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준 기준금리 두달만에 또 0.25%P 인하

입력
수정2019.09.19. 오전 10:41
기사원문
정은혜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제롬 파월 미 연준의장. [신화통신=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8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내렸다. 지난 7월말 기준금리 인하에 이어 약 두 달 만에 다시 금리 인하를 단행한 것이다.

연준은 전날부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열어 통화정책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FFR)를 현행 2.00~2.25%에서 1.75~2.00%로 0.25%포인트 낮췄다고 밝혔다.

연준은 올해만 두번째 기준금리를 인하했다. 특히 두 달 전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10년 7개월 만이었다. 연준은 당시 "(경기) 확장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히 행동할 것"이라면서 추가 인하 가능성을 열어놨었다.

미국 경제는 미국 역사상 가장 긴 11년째 경기 확장기에 진입하는 등 양호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연준의 금리인하 단행은 미중 무역전쟁, 세계경제 둔화에 따른 불확실성 및 위험에 대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연준은 이날 성명에서 "가계 지출이 강한 속도로 증가했지만, 기업 투자와 수출이 약화됐다"면서 "지난 12개월간 전반적인 인플레이션과 음식, 에너지 등을 제외한 근원 인플레이션도 연준의 목표치인 2%를 밑돌고 있다"고 밝혔다.

연준은 "미미한 인플레이션과 경제 전망을 위한 글로벌 전개 상황에 대한 '함의'에 비춰 기준금리를 인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연준은 또 "경기 전망을 위한 향후 정보의 함의에 대한 관찰을 지속하고, (경기) 확장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은혜 기자 jeong.eunhye1@joongnag.co.kr


네이버 메인에서 중앙일보를 받아보세요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