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흘 간의 추석 연휴가 시작됐다. 집과 차 안, 공항 등 다양한 공간에서 가족들과 알찬 추석 연휴를 보내고 싶은 이들을 겨냥해 네이버와 카카오가 다양한 이벤트와 추석 전용 서비스를 내놨다.

네이버지도는 추석을 맞아 내비게이션과 음악 재생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했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지도는 추석을 맞아 내비게이션과 음악 재생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했다./ 네이버 제공
운전하며 카톡 전송하고 야구 중계 듣고

장시간 자동차로 이동해야 하는 일이 많은 추석 연휴 스마트폰은 내비게이션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네이버와 카카오 앱을 이용하면 내비게이션 기능을 이용하면서 동시에 동요를 재생하고 야구 생중계를 듣거나,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할 수 있다.

카카오는 헤이카카오 앱에 카카오 인공지능(AI) 플랫폼인 카카오i를 탑재했다. AI 스피커인 카카오미니 기능을 차 안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헤이카카오앱을 드라이빙 모드로 전환하면 음성 명령으로 카카오톡 메시지를 읽고 쓰거나 라디오를 재생하고 날씨와 주식 정보 등을 검색할 수 있다.

최근 카카오는 태풍 정보도 음성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헤이카카오, 태풍 어디있어"라고 질문하면 운전 중에도 태풍 실시간 정보를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

카카오는 카카오내비 앱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응모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11일부터 15일까지 카카오내비 앱에서 내 차 실시간 위치를 보여주는 아이콘을 보름달로 설정한 뒤 길안내를 시작하면 이벤트에 자동 응모된다. 추첨을 통해 123명에게 카카오미니를 증정한다.

네이버는 지도에 오디오 콘텐츠 재생기능을 탑재했다. 내비게이션으로 길안내를 받으면서 음악이나 야구 경기 음성 중계를 동시에 들을 수 있다. 오디오 콘텐츠에는 바이브(VIBE)와 지니뮤직, 벅스 음악이나 동요나 동화 콘텐츠도 포함했다.

./ 카카오 제공
./ 카카오 제공
해외 여행 때는 네이버로 인천공항 주차장과 면세점 정보까지

네이버지도는 추석 연휴 해외 방문을 계획하고 있는 이용자를 겨냥한 서비스를 내놨다. 네이버는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네이버 지도 앱에서 인천공항 출국 심사대 대기인원과 주차가능 대수, 카운터별 실시간 항공사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해당 정보는 네이버지도 다이나믹 지도판 기능에 포함됐다. 다이나믹 지도판은 특정 장소와 관련된 다양한 부가 정보를 지도 검색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기능이다. 전기차 충전소 위치와 설비 현황, 프로야구 경기 일정, 호텔가격 등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크고 복잡한 인천국제공항에서 원하는 면세점위치를 정확히 확인하고 싶을 때도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된다. 네이버에 면세점 상호명을 검색하면 근처 게이트 번호와 운영시간을 안내해준다.

네이버·카카오로 방바닥 무료 웹툰 정주행

이불 속 이용자를 겨냥한 콘텐츠 무료 제공 이벤트도 쏠쏠하다. 웹툰과 웹소설, 영화 등 콘텐츠 플랫폼인 ‘네이버시리즈'에서는 허영만 작가 인기 만화 ‘타짜'를 15일까지 50% 할인 제공한다. 9월 11일부터 24일까지는 무협 만화 ‘용비불패’와 ‘열혈강호’의 단행본 32권 분량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시리즈에서는 ‘롱리브더킹’, ‘돈’, ‘증인’, ‘파이브피트’, ‘박화영’ 등 인기 영화도 연휴 기간 내 무료로 제공된다. ‘캠핑클럽’, ‘나혼자 산다’ 등 인기 예능 프로그램은 90%, ‘호텔 델루나’, ‘의사 요한’ 등 최신 인기 드라마는 50% 할인된 가격으로 감상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지는 12일부터 15일까지 오리지널 웹툰을 1편만 감상해도 캐시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한 작품을 최신편까지 정주행하면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현금 100만원, 100명에게 갈비통닭을 사은픔으로 제공한다.

심심한데 딱히 할 일이 생각나지 않는다면 AI에게 뭘 할지 물어도 좋다. 네이버 그린닷 음성검색에 "추석에 뭐하지"를 물으면 ▲추석 특선 영화 ▲추석 인사말 ▲연휴 기간 나들이 갈만한 곳 ▲실시간 교통 상황 ▲차례상 차리는 법 등을 알려준다.

명절음식 때문에 체중이 늘었다면 카카오미니의 구령에 맞춰 운동할 수도 있다. 카카오미니에 "헤이 카카오, 스쿼트할래"라고 말하면 구령을 붙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