 반복해 왔다. 그 결과, 학교폭력의 완벽한 근절은 어렵겠지만, 그 피해를 줄이고 발생의 정도를 약화시키기 위해서는 예방이 최선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효과적인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서는 학교폭력의 현상을 이해하고, 학생 문제행동의 원인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의 생활지도 역시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이 발생되었다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교사는 가장 발 빠르고 적절하게 개입하고 대처해야 할 것이다. 효과적인 개입을 위해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학교폭력에 대한 법적 조치와 정책을 이해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019년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었다. 개정 전 법률과 개정된 법률을 비교하여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 추이를 확인한다면, 어떻게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가 변화되어 가고 있는지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더불어 학교폭력 사안처리 절차를 충분히 매뉴얼화하여 대처해야 할 것이다.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의 최종 목적은 기 발생한 사건의 해결이라기보다는 학생이 안전하게 학교를 다니고, 잘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본다. 그러기 위해서 교사는 학교폭력 발생 시 효과적인 대처를 위해 상담 및 상담기법에 능숙해야 한다. 또한, 학교 내외의 전문기관과 전문가, 지역사회와의 원활한 연계를 통한 지원이 필요하다. 저자는 예비교사 및 학교폭력 관련 학습자들이 학교폭력의 현상과 학생의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학교폭력 예방, 생활지도 및 학교폭력 대처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이 책을 집필하였다. 이 책은 총 4부 1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는 학교폭력의 이해를 위하여 학교폭력의 개념 및 실태, 학교폭력의 유형 및 발생 영향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2부는 학생의 이해를 다루었으며, 학생 문제행동의 이론적 관점, 부적응 행동 및 심리를, 3부는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생활지도로, 생활지도 및 상담이론, 학교폭력 조기감지 및 평가방법,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4부는 학교폭력의 개입 및 대처로 학교폭력에 대한 법적 조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을 위한 정책,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절차, 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학교폭력 상담 및 상담기법을 다루었다. 그리고 부록에는 학교폭력 관련 법령과 시행령, 참고 자료 등을 제공하였다. 이 책의 부족하고 미흡한 부분은 앞으로 독자들의 소중한 충고와 가르침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자 한다. 끝으로, 이 책이 나오기까지 지칠 때마다 손을 내밀어 격려해 준 사랑하는 가족과 동료 선생님들, 자료와 정보 수집에 도움을 주신 학교폭력 담당 선생님들, 출판을 지원해 주신 박영story 안상준 대표님, 출판을 위해 많은 협조와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김한유 대리님, 박송이 대리님, 배규호 선생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2019년 8월 저자
e북 2구매 11,340상세보기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교육학일반
  • 쪽수/무게/크기
    328
  • ISBN
    9791190151313

책 소개

2012년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이 발표되면서, 학교폭력은 학교에만 맡겨 둘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가 함께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는 의지가 강화되었다. 이 시점을 기반으로 개인의 문제, 대인관계의 문제로 이해되었거나, 간혹 은폐와 축소되었던 학교폭력 사안들이 수면 위로 올라오게 되었고,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조력하고 해결해야 한다는 책임과 역할이 강조되었다. 또한, 학교폭력 신고-조사체계가 개선되고, 피해·가해학생에 대한 보호·개입 조치가 강화되었다. 2012년도부터는 예비교원들의 학교폭력 대처 역량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과목이 교직필수 과목으로 지정되었다.

저자는 2013년도부터 사범대학의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의 예방 및 학생의 이해를 강의해 왔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예비교사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좋은 교사를 꿈꾸는 수강 학생들과 함께 매학기 다양한 방법을 찾고 토론하는 과정을 반복해 왔다. 그 결과, 학교폭력의 완벽한 근절은 어렵겠지만, 그 피해를 줄이고 발생의 정도를 약화시키기 위해서는 예방이 최선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효과적인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서는 학교폭력의 현상을 이해하고, 학생 문제행동의 원인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의 생활지도 역시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이 발생되었다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교사는 가장 발 빠르고 적절하게 개입하고 대처해야 할 것이다. 효과적인 개입을 위해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학교폭력에 대한 법적 조치와 정책을 이해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019년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었다. 개정 전 법률과 개정된 법률을 비교하여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 추이를 확인한다면, 어떻게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가 변화되어 가고 있는지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더불어 학교폭력 사안처리 절차를 충분히 매뉴얼화하여 대처해야 할 것이다.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의 최종 목적은 기 발생한 사건의 해결이라기보다는 학생이 안전하게 학교를 다니고, 잘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본다. 그러기 위해서 교사는 학교폭력 발생 시 효과적인 대처를 위해 상담 및 상담기법에 능숙해야 한다. 또한, 학교 내외의 전문기관과 전문가, 지역사회와의 원활한 연계를 통한 지원이 필요하다. 저자는 예비교사 및 학교폭력 관련 학습자들이 학교폭력의 현상과 학생의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학교폭력 예방, 생활지도 및 학교폭력 대처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이 책을 집필하였다.

이 책은 총 4부 1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는 학교폭력의 이해를 위하여 학교폭력의 개념 및 실태, 학교폭력의 유형 및 발생 영향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2부는 학생의 이해를 다루었으며, 학생 문제행동의 이론적 관점, 부적응 행동 및 심리를, 3부는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생활지도로, 생활지도 및 상담이론, 학교폭력 조기감지 및 평가방법,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4부는 학교폭력의 개입 및 대처로 학교폭력에 대한 법적 조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을 위한 정책,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절차, 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학교폭력 상담 및 상담기법을 다루었다. 그리고 부록에는 학교폭력 관련 법령과 시행령, 참고 자료 등을 제공하였다.

이 책의 부족하고 미흡한 부분은 앞으로 독자들의 소중한 충고와 가르침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자 한다. 끝으로, 이 책이 나오기까지 지칠 때마다 손을 내밀어 격려해 준 사랑하는 가족과 동료 선생님들, 자료와 정보 수집에 도움을 주신 학교폭력 담당 선생님들, 출판을 지원해 주신 박영story 안상준 대표님, 출판을 위해 많은 협조와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김한유 대리님, 박송이 대리님, 배규호 선생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2019년 8월
저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

Part 1. 학교폭력의 이해 1
제1장. 학교폭력의 개념 및 실태 3
제2장. 학교폭력의 유형 및 발생 영향 요인 23

Part 2. 학생의 이해 47
제3장. 학생 문제행동의 이론적 관점 1 49
제4장. 학생 문제행동의 이론적 관점 2 63
제5장. 부적응 행동 및 심리 75

Part 3.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생활지도 93
제6장. 생활지도 및 상담이론 95
제7장. 학교폭력의 조기감지 및 평가방법 121
제8장.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141

Part 4. 학교폭력 개입 및 대처 159
제9장. 학교폭력에 대한 법적 조치 161
제10장.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을 위한 정책 189
제11장.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절차 213
제12장. 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학교폭력 상담 및 상담기법 251

부록1 273
부록2 293
참고자료 311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판매처

구매 가능한 판매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