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 증시가 미국과 중국 정상이 무역 문제 등과 관련해 통화하고 긍정적인 논의를 나눴다는 소식에 상승했다.

1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존스 산업평균 지수는 전날보다 264.98포인트(1.06%) 오른 25,380.74에 장을 마감했다. S&P500지수는 28.63포인트(1.06%) 상승한 2740.37, 나스닥 종합지수는 128.16포인트(1.75%) 뛴 7434.06에 거래를 마쳤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도 중국과 무역협상 관련 긍정적인 발언을 내놓으면서 투자 심리를 개선시켰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지금 막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길고 매우 좋은 대화를 나눴다"면서 "무역 문제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주제로 대화했다"고 말했다. 이런 논의는 아르헨티나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예정된 만남으로 잘 이어질 것이라고도 했다.

시 주석도 정상통화 사실을 발표하면서 "중미 경제무역의 본질은 호혜 공영"이라면서 "한동안 중미 양측이 경제무역 분야에서 일련의 갈등을 보였는데 이는 양국 관련 산업과 전 세계 무역에 모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며 중국은 이를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양국이 무역분쟁 관련 해법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중국과 '위대한 협상'이 가능하다는 발언을 내놨다.

주요 기업들의 실적도 양호하게 나왔다. 다우듀폰의 3분기 순이익은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다. 여기에 30억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 계획도 발표해 다우듀폰의 주가는 8% 이상 급등했다.

중국의 경기 부양 기대도 위험자산 투자를 지지했다. 중국 공산당 정치국은 시진핑 국가주석 주재로 정치국회의를 개최해 민간 경제를 활성화하겠다며 경기 부양 방침을 공표했다.

미국의 중간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온 점은 증시의 변동성을 키울 수 있는 요인이다. 현재 대체적인 전망은 상원은 공화당이 다수당을 유지하는 가운데, 하원은 민주당이 다수당이 되는 시나리오다. 의회 권력의 구성에 따라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만큼 시장의 민감도도 점차 커지고 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 다소 부진했다. 공급자관리협회(ISM)는 10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전월 59.8에서 57.7로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두 달 연속 반락했으며, 시장 전망치 59.0에도 못 미쳤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올 12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66.2% 반영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