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포스터
영화 포스터

[광명지역신문=이서진 기자] 2019년 tvN 추석특선영화 ‘미쓰백’이 관심을 끈다.

영화 <미쓰백>에서 절대 놓쳐서는 안될 관람 포인트 중 하나는 리얼리티가 살아 숨 쉬는 로케이션과 감각적인 미술이다. 

“관객들이 실제처럼 느끼는 것이 영화를 만들 때 가장 중요했다”는 이지원 감독의 말처럼, 경기도 실제 주택가에서 촬영한 ‘상아’와 ‘지은’의 동네는 현실적인 분위기와 오래된 느낌의 소품 배치를 통해 보는 이들마저도 가상과 실제를 구분하기 어렵게 한다. 그중에서도 황량한 분위기의 계단과 가파른 비탈길이 어우러진 골목은 두 인물의 첫 만남을 아슬아슬하면서도 극적으로 보이고자 했던 감독의 의도를 완벽히 구현했다.

극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상아’와 ‘지은’의 집은 <더 킹>, <화차>에서 시대상을 섬세하게 반영하며 자신만의 미술 세계를 확립한 이나겸 미술감독과 만나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탄생했다. 먼저, 날 선 감정이 도드라지는 ‘상아’의 집은 버건디 컬러의 벽지, 단절된 내부 구조, 어스름한 새벽과도 같은 어두운 톤의 부분 조명으로 그녀의 험난했던 인생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뿐만 아니라, ‘지은’의 집은 불빛 하나 들지 않는 화장실, 곳곳에 널브러진 ‘미경’의 물건, 쓰레기로 어질러진 ‘일곤’의 방 등 온기 없는 가족을 완벽히 표현했다. 좁지 않은 집이지만 어디에도 ‘지은’의 공간은 없음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며, 단순히 현실을 구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영화적 연출과 미적 감각까지 완성하였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