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안드로이드 UX 디자인 UI 개발 세트』는 〈Android User Interface Development〉와 〈Designing the iPhone User Experience〉로 구성되어 있다. 안드로이드의 기능을 단순히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위젯과 레이아웃 등 철저하게 UI 관점에서 각 기능을 설명하고, 앱 제작자가 코딩을 시작하기에 앞서 반드시 이해해야 할 아이폰 앱 UX 디자인의 기본 원칙과 실전 노하우를 소개한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UX 디자인 UI 개발 세트』는 〈Android User Interface Development〉와 〈Designing the iPhone User Experience〉로 구성되어 있다. 안드로이드의 기능을 단순히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위젯과 레이아웃 등 철저하게 UI 관점에서 각 기능을 설명하고, 앱 제작자가 코딩을 시작하기에 앞서 반드시 이해해야 할 아이폰 앱 UX 디자인의 기본 원칙과 실전 노하우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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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Android User Interface Development 한국어판』 소개
안드로이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예쁘지 않다고 생각하는가? 이 책은 그런 편견을 없애 주는 책이다. 안드로이드의 기능을 단순히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위젯과 레이아웃 등 철저하게 UI 관점에서 각 기능을 설명한다. 각 장을 읽으며 풍부한 실습 예제를 따라하다 보면, 어느새 예쁘고 직관적인 안드로이드 UI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기능성보다 중요한 것이 UI이기 때문에, 이 책으로 안드로이드 개발을 시작하는 것은 훌륭한 선택이다. 또한 이 책은 그 동안 자신의 UI에 아쉬움이 있었던 중급 개발자에게도 제격이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효과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기 위한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특성과 성능 활용 ■ 스타일과 테마가 차별화된 자신만의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 다양한 시각적 애니메이션 기법을 통한 사용자 만족도 향상 ■ 주소록이나 달력 등 안드로이드 위젯을 활용한 복잡한 데이터 구조 처리 ■ 애플리케이션 구성요소 재사용을 통한 일관된 사용자 경험 확보와 성능 향상 ■ 안드로이드 리소스 로딩 시스템 제어
『Designing the iPhone User Experience 한국어판』 소개
『Designing the iPhone User Experience 한국어판』은 앱 제작자가 코딩을 시작하기에 앞서 반드시 이해해야 할 아이폰 앱 UX 디자인의 기본 원칙과 실전 노하우가 모두 담긴 책이다. 앱의 홍수 속에서 사용자를 사로잡는 차별화된 UX를 만드는 데 기초가 되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로세스를 아이폰에 맞춰 단계별로 알기 쉽게 설명하며, 13개의 성공 앱 사례 연구를 곁들여 다양한 디자인 접근법을 살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딱딱한 이론이나 깊이 없는 팁의 단순한 나열에서 벗어나 실전에 유용하게 활용 가능한 디자인 지침을 생동감 있게 소개하는 UX 기본 참고서로서 아이패드는 물론 안드로이드폰 등 다양한 플랫폼에도 적용할 수 있는 통찰력 있는 내용이 가득하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아이폰 하드웨어와 iOS 앱 스타일 개요 ■ 사전 사용자 및 경쟁사 리서치 진행 방법에 대한 단계별 조언 ■ 앱 컨셉 브레인스토밍, 스케치, 프로토타이핑에 대한 팁 ■ 앱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시각 디자인 개선을 위한 우수 사례 ■ 앱 내에서의 효과적인 브랜딩과 광고 ■ 앱의 현지화 방법과 아이폰 화면을 읽어주는 소프트웨어로 접근성을 높이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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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ndroid User Interface Development 한국어판』
1 간단한 액티비티 개발 ___첫 번째 예제 개발하기 ___프로젝트 구조 만들기 ______실습 예제 | 안드로이드 SDK 설정 ______실습 예제 | 새 프로젝트 시작하기 ______안드로이드 프로젝트 레이아웃 ______실습 예제 | 예제 프로젝트 실행하기 ___화면 레이아웃 ______레이아웃 XML 파일___ ______실습 예제 | QuestionActivity 설정하기 ___뷰와 뷰그룹 ______실습 예제 | 질문하기 ______실습 예제 | 대답을 위한 공간 추가하기 ______실습 예제 | 버튼 추가하기 ______공통 디멘전 정의하기 ___레이아웃 XML 포맷의 한계 ______ ___QuestionActivity 채우기 ______실습 예제 | 자바 코드 작성하기 ___동적으로 위젯 만들기 ______실습 예제 | 화면에 질문 배치하기 ___안드로이드 이벤트 다루기 ___요약
2 뷰로 데이터 나타내기 ___데이터 리스트 보여주고 선택하기 ______리스트뷰 선택 모드 ______머리말과 꼬리말 위젯 추가하기 ______간단한 ListView 만들기 ______실습 예제 | 패스트푸드 메뉴 만들기 ______표준 ListAdapter 꾸미기 ______실습 예제 | 레스토랑 리스트 보강하기 ______커스텀 어댑터 만들기 ______실습 예제 | Burger 아이템 레이아웃 만들기 ______실습 예제 | 햄버거 오브젝트 보여주기 ______TheBurgerPlaceActivity 클래스 만들기 ______실습 예제 | TheBurgerPlaceActivity 구현하기 ______ThrBurgerPlaceActivity 등록하고 시작시키기 ___ExpandableListView 클래스 사용하기 ______ExpandableListAdapter 구현하기 ___GridView 클래스 사용하기 ______실습 예제 | 과일 아이콘 만들기 ______GridView에 아이콘 나타내기 ______실습 예제 | 과일 메뉴 만들기 ______실습 예제 | FourBucketsActivity 만들기 ___요약
3 스페셜 안드로이드 위젯 개발 ___레스토랑 리뷰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______실습 예제 | RoboticReview 프로젝트 구조 만들기 ___TabActivity 만들기 ______탭 아이콘 생성하기 ______안드로이드 탭과 아이콘 ___ReviewActivity 구현하기 ______실습 예제 | ReviewActivity 클래스 작성하기 ______실습 예제 | 리뷰 레이아웃 만들기 ______Switcher 클래스 사용하기 ______실습 예제 | TextSwitcher 켜기 ___간단한 사진 갤러리 만들기 ______실습 예제 | 사진 탭 구축하기 ______썸네일 위젯 만들기 ______GalleryAdapter 구현하기 ______실습 예제 | GalleryAdapter ______실습 예제 | 갤러리 동작시키기 ___예약 탭 구축하기 ______실습 예제 | 예약 레이아웃 구현하기 ______실습 예제 | 예약 탭 초기화하기 ______실습 예제 | SeekBar 듣기 ______실습 예제 | 날짜와 시간 선택하기 ___Include, Merge, ViewStubs를 사용하는 복잡한 레이아웃 ______include 태그 사용하기 ______레이아웃 Merge ______ViewStub 클래스 사용하기 ___요약
4 액티비티와 인텐트 ___Activity 클래스 ______Bundle 오브젝트 이용하기 ______실습 예제 | 예제 게임 ‘Guess my number’ 만들기 ___인텐트 생성/사용하기 ______인텐트 행동 정의하기 ______인텐트에 데이터 넘기기 ______인텐트에 데이터 추가하기 ___고급 인텐트 ______인텐트로부터 데이터 얻기 ______실습 예제 | 주소록 보기 ___요약
5 비선형 레이아웃 ______실습 예제 | 레이아웃 예제 프로젝트 만들기 ___FrameLayout ______일반 용도 ______실습 예제 | FrameLayout 예제 개발하기 ___테이블 레이아웃 ______일반 용도 ______기억력 게임 TableLayout ______실습 예제 | 간단한 기억력 게임 개발하기 ___AbsoluteLayout / 커스텀 레이아웃 ______고유의 레이아웃 개발하기 ______실습 예제 | 커스텀 레이아웃 만들기 ______CircleLayout 사용하기 ______실습 예제 | CircleLayout 예제 마무리하기 ___RelativeLayout ______일반 용도 ______RelativeLayout 통합 ______실습 예제 | 주소록 편집기 만들기 ______실습 예제 | 레이아웃 예제 통합하기 ___SlidingDrawer ______일반 용도 ______SlidingDrawer 예제 만들기 ______실습 예제 | SlidingDrawer 만들기 ______실습 예제 | SlidingDrawer 통합 ___요약
6 입력과 검증 ___올바르지 않은 입력 처리 ______정확한 레이블 ______올바르지 않은 입력 알리기 ______올바르지 않은 입력 복구하기 ______피드백 ___올바르지 않은 입력 막기 ______날짜와 시간 입력 ______Spinner와 ListView ______텍스트 입력받기 ______텍스트 자동완성 ___결과 처리 액티비티 만들기 ___필터링 검색 Activity ______실습 예제 | ListItemSelectionActivity 만들기 ______실습 예제 | ArrayAdapter 만들기 ______실습 예제 | CursorAdapter 만들기 ______실습 예제 | ListView 설정 ______실습 예제 | 리스트 필터링 ______실습 예제 | selection 리턴 ______ListItemSelectionActivity 사용하기 ___요약
7 위젯과 레이아웃 애니메이션 ___표준 안드로이드 애니메이션 ______실습 예제 | 뉴스 피드 애니메이션 ___flipper와 switcher 위젯 ______ImageSwitcher와 TextSwitcher 구현 ______레이아웃 위젯 애니메이션 ______실습 예제 | GridView 애니메이션 ______커스텀 애니메이션 만들기 ______실습 예제 | 커스텀 애니메이션 작성하기 ______실습 예제 | Button을 사라지게 만들기 ___요약
8 콘텐츠 중심 디자인 ___안드로이드 기기에 콘텐츠를 표현할 때 디자인 옵션 고려하기 ______사용자 행동 고려하기 ___WebView 클래스로 콘텐츠 나타내기 ______WebView 오브젝트 ______실습 예제 | 레시피 뷰어 애플리케이션 ______고급 WebView ___콘텐츠를 보여주는 상대적 레이아웃 만들기 ______RelativeLayout 활용 ______안드로이드의 레이아웃 제약 ______TextView 오브젝트 스타일링 ______실습 예제 | 특별한 콘텐츠 뷰 개발하기 ___온라인 뮤직 스토어 개발 ______뮤직 스토어 디자인 ______뮤직 스토어 개발 ______실습 예제 | 트랙 아이템 만들기 ______실습 예제 | 주 사용자 인터페이스 레이아웃 개발하기 ______실습 예제 | 주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자바 코드 개발하기 ___요약
9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스타일 만들기 ___스타일 리소스 ___셰이프 리소스 사용하기 ______셰이프의 동작 방법 ______실습 예제 | 점선 그리기 ______사각형 그리기 ______실습 예제 | 둥근 경계선 만들기 ______원형 그리기 ______실습 예제 | 원형에 그래디언트 적용하기 ______링 그리기 ______실습 예제 | 스피너 링 그리기 ______레이어 정의하기 ___나인패치를 이용하여 이미지 늘리기 ______나인패치 이미지 만들기 ___비트맵 이미지 사용하기 ______다른 화면 크기 처리 ______다른 화면 해상도 처리 ___설정 변경___ ______가로모드 레이아웃 ______가로모드 레이아웃에서 텍스트 입력 ______화면 콘텐츠 바꾸기 ___요약
10 애플리케이션 테마 만들기 ___기본 계산기 레이아웃 만들기 ______표준 계산기 디자인 ______실습 예제 | 표준 계산기 만들기 ___계산기 스타일 만들기 ______실습 예제 | 버튼 이미지 만들기 ______실습 예제 | 계산기 버튼 스타일 꾸미기 ______실습 예제 | 출력 스타일 꾸미기 ___공학 가로모드 레이아웃 ______공학 레이아웃의 문자열 리소스 정의 ______공학 레이아웃 스타일 꾸미기 ______공학 레이아웃 만들기 ______실습 예제 | 공학 레이아웃 작성 ______액티비티 재시작 처리하기 ___하드웨어 키보드 지원 ___애니메이션 추가 ______실습 예제 | 출력 영역 애니메이션 ___요약
『Designing the iPhone User Experience 한국어판』
1부 아이폰 앱과 디바이스 개요
1장 아이폰 앱 개요 ___유용성 앱 ______최소한의 설정 ______간단한 플로우와 레이아웃 ______표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 ______유용성 앱 둘러보기 ___생산성 앱 ______계층적 구조 ______가속장치와 단축키 ______생산성 앱 둘러보기 ___몰입형 앱 ______컨텐츠 중심 ______맞춤화된 UX ______몰입형 앱 둘러보기 ___앱 스타일 선택 ___정리
2장 아이폰 디바이스 개요 ___아이폰과 아이팟 터치 기능 ___멀티터치 디스플레이 ______지원 제스처 ______맞춤형 제스처 ______키보드 ___조도, 근접성, 움직임 센서 ______주변 조도 센서 ______근접성 센서 ______움직임 센서 ___위치와 방위 정보 ______위치 정보 ______방위 정보 ___블루투스 ___사진과 비디오 카메라 ______이미지 캡처 ______이미지 향상 ______이미지 인식 ___마이크와 스피커 ___정리
2부 아이폰 앱 정의
3장 사용자 리서치 소개 ___사용자 리서치에 대한 공통적인 질문 ______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______사전 사용자 리서치는 사용성 리서치와 무엇이 다른가? ______얼마나 많은 비용이 드는가? ______2주도 길다면 다른 대안은 무엇인가? ___그림자 기법과 사용자 인터뷰 ______그림자 기법 ______현장 인터뷰 ______전문가와의 인터뷰 ______전화 인터뷰 ______길거리 인터뷰 ______포커스 그룹 ___사용자 인터뷰 기록 ______노트 ______카메라 ______오디오 ______비디오 ___일기 연구 ______서베이 ___리서치 방법 선택 ______앱 컨셉이 불명확한 경우 ______앱 컨셉이 개략적인 경우 ______앱이 존재하는 경우 ___리서치 계획 수립 ______목적과 목표 ______연구 일정 ______사용자 프로필 ______방법 ______리서치 질문 ______역할 ______장비 ______보고서 내용 ___참가자 모집 ______스크리너 ______참가자의 수 ______보상 ___인터뷰 촉진 ______개방형 질문하기 ______구체적인 사례 찾기 ______빠진 것 찾아내기 ______관련 자료 캡처하기 ______요약과 결과 공유 ___관련된 리서치 활동 ___정리
4장 사용자 리서치 분석 ___풍부한 자료 공유 ___노트 분석 ______수기 노트 ______대본 ______말한 그대로 옮긴 노트 ___시사점과 아이디어 기록 ___발견점 보고 ______방법론과 목표 ______팀원 ______발견점 ______발견점 발표 ___디자인 도구 제작 ______퍼소나 ______시나리오 ______사용자 여정 ______제품 정의서 수정 ___정리
5장 경쟁사 분석 ___이점 ______우수 사례 ______피해야 할 것 ______니즈 정렬 ______영감 ___포함해야 하는 앱 ___방법 ______니즈 지원표 ______2×2 다이어그램 ______휴리스틱 평가 ______경쟁사 사용성 벤치마킹 ___방법 선택 ___제품 정의서에 미치는 영향 ___정리
3부 앱 컨셉 개발
6장 앱 컨셉 탐구 ___디자인 친화적인 환경 ___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 ______충분한 시간을 확보하라 ______목표를 설정하라 ______포괄적이어야 한다 ______의제를 정하라 ______영감을 제공하라 ______기본 원칙을 세워라 ______아이디어를 기록하라 ______유망 아이디어를 선택하라 ___컨셉 스케치 ______특징 ______이점 ______그래도 못 그리겠어요 ______스케치 팁 ______스케치 유형 ______스케치 예제 ___공통적인 질문 ______시각적 요소가 거의 없는 앱은 어떻게 스케치하나요? ______언제 플로우차트를 만들어야 하나요? ______컨셉 개발에 어느 정도의 디자인 시간을 투자해야 하나요? ___정리
7장 앱 컨셉 프로토타이핑 ___프로토타이핑을 하는 이유 ______디자인 문제 해결 ______디자인 아이디어 평가 ______디자인 아이디어 커뮤니케이션 ___일반적인 질문 ______몇 개의 변경안을 프로토타입으로 제작해야 하는가? ______앱을 어디까지 프로토타이핑해야 하는가? ______디자인이 모두 완성되지 않았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______지원 컨텐츠가 완성되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______완성도의 적절 수준은 무엇인가요? ______프로토타이핑 전에 무엇을 해야 하나요? ___프로토타이핑 접근법 ______종이 프로토타입 ______종이 프로토타이핑 방법 ______기기상의 정지 이미지 ______제작 방법 ______기기상의 인터랙티브한 프로토타입 ______제작 방법 ______비디오 프로토타입 ______제작 방법 ______아이폰 SDK ______제작 방법 ___정리
8장 앱 컨셉 사용성 테스트 ___사용성 테스트란? ___사용성 테스트를 하는 이유 ______디자인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______알려지지 않은 디자인 이슈를 밝혀낸다 ______향후 연구를 위한 기준선을 설정한다 ______후속편 출시를 위한 정보를 수집한다 ______이해관계자의 동의를 얻어낸다 ___컨텍스트의 역할 ___사용성 테스트 방법 ______전통적인 사용성 테스트 ______RITE 방법 ______종이 프로토타입 평가 ___사용성 테스트 일정 ___사용성 테스트 계획 ______목적과 목표 ______연구 일정 ______사용자 프로필 ______방법 ______리서치 질문 ______역할 ______프로토타입 재료 ______장비와 장소 ______보고서 컨텐츠 ___참가자 모집 ___토론 가이드 초안 작성 ______소개(5분) ______개인 배경 인터뷰(15분) ______태스크 수행(40분) ______후속 질문(10분) ______마무리(5분) ___파일럿 세션 ___사용성 테스트 진행 ______격려하기 ______개방형 질문을 던져라 ______언제 멈출지를 파악하라 ___사용성 테스트 분석 ______전반적인 이슈 ______태스크 관련 이슈 ___사용성 결과 발표 ___게릴라 사용성 테스트 ______커피점 평가 ______다가가는 평가 ______공통 기반 평가 ___베타 테스트 ______참가자 모집 범위를 넓혀라 ______더 구조화된 의견을 요청하라 ______인센티브를 제공하라 ___접근법 선택 ___정리
4부 아이폰 앱 개선
9장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___사용자 인터페이스 우수 사례 ______1. 반갑게 맞이하라 ______2. 사용자를 이해하라 ______3. 컨텐츠를 부각시켜라 ______4. 빠른 선택을 돕고 오류를 줄여라 ______5.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라 ______6. 번거로움을 최소화하라 ___사용자 인터페이스 Q&A ______어떤 생산성 스타일을 사용해야 하는가? ______생산성 스타일의 상세 보기에서 태스크를 어떻게 보여줘야 하는가? ______적절한 컨트롤을 어떻게 선택하나요? ___백엔드 UI 체크리스트 ___정리
10장 시각 디자인 ___시각 디자인의 중요성 ______사용자의 마음 끌기 ______사용성 향상시키기 ______사용자를 즐겁게 하기 ___시각 디자인을 언제 시작해야 하는가? ___시각 구조 ______그룹핑 ______체계 ______정렬 ___색상 ______차별화 ______강조 ___글자 ______서체 ______글자 크기 ______글자 두께 ___아이콘과 그 외 이미지 ______탭 바 아이콘 ______표준 탭 아이콘 ______맞춤형 탭 아이콘 ______툴바와 내비게이션 바 아이콘 ______기타 컨텍스트 ___정리
11장 브랜딩과 광고 ___브랜딩이란? ______차별성 ______관련성 ______기억 용이성 ______확장성 ______깊이 ___브랜드 표현 ______이름 짓기 ______상표 ______UX를 통한 브랜딩 ___모바일 광고 포맷 ______광고 통합 팁 ___정리
12장 접근성과 현지화 ___접근성 ______기본 탑재된 접근성 기능 ______보이스오버 ______맞춤형 접근성 해결책 ___세계화와 현지화 ______언어 ______동적 컨텐츠 ______문화 ___정리 앞으로의 전망 ___소형 기기의 형태가 진화한다 ___모바일 결제가 어디에서나 가능해진다 ___건강관리 관찰 및 전달이 개선된다 ___환경 관찰이 과학적 발견으로 이어진다 ___사생활 이슈가 정점에 이른다 ___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