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마감]국제유가 급등·글로벌 경기 전망 악화에 하락

입력
수정2019.09.17. 오전 5:41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미국 뉴욕증시가 16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석유생산시설 피습에 따른 국제 유가 급등으로 글로벌 경제 둔화 공포가 확산되면서 하락했다.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42.70포인트(0.52%) 떨어진 2만7076.82에 거래를 끝냈다. S&P500지수도 전일보다 9.43포인트(0.31%) 하락한 2997.96에 장을 마무리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전장에 비해 23.17포인트(0.28%) 내린 8153.54를 기록했다.

퀸시 크로스비 푸르덴셜파이낸셜 최고시장전략가는 "경제에 해가 되면 주식 시장에도 상처를 입힌다"면서 "현재는 국제 유가가 그렇다. 하지만 미국은 자체 원유 생산을 늘리면 되기 때문에 외부 영향을 적게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국제 유가는 폭등세를 보였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0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 거래일보다 배럴당 14.7%(8.05달러) 뛴 62.90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11월물 브렌트유도 오후 2시40분 현재 배럴당 14.76%(8.89달러) 상승한 69.11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장중 WTI는 15.5%, 브렌트유는 19.5%까지 급등하기도 했다.

지난 14일 드론 공격으로 사우디의 아브카이크와 쿠라이스의 원유 설비가 가동을 멈추면서 사우디는 하루 평균 570만 배럴가량의 원유 생산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관측됐다. 사우디 하루 산유량의 절반이자, 전 세계 산유량의 5%에 해당한다.

예멘 후티 반군이 공격 배후를 자처한 가운데 미국은 후티 반군을 지원하는 이란을 배후로 의심하고 있어 미국과 이란 간 갈등이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으로 치달을지 주목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전날 트위터를 통해 "범인이 누군지 안다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다"면서 "우리는 검증(결과)에 따라 장전 완료된(locked and loaded) 상태"라며 군사 공격을 감행할 준비가 돼 있음을 시사했다. 실제 이날 사우디군 측은 이번 공격에 이란제 무기가 사용됐다며, 드론이 이륙한 곳도 예멘이 아니라는 초기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국제 금값은 상승했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2월물 금은 온스당 0.83% 뛴 1512.1달러를 기록했다.

전날 자정을 기해 노조가 파업에 들어간 제너럴모터스(GM)의 주가는 국제 유가 급등에 따른 연료 가격 상승 우려까지 겹치면서 이날 4.3% 급락했다. 역시 연료가격에 민감한 항공사들의 주가도 떨어졌다. 제트블루 에어웨이와 유나이티드 에어라인은 각각 2.8% 떨어졌고, 아메리칸항공은 7.3% 급락했다.

반면 에너지 회사들의 주가는 뛰었다. 데본에너지와 마라톤오일의 주가는 각각 12%, 11.6%나 상승했다. 다우지수 소속 엑손 모바일과 쉐브론도 각각 1%이상 상승했다. 에너지부문 SPDR 펀드(XLE)는 이날 올해 들어 최고치인 3.41%나 급등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유가 급등에 대비해 전략비축유 사용을 승인했다고 밝혔지만, 릭 페리 미 에너지부 장관은 이날 CNBC에 출연해 "아직까지 비축유 사용이 필요한 지 여부에 대해 말하기는 이르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지속적인 유가 상승은 연료 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가뜩이나 미ㆍ중 무역전쟁 격화, 제조업 둔화ㆍ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약화 등에 고민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에 더 큰 압력이 가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밥 라이언 BCA리서치 최고 상품ㆍ에너지전략가는 "전례없는 가장 큰 공급망 쇼크가 벌어졌다. 현재 세계는 전략비축유에 의존하고 있다"면서 "만약 이번 사태로 인한 공급 차질이 수주간 계속될 경우 주식시장도 심각히 경색될 수있다"고 분석했다.

중국의 8월 산업생산증가율이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하는 데 그쳐 17년 반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는 발표도 투자자들의 심리를 위축시켰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 신강재강(身强財强) 해야 부자사주라고? 나는?
▶ 경제 감각을 키우고 싶다면? ▶ 재미와 지식이 가득한 '과학을읽다'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